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특징

토마토

육질이 치밀한 하동 토마토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토양, 물, 환경에서 재배되는 하동토마토는 풍부한 비타민A와 특유한 향기의 토마토는 체내수분 조절과 간식용으로 좋은 하동자랑 농특산물

재배현황

  • 주생산지역 : 하동군 옥종면, 횡천면
  • 재배규모 : 재배면적 3.3 ha 재배농가수 11호
  • 생산시기 : 12월 ~ 이듬해 6월

식품성분

토마토에는 리코펜, 플라보노이드, 글루타민산, β- 카로틴, 비타민 C와 E등 암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 많은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다.

미국 하버드대학 에드워드 조바누치 박사의 보고에 의하면 토마토를 원료로 한 식품을 최소한 1주일에 10회 이상 섭취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전립선암에 걸릴 확률이 45%로 감소 한다고 한다.

리코펜과 β-카로틴은 각종 암을 예방하는 작용을 하며, 글루타민산은 피로를 신속하게 회복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비티민C는 햇볕에 노출될 경우 침착(沈着)되는 기미나 주근깨의 원인인 멜라닌 색소의 형성을 억제시켜 주며, 비타민 E는 체내 호르몬 생성을 촉진 시켜 준다.

한편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은 식욕중추를 자극하여 식욕을 증진시키며 니코틴의 해독과 함께 숙취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토마토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식생활 변화에 따라 육류 등의 지질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 현대인의 건강 유지에도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료출처 : 농촌생활연구소]

100g당 식품성분표

100g당 식품성분표(품종, 에너지, 수분,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g), 회분(g), 무기질
품종 에너지 수분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g) 회분(g) 무기질
당질 섬유소 칼슘
일반 14 kcal 95.2% 0.9g 0.1g 2.9g 0.4g 0.5g 9㎎ 19㎎
방울 16 kcal 94.6% 0.9g 0.1g 3.3g 0.6g 0.5g 14 ㎎ 41㎎
무기질(철, 나트륨, 칼륨), 비타민 A(Retind Equl-Valent, 레티놀, 베타케로틴), 비타민 B(B₁, B₂, 나이아신), 비타민 C
무기질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나트륨 칼륨 retind equl-valent 레티놀 베타케로틴 b₁ b₂ 나이아신
0.3㎎ 5㎎ 178㎎ 90 RE 0 ㎍ 542 ㎍ 0.04㎍ 0.01㎍ 0.6㎍ 11㎍
0.4㎎ 6㎎ 183㎎ 241 RE 0 ㎍ 1448㎍ 0.06㎎ 0.03㎎ 0.9㎎ 21㎎

토마토의 식품가치

  •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에 탄력을 준다.
  • 혈압을 내리게 하고 정력을 보강시켜 신장과 심장을 편케 하고 당뇨에도 좋다. 또 피부병과 위를 진정시키는 데도 좋은 식품이다.

토마토는 가지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서 건조한 곳에 잘 자란다.

토마토는 「비타민」B₁, B₂, C가 많이 들어 있어 변비나 피부미용에 아주 좋으며 혈액 순환을 도와 소화를 촉진한다.

  1. 토마토는 양기부족을 치료한다 = 양기부족과 심장쇠약에는 쇠고기 반근과 10개의 토마토를 같이 삶아서 식사시 복용 하면 혀과가 있다. 물론 장기복용함이 더욱 좋으며 약간의 양념을 곁들여도 무방하다.
  2. 고혈압에 매일 3잔 이상의 토마토쥬스를 복용하거나, 매일 토마토 3개씩을 먹으면 혈압을 내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것은 심장병이나 간염등의 열성병(熱性病)에도 효과가 있다.
  3. 위산과소증에는 매일 식후마다 생토마토 1개씩 먹으면 된다 토마토 쥬스를 1컵씩 복용해도 좋다. 토마토는 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위산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좋지만, 위산 과다증이나 위장이 냉한 사람이 먹으면 좋지 않다.
  4. 풍습성(風濕性) 피부병에는 토마토 뿌리, 줄기, 잎을 삶은 물을 조금씩 마시고, 이 물로 수시로 몸을 씻고, 이물을 조금씩 마시면 효력이 있다. 이 처방은 신경통에도 좋다.
  5. 햇볕에 오래 있으면 더위에 손상된 각종 독소가 체내에 쌓이게 된다. 토마토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을 하므로 뚱뚱하고 더위를 잘 타는 사람, 목이 자주 마른 사람이 먹으면 효과가 있다.

