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착색단고추) 특징

파프리카(착색단고추)

신선도 최고 착색단고추

파프리카(착색단고추)는 샐러드용으로 많이 애용되며 한 입에 먹을 수 있게 잘라서 마요네즈 등을 찍어 먹으면 맛이 아주 좋다. 당도가 일반 토마토 보다 높은 7-8。Brix 로 더운 여름을 이기는데 수박과 함께 더 할 나위 없이 좋은 식품으로 일본에 수출하는 하동자랑 농특산물

재배현황

  • 주생산지역 : 하동군 횡천면,금남면,북천면,옥종면
  • 재배규모 : 재배면적 6.1ha 재배농가수 9호
  • 생산시기 : 11월 ~ 이듬해 7월

식품성분

매운맛이 없고 단맛이 강하며 다른 채소보다 월등히 높은 비타민 A, C의 보고이다. 독특하고 싱그러운 향이 있어 이탈리아 음식, 샐러드, 고기요리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요리용도는 생선, 육류, 샐러드 등 거의 모든 요리재료와 잘 어울리는데 일반 피망과는 달리 요리할 때 시각적인 효과를 내는데 사용된다. 착색 단고추를 이용한 대표적인 요리로는 로젠, 헝가리언 그라슈 등이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착색 단고추를 이용한 칼국수, 잡채, 쥬스 등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단위:㎎/100g)

구분, 착색단고추, 딸기, 시금치, 귤, 피망
구분 착색단고추 딸기 시금치 피망
비타민C 함량 375 99 66 39 191

[자료출처 : 농촌생활연구소]

100g당 식품성분표

100g당 식품성분표(품종, 에너지, 수분,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g), 회분(g), 무기질
품종 에너지 수분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g) 회분(g) 무기질
당질 섬유소 칼슘
녹색과 11 kcal 95.5% 1.0g 0.1g 2.1g 0.9g 0.4g 12㎎ 19㎎
적색과 19 kcal 93.4% 1.3g 0.3g 3.7g 0.8g 0.5g 10㎎ 24㎎
주황색과 19 kcal 93.4% 1.1g 0.4g 3.7g 0.9g 0.5g 10㎎ 20㎎
황색과 17 kcal 93.9% 1.4g 0.3g 3.2g 0.8g 0.4g 10㎎ 22㎎
무기질(철, 나트륨, 칼륨), 비타민 A(Retind Equl-Valent, 레티놀, 베타케로틴), 비타민 B(B₁, B₂, 나이아신), 비타민 C
무기질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나트륨 칼륨 Retind Equl-Valent 레티놀 베타케로틴 B₁ B₂ 나이아신
1.3㎎ 6㎎ 255㎎ 31 RE 0 ㎍ 185 ㎍ 0.06㎍ 0.01㎍ 0.2㎍ 162㎍
1.1㎎ 9㎎ 321㎎ 556 RE 0 ㎍ 3335㎍ 0.08㎎ 0.04㎎ 0.3㎎ 140㎎
1.0㎎ 9㎎ 297㎎ 378 RE 0 ㎍ 2270㎍ 0.09㎎ 0.03㎎ 0.2㎎ 167㎎
1.0㎎ 8㎎ 262㎎ 125 RE 0 ㎍ 750㎍ 0.09㎎ 0.02㎎ 0.2㎎ 122㎎

식품의 가치

  • 더위를 이기게 하는 정장 채소, 변비, 고창, 피부미용

비타민 A, C가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 C는 레몬에 필적할 정도로 많이 들어 있다. 이밖에 비타민 B군, D, P와 식물성 섬유, 철분, 칼슘도 풍부하다.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A, C는 세포의 작용을 활성화 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안을 깨끗하게 해 주는 작용을 한다.

특히 여름을 타는 증세를 막아주므로 더위에 저항력이 없고 몸이 약한 경우에 계속먹으면 체력이 좋아져 여름을 거뜬히 넘길 수 있다. 피로회복과 감기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비타민 P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엽록소가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청소해 주므로 매일 먹으면 동맥경과, 고혈압에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이 밖에 비타민 C의 작용으로 기미, 주근깨, 등 멜라닌 색소가 침착하는 것을 막아주고 비타민 D가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므로 미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식물성 섬유, 규소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해독작용, 손톱 · 발톱 및 모발의 생육촉진 작용과 배변을 좋게 한다. 그리고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므로 변비를 자연스럽게 개선해주고 복부에 가스가 차서 팽만감으로 통증과 불쾌감을 느끼는 고창증세에도 대단한 효과가 있다. 이 밖에 당뇨병, 시력의 강화에도 좋다.

