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상추 특징

양상추

전국최고 하동! 양상추

주로 샐러드나 쌈으로 이용되 양상추는 비타민류와 미네랄(mineral)이 많이 들어 있어서 빈혈(貧血)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하동군은 양상추의 전국 최다생산지 이며 유기재배로 신선도와 청량감이 높아 상품성이 뛰어나 각광받는 하동자랑 농특산물

재배현황

  • 주생산지역 : 하동군 하동읍,적량면,횡천면,양보면
  • 재배규모 : 재배면적 120ha 재배농가수 298호
  • 생산시기 : 연중

식품성분

양상추에는 뼈의 형성에 관여하는 카로틴과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주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골격과 치아 형성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칼슘이 풍부하므로 여성호르몬이 부족하여 칼슘이 유출되는 갱년기 여성이나 비타민 D의 활동이 약해져서 칼슘의 흡수가 늦어지는 노인들에게 좋은 식품이 된다.

또한 양상추에는 칼륨, 나트륨, 칼슘, 인, 요오드, 마그네슘, 철등이 다양하게 들어있는데 특히 마그네슘과 철분이 매우 풍부하다.

[자료출처 : 농촌생활연구소]

100g당 식품성분표

100g당 식품성분표(품종, 에너지, 수분,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g), 회분(g), 무기질
품종 에너지 수분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g) 회분(g) 무기질
당질 섬유소 칼슘
head lettuce 11 kcal 95.8% 0.9g 0.1g 2.3g 0.5g 0.4g 32㎎ 27㎎
무기질(철, 나트륨, 칼륨), 비타민 A(Retind Equl-Valent, 레티놀, 베타케로틴), 비타민 B(B₁, B₂, 나이아신), 비타민 C
무기질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나트륨 칼륨 Retind Equl-Valent 레티놀 베타케로틴 B₁ B₂ 나이아신
0.6㎎ 5㎎ 167㎎ 16 RE 0 ㎍ 96 ㎍ 0.04㎍ 0.05㎍ 0.2㎍ 7㎍

식품의 가치

  • 불면증, 불안신경증, 저혈압, 근육조직, 신경조직의 신진대사를 활발

양상추는 내장의 열을 식히고 이뇨작용 또한 뛰어난 채소이다. 양상추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신경조직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또한, 양상추에는 무기질이 풍부한데 무기질은 싱싱한 식물에서 섭취하지 않으면 뇌, 신경장애의 원인이 된다. 양상추에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늘리는 작용도 있다.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스트레스에 효과가 있고 칼퓸, 철분 등은 골다공증과 빈혈 예방치료에 도움이 되며 내장의 열을 식하는 작용과 함께 이뇨작용도 뛰어나다. 샐러드나 스프를 만들어 계속먹으면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다. 이미 방광염 증세가 나타났을 때는 양상추를 달여서 그즙을 마신다. 양상추 300gdp 물 3컵을 붓고 물이 반으로 줄면 불에서 내려 3회에 걸쳐 빈속에 마신다. 양상추를 갈아서 그 생즙을 배꼽위에 찜질해도 잘 듣는다.

  • 근육조직, 신경조직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한다.
  • 내장의 열을 식히고 이뇨작용이 뛰어나다.
  • 불면증, 불안신경증, 저혈압 등에 효과적이다.
  • 무기질이 풍부하여 뇌, 신경장애의 원인을 방지한다.
  •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혈액을 늘리는 작용을 한다.
  • 스트레스, 빈혈, 골다공증 예방·치료에 도움이 된다.

생활요리

양상추 샐러드

양상추 샐러드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료 양상추, 달걀 노른자, 토마토
  • 식초 드레싱 : 식용유 ½컵, 식초 2큰술, 레몬즙 ½개, 소금, 후추 약간
  • 요구르트 드레싱 : 플레인 요구르트에 다진 파슬리를 넣어 섞어준다.
만드는법
  1. 양상추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찬물에 담가 둔다.
  2. 달걀은 완숙하여 껍질을 벗겨 노른자만 준비한다.
  3. 토마토는 작은 것을 준비해 4등분 한다.
  4. 찬물에 담가 싱싱해진 양상추를 체에 건져 물기를 빼서 접시에 담는다.
  5. 접시 가장자리에 4등분한 토마토를 2개씩 놓고 달걀 노른자를 체에 내려 샐러드 위에 장식한다.
  6. 양상추 샐러드에 뿌려 먹는 드레싱은 식초드레싱이나 요그르트 드레싱 중 취향에 맞는 것을 곁들여 먹는다.

