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봉감 특징

대봉감

하동 대봉시

대봉감은 '일제시대때 일본인들이 대봉감 생산에 알맞은 토양을 전국적으로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 악양이 가장 적지라고 하였다'라는 일화가 있다. 충분한 일조량으로 생산된 악양골 대봉감은 감칠나는 맛과 색깔, 모양이 아름다워 옛날부터 이름난 전통과일로 하동자랑 농특산물

재배현황

  • 주생산지역 : 하동군 악양면
  • 재배규모 : 재배면적 240ha 생산량 1,440톤 재배농가수 950호
  • 생산시기 : 10월 ~ 11월

식품성분

감의 주성분은 당질(포도당과 과당)이 15~16%이며, 비타민A, B가 풍부하고

특히 비타민C 는 1g 당 30~50mg을 함유하며 그밖에 펙틴,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있는 알카리성 식품이다.

떫은맛의 성분은 디오스프린이라는 탄닌(tannin)은 수용성으로 과실 내부의 호흡에 의하여 생성되는 아세트알데히드와 결합하여 불용성이 되면서 떫은맛이 사라진다.

[자료출처 : 농촌생활연구소]

100g당 식품성분표

100g당 식품성분표(품종, 에너지, 수분,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g), 회분(g), 무기질
품종 에너지 수분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g) 회분(g) 무기질
당질 섬유소 칼슘
신 고 56 kcal 83.8% 0.5g 0.1g 14g 0.3g 0.5g 15㎎ 11㎎
무기질(철, 나트륨, 칼륨), 비타민 A(Retind Equl-Valent, 레티놀, 베타케로틴), 비타민 B(B₁, B₂, 나이아신), 비타민 C
무기질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나트륨 칼륨 retind equl-valent 레티놀 베타케로틴 b₁ b₂ 나이아신
0.3㎎ 5㎎ 140㎎ 16 re 0 ㎍ 97㎍ 0.03㎍ 0.02㎍ 0.2㎍ 20㎍

연시로 만들기

옛날에는 연시(홍시)를 만드는 방법은 병아리 가두리에 담아 짚으로 덮어 보온하고 감나무에 매달아 깊은 겨울 이른봄까지 저장이 가능하였으나 지금은 저장 기술이 다양하다.

소량은 저장 시설을 이용하지 않고 자연 연시로 빨리 만들려면 광주리에 담아 아파트 베란다 등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두면 되고, 장기간 보관하면서 드시고 싶으면 아이스박스를 이용하시고, 아이스홍시로 이듬해 여름까지 드시려고 하면 80%정도의 홍시감을 랩 등을 사용하여 냉장고, 냉동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아이스홍시는 한 여름 어떤 기호식품보다 대봉감의 맛과 향 계절의 정치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식품가치와 민간요법

  • 감은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고
  • 고혈압, 중풍, 이질, 설사, 하혈, 위장염, 대장염에 좋다.

감은 종류에 따라 단감, 먹씨감, 수수감. 대봉감, (또아리감, 왜감 등 지방에 따라 달리 부른다) 여러 종류가 있으며, 우리 나라 전역에 분포되어 있긴 하나 주로 따뜻한 남쪽 지방에 많다.

감의 껍질을 벗겨 말린 것을 곶감이라 하는데, 이는 수정과의 재료로 쓰인다.

떫은 감즙은 중풍에 신효하다.

이질, 설사, 하혈, 위장병, 대장염에는 먼저 양귀비 대공 한 근을 푹 고은 물에 연시 반 말과 토종꿀 반 되를 넣어 뭉근한 불에 타지 않도록 달여 이틀만 수시로 먹으면 치유된다. (양귀비꽃은 마약의 일종이므로 법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으니 대신 무 씨앗을 볶아 가루를 내 쓰기도 하며 무말랭이 반 근을 넣어서 만들기도 한다. )

곶감을 이용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 있다.

곶감을 열개정도 준비하여 푹 끓여서 먹거나 절구에 찧어 술에 하룻밤 담가 두었다 그 술을 먹어도 되며 불에 태워 그 가루를 밥물로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

딸꾹질에는 곶감 네 개를 삶아 그 물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

고혈압의 예방과 야뇨증

떫은 감 반 말 가량을 찧어 마른 북어 세 마리와 같이 넣고 푹 삶아 그 국물을 조금씩 수시로 마시면 고혈압에 특효이며 쩌서 말린 어린 감잎차도 고혈압을 예방한다. 감잎에는 비타민C가 특히 많이 들어 있어서 감잎차를 끓여 꾸준히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고혈압, 동맥경화에도 좋으나, 커피나 홍차와 함께 마시면 효과가 떨어지므로 주의한다.

야뇨증에는 곶감 서너 개를 달여서 잠자기 전에 마시면 효과가 있으며 설사도 멎게 한다.

만성 임질의 명약

만성 임질에 곶감과 등심초를 달여서 먹으면 좋다.