약효를 살리려면 두툼하고 크며 짙은 색을 띠는 것이 좋다. 셀러드를 하거나 마요네즈소스에 찍어 날로 먹는 게 성분의 파괴가 가장 적은 섭취법이다. 비타민을 효율적으로 섭취하려면 기름을 써서 요리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A의 모체가 되는 캐로틴은 지방질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주스를 만들 경우 당근, 사과, 레몬, 토마토 등을 넣으면 먹기가 좋다.

생활요리

파프리카 활용요리

파프리카 활용요리를 보여주는 표
파프리카 볶음밥 파프리카는 반 갈라 속을 긁어내고 똑같은 폭으로 채로 썬 다음 잘게 썰어 양파, 햄도 같은 크기로 썰어 볶음밥 등에 넣는다.
파프리카 주스 파프리카, 사과즙, 레몬즙을 약간 넣고 갈아 파프리카 주스를 만들어 마시면 비타민C와 A가 풍부한 주스를 섭취할 수 있다.
파프리카 쌀피말이 채썬 파프리카, 양파, 햄을 볶은 후 물에 적셔 건진 쌀피에 놓고 돌돌 말아 싸서 월남피말이로 먹는다. 약간의 겨자소스나 하니머스터드 소스를 곁들여 먹어도 별미다.
파프리카 전 0.6cm 두께의 파프리카링 속에 햄버거 반죽을 채워 넣어 밀가루, 달걀 푼 물의 순으로 입혀 전으로 지져 먹어도 맛있다.

자료출처 : http://food.chosun.com

파프리카 마른새우 볶음

파프리카 마른새우 볶음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료 녹색, 주황색 파프리카 1/2개씩, 마른 새우 1/2컵, 식용유 볶음 양념 : 간장 1큰술, 다진 파 1/2 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1/2큰술, 설탕 1작은 술, 후춧가루
만드는법
  1. 깨끗이 씻은 파프리카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 내고 4cm 길이로 채썬다.
  2. 마른 새우는 마른행주에 사서 비벼 잔가시를 털어 내고 흐르는 물에 씻어 건진다.
  3.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2)를 넣어 잠깐 볶아 윤기가 돌면 1)을 함께 넣는다. 여기에 분량의 재료를 섞은 볶음 양념을 넣고 볶는다.
파프리카는 오래 볶으면 색이 노랗게 변하므로 센 불에서 재빨리 볶아야 한다.

파프리카 샐러드 초밥

파프리카 샐러드 초밥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료 주재료 : 파프리카 색깔별로 1/2개씩, 파슬리가루, 밥 1½컵, 촛물 (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 소금 1/2작은술 ) 허니머스터드 재료 ( 마요네즈 3큰술, 머스터드 1/2큰술, 꿀 1/2큰술, 레몬즙 약간,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법
  1. 파프리카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닦은 다음 크기에 따라 1/2~1/3 크기로 잘라 속을 긁어 낸다.
  2. 분량의 촛물이 끓을 때 뜨거운 밥에 부어 넣고 골고루 섞는다.
  3. 남은 파프리카는 색깔별로 0.3cm 사각으로 잘게 썰어 약간의 소금과 설탕을 각각 뿌려 절인 다음 물기를 닦는다.
  4. 초밥을 3~4등분으로 나누어 3)의 파프리카를 각각 색깔별로 섞는다.
  5. 분량대로 허니머스터드 소스를 만들어 골고루 젓는다.
  6. 썰어둔 1)의 파프리카에 각각 색깔별로 초밥을 알맞게 담고 허니머스터드 소스를 약간씩 뿌려 낸다. 파슬리가루를 함께 뿌려도 더욱 맛있어 보인다.

