하동녹차 지하철 방송 홍보

작성일
2007-08-09 18:07:5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
2862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하동녹차 지하철 방송 홍보
- 정보가 팡! 팡! 터지는 TV -
안녕하세요
정보가 팡팡 터지는 TV 정은미 입니다.
웰빙식품하면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녹차인데요.
우리나라 녹차 주산지로 떠오르고 있는 경남 하동군의 하동녹차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선정될 만큼 그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는데요.
지리산 자락에 야생하며 천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차나무에서 생산되는 하동녹차!
그 숨겨진 맛의 비결!
지금 부터 함께 만나 보시죠

<지리산이 키운 천년의 향기 하동녹차 - 하동군청>

천 백여년 전 신라 흥덕왕 때 중국에서 들여온 차나무 종자를 처음으로 심었다는 하동군 화개면 일대!
산기슭에서 자생하는 차나무에서 잎을 따 만드는 하동녹차는 왕에게 진상품으로 올려졌을 만큼 역사적으로도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Q. 하동이 녹차재배지로 최고의 평가를 받는 이유는?
A. (이종국 단장 / 하동군청) 하동녹차는 품종부터가 다르고 재배되고 있는 주변자연환경이 다른지역에서는 흉내 낼 수 없는 그러한 자연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맛과 향. 색이 다른 지역에 비해 월등히 뛰어나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동녹차는 최고의 재배환경과 더불어 전통 수제녹차라는 점이 다른 지역 녹차와 차별화되는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데~ 그 제조과정을 살펴보면, 닺니 한 잎 한 잎 손으로 정성스럽게 딴 찬잎을 솥이 잘 달구어지기를 기다렸다가 적당한 양을 넣고 빠른 시간에 덖는다.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 골고루 잘 덖어지면 꺼낸 뒤 열기를 없애고 차의 성분이 베이들도록 비비는데~ 덖기와 비비기는 불을 조절해가며 수차례 반복한 뒤, 그늘에서 2-3일간 말린다. 이렇게 정성을 들인 찻잎은 키를 이용해 부스러기를 골라낸 후, 선별해 포장하면 색과 맛과 향에서 어느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명품 하동녹차가 탄생하는 것~!

Q. 전통적인 녹차 제조방법을 고수하고 있는 이유는?
A. (이종국 단장 / 하동군청) 우리나라 녹차 제조방법은 무쇠 솥에서 덖음을 해내는 차가 전통적인 방법이고 이러한 전통적인 방법이 우리 식문화와 가장 맞고 가장 세계적이기 때문에 우리가덖음 차 방법을 고집하고 있는 겁니다.

하동군은 이러한 차문화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고 하동녹차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차문화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아이들 눈빛이 초롱초롱~ 모두를 진지하게 뭔가에 열중하고 있는 이곳은 하동녹차 만드는 과정을 하나하나 체험할 수 있는 차 제조과정 체험실!

하동녹차와 전통과 역사를 직접 느껴볼 수 있는 곳이다.

<인터뷰>
여자 어린이 : 녹차잎도 덖어보고
남자 어린이 : 다른 사람들이 해보지 못했던 것을 해보니깐 색다른 경험을 해본 것 같습니다.

또한 다도를 배우고 하동 야생차를 맛 볼 수 있는 다실인 차 사랑방이 마련돼 있어 차를 정성껏 우려내고 예로써 차를 권하고 마시는 다례체험에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는 하동 차문화센터는 관광객들과  시민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인터뷰>
시민(여성) : 바쁜 일상속에서 힘들었었는데 한잔의 차를 마심으로써 굉장한 에너지를 얻었습니다. 

차가 처음 뿌리내린 곳이자 녹차재배지로서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한국 차의 메카 하동에서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전통 수제방식으로 빋어낸 하동녹차!
세계적 명차로 거듭나고 있는 하동녹차의 뛰어난 맛과 향을 직접 느껴보시길~

www.hadong.go.kr
제작지원 - 하동군 -

페이지담당
농산물유통과 녹차기반 담당 (☎ 055-880-2833)
최종수정일
2018-07-10 13:49:48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