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하동 참숭어축제

작성일
2007-11-05 17:38:32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
3155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제7회 하동 참숭어축제
노량해협에 거센 조류를 이겨내며 강인하게 자라난 참숭어.
어민들이 흘리는 땀과 노력으로 순수한 하동사람들의 마음과 정성을 전합니다.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전국최초로 개발된 하동의 야생녹차를 먹고자란 녹차 참숭어 
건강에 유익한 최고의 웰빙음식그 뛰어난 육질과 최고의 맛을 만나보십시요.
산과 바다와 강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고장 하동!!

섬진강의 맑고 깨끗한 물이 청정해역인 남해바다와 만나는 이 곳 노량포구. 
수산업의 푸른 미래를 창조합니다. 
예부터 숭어는 바다의 진미라 했습니다.
정약전의 자산어보에서는 그 맛이 좋아 물고기중의 제일이라하였고 동의보감에서는 모든생선중에 빼어나다해서 수어라 불렀습니다. 또한 궁중음식에 가장 많이 쓰이는 고급 어종으로 음식으로서만 아니라, 약재로도 귀하게 여겨졌던 어종입니다.
숭어는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내만의 염분함량이 낮은 곳에 서식합니다. 
식성이 까다롭기 때문에 이곳 하동을 비롯한 인근지역에서만 양식이 되고있습니다.
하동 수협에 엄격한 선별기준을 통과한 건강한 치어만을 선별해 이곳 노량포구의 청정지역에서 성장하게 됩니다. 
하동군 관내 50여 어가에 18여헥타 면적에 가두리 양식장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 양식장은 하동 수협의 철저한 지도와 관리를 통해 고품질의 참숭어를 생산해 내고 있습니다.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배합사료를 먹고 6년간의 성장과정을 통해 최대 50cm 몸무게 500에서600그램의 참숭어로 성장해 출하하게 됩니다.
하동수협은 어업인의 소득증대와 소비자에게 건강한 먹을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국최초로 설립된 하동녹차연구소.
수협중앙회에서 운영하는 수협사료와 고류협정을 체결하여 지리산에서 자란 하동야생녹차를 첨가한 사료를 개발하고 지속적인 관찰과 연구를 통해 보다 뛰어난 맛과 영양을 지닌 하동 녹차 참숭어를 개발하였습니다.

(수협사료 상무 수산학박사 | 박흥식)
녹차 사료는 하동지역의 특산물인 녹차와 비타민C와 비타민E를 강화하여 만들어진 사료로서 숭어가 건강하게 양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사료입니다.

(하동녹차연구소장 | 정강원)

저희 연구소는 정부의 지원을 받아 전국최초 설립된 녹차연구소로서 녹차의 효능과 신제품을 개발하는 곳입니다. 희 하동녹차연구소와 하동수협은 연구교류협정을 통해서 육질의 맛이 주 뛰어나고 건강에 유익한 녹차 참숭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곳 노량포구는 임진왜란때 이순신 장군이 빠른 유속을 이용해 왜군을 무찌른 전과로 잘 알려져 있는곳입니다. 처럼 빠른 유속이 사철 유지된 곳에서 성장한 하동의 참숭어는 그 운동량이 많아 타지역의 숭어보다 뛰어난 쫄깃쫄깃한 육질을 자랑합니다. 
선회를 먹을 때 그 맛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가 씹을 때 느끼는 촉감력.육질이 단단할수록 고급어종으로 분류되고 습니다.
참숭어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먹는 광어의 1.76배 우럭의 1.66배로 질이 훨씬 더 단단합니다. 한 겨울 참숭어는 생선의 맛을 좌우하는 지방함량이 가을철 전어와 비슷할 뿐만 아니라 기능성 성분인 EPA및 DHA함량이 훨씬 높아 그 맛이 뛰어나며 성인병예방에 효과가 있는 겨울철 최고의 명품횟감입니다.

(부경대학교 식품학과교수 | 조영제)

숭어에는 다른횟보다 육질이 단단하여 쫄길한 씹히는 맛이 좋을뿐만, 아니라 맛성능과 기름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혀로 느끼는 맛도 대단히 좋습니다. 그리고 지방을 구성하고 있는 몸에 좋은 오메가성 지방산인 DHA,EPA가 풍부하므로 동맥경화,뇌졸증등과 같은 혈관계 계통의 성인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암발생을 억제하고 치매 그리고 당뇨병을 예방하며, 머리를 좋게하는 효과등 다양한 생리적인 결과를 가지고 있는 최고의 웰빙생선횟감입니다.

(하동군수 | 조유행)

섬진강의 맑고 깨끗한 물이 남해바다와 만나는 이곳 노량포구.
청정지역의 거센조류에서 강인하게 자란 참숭어는 육질이 뛰어나며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하동의 자랑 참숭어 그 뛰어난 맛을 느껴보십시요.

(하동군 수산업협동조합장 | 전이언)

물길과 꽃길의 고장 하동 노량포구에서 천년의 향기를 머금은 야생녹차를 먹고자란 하동 참숭어.

민족의 영산인 지리산과 맑은 섬진강 아름다운 남해바다가 어우러져 볼거리,먹거리,즐길거리가 풍부한 청송의 본고장 하동 웰빙시티 하동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미식가들 사이에는 봄도다리,가을전어,겨울참숭어로 불립니다.
겨울철 최고의 명품횟감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참숭어 최고의 맛과 영양을 자랑하는 참숭어 겨울하동에는 참숭어가 있습니다.

페이지담당
농산물유통과 녹차기반 담당 (☎ 055-880-2833)
최종수정일
2018-07-10 13:49:48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