자료참조 : 인터넷 반찬나라

파프리카 표고 햄버거

파프리카 표고 햄버거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료
  • 주재료 - 파프리카 2개, 버터 약간, 토마토케첩 2큰술, 빵가루 약간 햄버거
  • 반죽 재료 - 다진쇠고기 80g, 다진 돼지고기 80g, 볶은 다진 양파 4큰술, 볶은 마늘 2큰술, 달걀 푼 물 2큰술, 빵가루 4큰술, 소금, 후춧가루
  • 스테이크 소스 재료 - 에이원소스 4큰술, 부순 통후추 1작은술, 버터 약간
  • 곁들임 야채 재료 - 체리토마토 구이, 브로콜리 구이
만드는법
  1. 파프리카는 반으로 쪼개 속을 털어 내고 소금을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2. 분량대로 햄버거 반죽을 만들어 충분히 치댄다.
  3. 1)의 파프리카 속에 약간의 밀가루를 뿌린 다음 2)의 햄버거 반죽을 약간 올라오게 채워 넣는다.
  4. 3)의 위에 토마토케첩을 바른 다음 약간의 빵가루를 뿌려 25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30분 정도 속까지 익도록 구워 낸다.

자료출처 : http://food.chosun.com

파프리카 크림스프

파프리카 크림스프의 재료, 만드는 법, 특징을 보여주는 표
재료 파프리카 색깔별로 1/2개씩, 우유 2컵, 닭육수 2컵, 다진 양파 1/3컵,버터 2큰술, 밀가루 3큰술,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월계수 1잎
만드는법
  1. 파프리카는 색깔별로 준비하여 속을 털고 잘게 썬다.
  2. 우유를 3등분으로 나누어 파프리카에 각각 나누어 넣고 약간의 소금을 뿌려 곱게 간다.
  3. 냄비에 분량의 버터와 다진 양파를 넣고 색깔이 나지 않을정도로 충분히 볶은 다음 닭육수로 풀어 월계수잎을 넣고 서서히 끓인다.
  4. 3)의 수프는 3등분으로 나누어 각각 2)의 파프리카 우유를 넣고 풀어 끓인다.
  5. 고운 체에 4)의 수프를 내려 끓이면서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생크림을 나누어 넣고 잘 저어서 담는다.

자료출처 : http://food.chosun.com

파프리카 유래와 보관

파프리카는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로 ‘paprika’ 란 말은 어원이 희랍어로, 현재 유럽에서 모든 고추를 통칭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운맛이 없는 bell 타이프의 수출용 착색단고추를 파프리카라고 부르고 있다.

단고추는 영명으로는 sweet pepper 또는 bell pepper, 일본에서는 불어인 piment를 피망 으로 부르고 있다.

고추는 Solanaceae과(가지과) Capsicum속(고추속) Annuum종(고추종)으로 분류되고 고추종속에는 6개의 아종이 있다

  • 칠리고추(chilli pepper, Capsicum annuum L. var.acuminatum)
  • 단고추(sweet or bell pepper, Capsicum annuum L. var. grossum)
  • 콘고추(cone pepper, Capsicum annuum L. var. conoides)
  • 체리고추(cherry pepper, Capsicum annuum L. var. cerasiforme)
  • 레드클러스터고추 (red cluster pepper, Capsicum annuum L. var. fasciculatum)
  • 긴고추(long pepper, Capsicum annuum L. var. longum).

파프리카 보관

신문지에 싸거나 비닐주머니에 넣어 차고 어두운 습한곳에 보관한다. (온도 7℃ 정도, 습도 90~95% 정도)

10℃온도와 습도 90~95%로 다습하게 관리한다.

파프리카 고르기

  • 우량품 : 꼭지가 싱싱하고 표피가 두껍고 광택이 나며 짙은 녹색인 것이 좋으며 표면이 단단하여야 신선한 것이다. 착색계통 파프리카는 품종 고유 특성대로 착색이 잘되었어야 하며 색깔이 선명한 것이 좋다. 하우스 재배 상품은 전반적으로 껍질이 얇으며 육질이 부드럽다.
  • 불량품 : 여름철 고온시의 상품이나 수확 후 장시간 경과한 것은 꼭지 부분부터 부패하므로 주의해야 하며, 과실이 단단하지 못하면 숙기를 놓쳐서 수확한 것이거나 저장이 오래된 것이다. 또한 착색이 완전하지 못하고 얼룩덜룩 한 것도 좋지 않다.

페이지담당
농업기술센터 농축산과 (☎ 055-880-2411)
최종수정일
2018-08-16 16:50:0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