돼지고기 양상추쌈

돼지고기 양상추쌈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 료 돼지고기 120g, 양상추 10장, 당근 20g, 피망 1/4개, 양파 1/4개, 표고버섯 2장, 홍고추,풋고추 1개씩, 대파 1/2뿌리, 마늘 2쪽, 생강 1쪽, 간장,조미술 1큰술씩, 녹말가루 2큰술, 자장 1큰술, 육수 1/4컵, 고춧가루 1작은술, 소금,후추, 식용유
만드는법
  1. 양상추는 쌈으로 먹기 좋게 가위로 가장자리를 둥글게 다듬어 찬물에 잠시 담갔다가 체에 건져 싱싱하게 준비해둔다.
  2. 돼지고기는 사방 0.5cm로 잘게 깍둑썰기 해서 간장, 후춧가루, 조미술로 양념하여 밑간을 한 뒤 녹말가루를 넣어 버무려놓는다.
  3. 당근, 양파, 피망, 표고버섯, 붉은고추, 풋고추는 돼지고기보다 약간 작은 크기로 잘게 썰고 대파, 마늘, 생강은 다져 놓는다.
  4. 기름을 두른 팬이 달궈지기 전에 녹말가루를 넣고 “2”의 돼지고기를 넣어 서로 달라붙지 않도록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튀기듯 볶아낸다.
  5. 고기 볶은 팬에 “3”의 갖은 야채를 넣고 볶다가 고춧가루를 넣어 어느 정도 익으면 자장을 넣고 육수를 부어 끓인다. 야채가 모두 익어 자박자박하게 국물이 졸아들었을 때 고기를 넣고 다시 한번 간을 맞춘다.
  6. 미리 준비해 둔 양상추로 돼지고기야채볶음을 둥글게 싸서 접시에 낸다.

양상추 새우볶음

양상추 새우볶음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료 새우 200g, 양상추 4잎, 샐러리 1대, 양파 1/4개, 소금 · 후추 약간
만드는법
  1. 새우는 꼬치로 등쪽의 간장을 빼고 껍질을 벗긴 후 소금, 후추를 뿌린다.
  2. 양상추는 손으로 큼직하게 뜯어서 수분을 닦는다.
  3. 샐러리는 껍질을 벗겨 어슷하게 썰고, 양파는 채썬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새우을 볶다가 야채를 넣고 볶아준 후 굴소스를 넣고 소금, 후추 간하여 볶는다.

자세한 내용 상단 본문 참조

자료 참조 : 인터넷 반찬나라

양상추 참치 샐러드

양상추 참치 샐러드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료 참치통조림 1통, 양상추 1/2통, 식초 1큰술, 오이 1개, 셀러리 1줄기, 프렌치드레싱(식초 1T, 식용유 2T, 설탕, 소금, 흰후춧가루, 양파(간것) 1T, 파슬리)
만드는법
  1. 참치는 기름을 따라내고 먹기좋은 크기로 큼직하게 자른다.
  2. 양상추는 꼭지를 떼고 큰볼에 담고 찬물을 부은 뒤 식초 1큰술을 넣어 담가둔다. 식초를 넣으면 싱싱해지고 살균 효과도 있다.
  3. 양상추가 싱싱해지면 건져 손으로 한잎 크기로 뜯는다. 양상추를 칼로 썰면 비타민 손실이 훨씬 커진다.
  4. 이는 반으로 갈라 어슷하게 썰고 셀러리도 억센 껍질을 벗겨 어슷하게 썬다.
  5. 양파는 강판에 갈아서 분량의 식초와 식용유, 소금, 설탕, 흰후춧가루, 다진파슬리를 넣고 잘 섞어 프렌치드레싱을 만든다.
  6. 샐러드그릇에 양상추를 깔고 오이, 셀러리, 참치를 얹는다. 먹기 직전에 프렌치드레싱을 뿌린다.
특기사항 야채를 넣은 샐러드는 재료의 씹히는 맛이 비슷해야 하므로 양상추, 셀러리, 오이처럼 아삭아삭한 맛이 있는 것끼리 어울리게 섞는다.