토마토는 「케첩」의 원료로서 현대의 식생활에 중요한 구실을 하며, 토마토「주스」는 피부를 아름답게 하므로 여성들이 즐겨 마신다.

토마토는 삶아도 좋고 날 것을 먹어도 좋다. 각종 야채와 함께 쥬스를 만들어 먹어도 좋고 여러 가지 짐승의 간과 같이 삶아 먹어도 좋다. 장복하면 분명 효험이 있다.

생활요리

토마토 즙

토마토 즙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료 토마토 1개
만드는법
  1. 토마토를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윗부분에 열십자로 칼집을 넣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껍질을 벗겨낸다.
  2. 껍질 벗긴 토마토를 고운체에 담고 나무주걱으로 덩어리가 없도록 곱게 으깨어 내린다.
  3. 체에 내린 토마토를 깨긋한 가제에 싸서 다신 한 번 밭이면 맑은 즙을 마실수 있다.
특징 토마토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협압, 동맥경화 환자에게 적극적으로 권할 만한 식품이다.
또한 고기나 생선 등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곁들이면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의 부담을 가볍게 하며 산성식품을 중화시키는 역할도 하므로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토마토 쥬스(즙)

토마토 쥬스(즙)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료1 토마토 300g, 레몬껍질째 10~25g, 당근 200g
재료2 토마토 300g, 오렌지 껍질째 25g, 당근 200g, 사과 100g
재료3 토마토 300g, 오렌지 껍질째 30g, 당근 200g, 양배추 100g
재료4 토마토 300g, 파인애플 100g, 당근 200g, 요구르트 1병
재료5 토마토 300g, 피망 30~50g, 당근 200g, 파인애플 100g
재료6 토마토 300g, 아스파라거스 40~50g, 셀러리 50g, 파인애플 100g
만드는법
  1. 토마토는 꼭지가 붙은 그대로 주서기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로 썰어 즙을 짠다.
  2. 당근도 천천히 누르면서 조금씩 토마토와 번갈아가며 주서기에 넣으면 아주 맛있는 즙을 짤 수 있다.

토마토 베이컨 볶음

토마토 베이컨 볶음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료 토마토 2개, 베이컨 2장, 식물성기름, 훗춧가루 조금씩
만드는법
  1. 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윗부분에 열십자로 칼집을 넣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껍질을 벗기고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2. 베이컨도 같은 크기로 썰어 준비하고 프렌치 드레싱을 만든다.
  3. 프라이팬에 썰어 놓은 베이컨을 볶아 기름을 뺀다. 썰어놓은 토마토를 접시에 담고, 그 위에 베이컨을 얹은 후 프렌치 드레싱을 뿌린다.
※ 프렌치 드레싱 : 식물성기름 2큰술, 식초2큰술, 소금,후춧가루,다진파슬리 조금
효과 토마토에는 식물성 섬유질인 펙틴질 외에도 구연산 · 능금산 · 주석산 · 호박산 등을 함유하여 신맛과 특유의 향기를 내는 녹황색 채소이다.
또한 비타민 A, B₁ B₂C를 고루 함유하고 있고 특히,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아 피로회복은 물론 체력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이다.
게다가 술에 의한 속쓰린 증세에 토마토를 먹으면 속을 가라앉혀 주므로 안주 재료로 많이 쓰인다. 베이컨 역시 단백질과 지방질, 이밖에도 당질, 칼슘,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고 특히 단백질은 위의 점막을 보호하고 알코올 탈수효소를 증가시키므로 숙취해소에 좋다.

토마토 호박즙

토마토 호박즙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료 호박 100g, 토마토 2개, 마늘 1쪽, 소금 후춧가루 조금씩, 얼음조작 적당량
만드는법
  1. 호박은 껍질을 제거하여 한입크기로 썰고 마늘은 껍질을 벗겨 삶는다.
  2. 토마토는 꼭지를 따고 뜨거운 물에 살짝 굴려 껍질 벗긴 후 한입크기로 썬다.
  3. 준비된 재료를 믹서에 넣고 간 다음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 마을을 반으로 잘라 삶으면 마늘 특유의 강한 냄새를 게거할 수 있다. 그리고 차게해서 마시고 싶을 경우 얼음조각을 띄운다.
특징 토마토 호박즙은 신진대사를 도와준다.
토마토 · 호박즙에는 세포 점막을 건강하게 회복시켜주는 비타민 A · C가 들어있고, 에너지 공급에 꼭 필요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에너지로 환원시켜주는 비타민 B₁ B₂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신진대사에 좋은 구연산 · 사과산 등이 다양하게 들어있어 간의 회복을 빠르게 해주는 건강식품이다.