치질과 치통의 치료제

곶감 태운 가루를 먹으면 치질에 효험이 있고, 치통에는 가루를 잇몸에 바르면 낫는다.

뱀에 물렸을 때

감의 즙을 내어 바르면 좋고, 취기를 없애주나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리기 쉽다.

떫을 맛의 땡감은 외용약으로도 쓸 수 있다.

환부에 바르면 타박상, 화상, 동상, 벌레 쏘인 데에 효과가 있다.

생활요리

감식초 만들기

감식초 만들기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 료 9월에서 10월경 오염되지 않고 농약이 전혀 없는 감
만드는법
  1. 감을 깨끗이 준비하여 햇볕이 잘드는 양지의 항아리에 넣어둔다.
  2. 3-4개월 두면 막걸리 같은 하얀 뜸물이 생기는데 이 감액을 잘 걸러둔다.
  3. "3"을 항아리에 저장한 뒤 간간히 저어주어 산소를 공급해 주면 약 6개월후 감의 색깔인 붉은색을 띄기 시작.
  4. 이것을 다시 한번 깨끗이 잘 걸러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봉한다.
  5. 항아리 뚜껑을 닫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2-3개월 두면 신맛이 톡 쏘고 향이 은은하게 나는 감식초가 됩니다.
※ 감식초는 오래 될수록 깊은 향을 내지만 다른 잡균이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되어야 한다.
특 징 처음 드시는 분은 원액으로 마시기가 힘드니 희석하여 드시면 됩니다.
물, 녹차, 쥬스, 꿀물 등과 함께 자신의 취향에 맞추어 응용하여 드시면 됩니다. (자주 드시면 점차 원액을 마실수 있으며 그만큼 건강이 좋아졌다는 뜻입니다.)

감잎차만들기

감잎차만들기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 료 감잎(건) 10g, 물 600㎖
만드는법
  1. 5~6월경의 연한 감잎을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김이 오른 찜통에 감잎을 넣고 살짝 쪄낸후(1~2분 정도) 넓게 펴서 식힌다.
  3. 식힌 감잎을 3~5㎜ 두께로 썰어 채반에 널어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3일 정도 말린다.
  4. 다관에 말린 감잎을 넣고 끓는 물을 부어 5~10분 정도 우려낸다.
  5. 건더기는 걸러내고 마신다.
※ 5~6월 경에 수확한 어린 감잎이 비타민 C함량이 가장 많다.
특 징 감잎은 플라보노이드 배당체, 유기산, 비타민C와 떫은 맛을 내는 탄닌성분을 함유하며 감기예방과 치료,피부 미용에 효능이 있다.

우리나라의 감의 유래

세계에 분포되어 있는 감나무속(屬) 식물은 약 190여 종으로 대부분 열대에서 온대지방 까지 널리 분포하는데 그 중 식용으로 재배가치가 있는 것은 감나무 뿐이고 그밖의 것은 대목용 또는 감탄닌 채취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감은 동북아시아 특유의 온대 낙엽과수로서 야생종은 한국·중국 및 일본에 분포되어 있다. 감의 원산지는 동아시아로 사천(泗川), 운남(雲南), 절강(浙江), 강소(江蘇) 및 호북(湖北)의 각 성이 순야품종(純野品種)의 원산지이다.

중국에서는 이미 기원전 126~118년에 감에 대한 재식기록이 있다. 5세기 초의 감속식물인 감, 유시(油시), 군천자(君遷子), 정향시, 경면시, 소협시가 재배되었다고 제민요술(齊民要術)과 본초문헌(本草文獻)에 기록되어 있다.

일본에서는 지질시대의 제3기 중 신세(新世)에 감의 화석이 발견되었고, 서남 난지역은 중국의 감 원산지와 풍토가 유사하다는 기록이 있으며, 단감과 떫은감의 구분은 염창시대(1192~1333년)의 문헌으로 증명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명종(1138년)때에 흑조(黑棗:고욤)에 대한 기록을 찾아 볼 수 있으며, 고려 원종(1284~1351)때에 농상집요(農桑輯要)에 감에 대한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재배는 고려시대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측된다.

조선 성종 1474년 건시, 수정시등의 기록이 있고, 국조오례의(國朝五禮義)에서 강희맹은 중추제에 제물로 사용하였다고 기록하였으며, 광해군 1614년 지봉유설(芝逢類設) 이수광은 고염나무, 정향시, 홍시 등의 재배에 대한 것을 기록하였다. 또 현종1660년 구황촬요(救荒撮要)에 소시(고욤의 일종)의 조리법과 곶감 만드는 법이 있고, 고사십이집(古事十二集)에는 감식초 제조법과 홍시 만드는 방법에 대한 기록이 있다.


페이지담당
농업기술센터 농축산과 (☎ 055-880-2411)
최종수정일
2018-08-16 14:55:18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