자세한 내용 상단 본문 참조

자료 참조 : 인터넷 반찬나라

총각김치 샐러드

총각김치 샐러드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 료 총각김치 150g, 게맛살 3개, 양상추 4잎, 풋고추 1개, 마요네즈
  • 프렌치드레싱 - 식초 2T, 소금, 설탕 1/2t, 흰후춧가루, 올리브유 3T
만드는법
  1. 맛있게 익은 총각김치를 무청은 잘라내고 무만 손으로 대충 양념을 훑어낸 다음 4~5㎜ 두께로 얇게 동글동글하게 썬다.
  2. 게맛살은 무와 같은 두께로 어슷하게 썰고, 풋고추는 송송 썰어 물에 흔들어 씻어 씨를 털어낸다.
  3. 양상추는 손으로 잘게 뜯어서 얼음물에 담가두었다가 빳빳하게 물이 오르면 체에 건져서 물기를 뺀다.
  4. 식초에 소금.설탕.흰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은 후, 올리브유를 조금씩 넣어가면서 뽀얗게 되도록 저어 프렌치드레싱을 만든 다음 마요네즈를 넣고 분리되지 않도록 잘 섞는다.
  5. 얇게 썬 무에 준비한 드레싱을 조금만 넣어 고루 버무린다.
  6. 차갑게 준비한 그릇에 양상추,게맛살,풋고추,드레싱에 버무린 무를 고루 섞어 담고 먹기 직전에 드레싱을 끼얹어 낸다.
특기사항 총각김치무.게맛살.양상추.풋고추를 모두 곱게 채썰어 겨자소스에 버무려 얇게 스라이스한 쇠고기 편육에 싸서 편육탱채처럼 먹어도 별미이다.

양상추 김초밥

양상추 김초밥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료
  • 주재료 : 밥 2공기, 김 2장, 연어(훈제한것) 100g, 무순 약간, 양상추 30g, 오이 20g, 당근 20g, 적채 20g, 간장 약간, 와사비 약간
  • 촛물재료 :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드는법
  1. 밥을 고슬고슬하게 지어 따뜻할 때 배합초를 섞어 초밥을 만들어 식힌다.
  2. 훈제연어는 새끼손가락 굵기로 썰어 놓고 야채들은 모두 얇게 채썰어 둔다.
  3. 김 위에 밥을 올리고 양상추, 연어, 야채를 올린후 김밥을 말아준다.
  4. 적당히 한입크기로 썰어 와사비 간장을 함께 낸다.
특기사항 총각김치무.게맛살.양상추.풋고추를 모두 곱게 채썰어 겨자소스에 버무려 얇게 스라이스한 쇠고기 편육에 싸서 편육탱채처럼 먹어도 별미이다.

유래와 보관 및 기타

지중해연안에서 서아시아에 널리 분포하는 야생종을 원조로 지중해지역에서 개량, 재배하게 되었다. 이집트에서는 기원전 4500년경부터 이용되었고 고대 그리스나 로마에서도 건강과 숙면을 가져오는 채소로 기원전부터 먹어 왔는데 당시의 양상추는 결구하지 않는 타입의 것으로 결구하는 상추가 알려지게 된 것은 16세기경부터이다.

7세기경에는 중국으로 전달되어 줄기상추가 생산되고 있다. 일본에도 나라시대에는 들어와 있고 918년에 기록된 (본초화명)에는백거,지좌로서 기재되어 있다. 상추(티샤)라는 이름은 젖풀이라는 의미로 학명 Lactuca의 Lac도 '젖'을 의미한다. 이것은 줄기를 자르면 하얀액이 나온 것에서 유래한다.

일본의 주류인 둥근 상추를 널리 먹게 된 것은 1960년대부터이고 제2차 대전 후에 주일미군이 일상적으로 먹었으므로 국내에서 재배되었다고 한다. 현재시장에 출하되고 있는 품종도 미국에서 육종된 것이 많다.

보관

  • 고르기 : 형태는 구형에 가까울수록 좋고, 세로로 긴 것이나 옆으로 긴 것은 좋지 않다. 꼭지 크기는 10원짜리 동전 크기 정도가 적당하고 너무 큰 것은 끝물에 가까운 상품이다. 색은 짙은 녹색일수록 고급품이고 잎의 색이 흰 것은 끝물에 가까운 상품 이다.
  • 보관하기 : 일반적인 보관 방법은 결구 상추를 비닐랩등 플라스틱 필름으로 포장 하면 상태가 돋보이고 시드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5℃정도로 저온 관리한다. 냉장의 경우 온도 0℃, 습도 90-95℃가 최적조건이며 20일 까지 저장 가능하다.

알면좋은것

  • 양상추는 생으로 드세요!!
    양상추의 효과는 생으로 먹을 때 가장 좋은데 이때 사과나 파슬리, 샐러리 등과 같이 먹으면 더욱 좋다.
  • 변비 해결했어요...
    변비가 심할 때는 섬유질이 풍부한 양상추에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플레인 요구르트를 뿌려 먹으면 변비에 큰 도움이 된다.

페이지담당
농업기술센터 농축산과 (☎ 055-880-2411)
최종수정일
2018-08-16 16:33:33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