토마토의 구별과 저장

좋은 토마토 구별

  • 품종 고유의 형상을 갖고, 열린 채로 완숙되어 신선하고 식미가 좋은 것
  • 과실은 富有(일본감 품종)와 같이 풍만하게 둥근 형태의 것
  • 과색의 퍼짐이 고르고, 윤택이 있는 것
  • 과실이 탄력이 있으며, 軟化되지 않은 것
  • 표면의 갈라짐이 없는 것
  • 꼭지 절단부분이 싱싱한 것
  • 표면이 쭈글쭈글 하지 않게 곱게 완숙된 것
  • 색이 짙은 것
  • 단맛이 풍부하고, 즙이 많은 것
  • 동공이 없고, 육질이 치밀한 것
  • 자를 때 과육이 부서지지 않는 것
  • 코르크화된 부분이 없는 것
  • 외과육이 두꺼운 것(6mm 정도)

우량품

둥근 원형이 좋고 품종 고유특성(색깔, 무게, 크기 등)이 나타나야 한다.
일반토마토의 경우 지나치게 큰 것보다는 200g내외의 크기가 우량품이다.
미숙토마토의 경우 토마토 꽃 떨어진 부분의 착색정도가 일반 동전 크기 정도의 착색이 되면 좋고, 완숙계 토마토의 경우는 80% 이상 핑크색이나 분홍색 등으로 고유 특성대로 착색이 되면 좋다. 또한 외관상 광택이 나는 것이 좋다. 만져보아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좋다.

불량품

토마토가 각이 져 있으면 토마토 내부의 젤라틴층(씨앗을 보호하고 있는 젤리층)이 충만하지 못하고 비어있는 경우이므로 좋지 않다. 또한 외관상 그물 망이 있는 것도 좋지 않다. 꼭지부분에 열과가 보이는 것도 좋지 않다. 전체적으로 색깔이 퇴색된 것처럼 보이며 색깔이 선명하지 않고 중간색으로 착색된 것도 좋지 않다. 물론 모양이 기형적인 것 또한 좋지 않다.

토마토 저장 및 보관

토마토의 저장온도는 미숙과(착색이50% 이하인 것)은 상온에서 저장하고, 착색이 50% 넘은 것은 7-10℃ 로 저장하고, 냉장고 채소실에 뭉개지지 않도록 평평하게 놓아두고 지나치게 온도가 낮으면 질이 떨어지므로 주의한다.

토마토의 유래

토마토의 원산지는 안데스 산맥의 고랭지대로 알려져 있다. 보통 원산지에는 많은 종류의 야생종이 생육하고 있는데, 페루, 에쿠아도르, 볼리비아 지방들에서 수많은 야생종이 발견되며, 특히 안데스산맥 중부지대에는 폭 넓게 다수의 야생종과 재배종이 존재한다.

원산지의 기후 조건은 적도에 가까운 열대와 아열대의 해발 2,000~3,000 m 부근의 고랭지이므로, 비가 적어 건조한 편이며, 주야간의 온도차는 있으나 고온은 아니며, 일조량은 풍부하다. 원산지에서는 우기(雨期)가 끝나고 건기(乾期)가 되면 수분을 흡수키 위해 뿌리를 깊게 뻗으면서 자라게 된다. 또한 토양도 화산재 토양으로 표층의 부식질이 풍부하며 배수도 잘 된다. 이러한 원산지의 환경 조건을 생각하며 재배할 때에는 이런 조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우리 나라에 들어온 시기는 정확히 알려진 바 없으나, 지봉유설(之峰類說)에 남만시(南蠻?)로 기록된 것으로 보아 저작 년대인 1614년 이전으로 생각된다. 토마토가 일본에서 도입 되었다는 설도 있으나 일본에 토마토가 전래된 것은 1709년이라 하므로 일본으로부터 들어온 것은 아니며, 중국에 유입된 연대가 17세기초로 추정되므로 중국에 유입된 직후 우리나라 사신에 의해 전래됐을 것으로 생각된다.


페이지담당
농업기술센터 농축산과 (☎ 055-880-718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