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07. 11. 10 ~ 12. 5(25일간)
-
대상자 : 우편1,000명 + 홈페이지 + 방문조사
- 본청 : 500명. 읍면 : 500명
- 본청 및 읍면 민원 신청인 무작위 추출
- 설문응답 : 1,360명(우편100명.홈폐이지 350명.방문조사910명)
- 조사방법 : 우편.홈페이지.방문조사
- 설문항목 : 7개 문항(친절도, 신속성, 만족도, 청렴도 등)
설문조사 총평
설문조사 평가결과 (단위:%)
연도 |
만족도 |
친절도 |
신속성 |
편의도 |
2006 |
86 |
89 |
80 |
87 |
2007 상반기 |
87 |
91 |
83 |
88 |
- 전체적으로 2007년 상반기에 비해 전반적으로 1%~4% 고객만족도가 향상되었으며,추가 항목으로 신설하여 조사한 금품요구 등 부당행위에 대하여는 99.3%로 청렴도가 매우 높게 나타남
- 방문시 담당 공무원의 응대자세와 친절도는 90.2%로 매우친절 37.2%. 친절 53.0%. 보통 8.0%. 불친절 1.8% 나타남
- 민원처리 속도는 84.3%로 매우빠름 32.4%. 빠름 51.9%. 보통 14.3%. 늦음 1.4%나타남
- 민원처리에 대한 만족도는 88%로 매우만족 38.5%, 만족 49.5%, 보통 10.5%, 불만족 1.5% 나타남
-
민원 처리시 금품 등 부당한 요구 등 청렴도는 99.3%매우 높음
- 어떠한 사례도 없었다66.8%, 전혀 바라는 눈치도 없었다 32.5%
- 사례를 요구하지는 않았지만 대가는 바라는 눈치다 0.7%
- 금품을 준적이 있다 0%
항목별 결과분석
기본사항
1. 고객님의 성별은?
2. 고객님의 연령은?
3. 방문하신 곳은?
설문사항
1. 방문 시 담당 공무원의 응대자세와 친절도는 어떠했습니까?
2. 민원처리 속도는 어떠했습니까?
3. 민원 처리시 금품 등 부당한 욕구를 받은 적이 있었습니까?
4. 민원처리 과정에서의 만족도는 어떠했습니까?
군정전반에 대한 기타의견
칭찬사항
- 행정기관이 더 이상 딱딱하거나 낯설지 않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업무처리를 할 수 있을 만큼 공무원들의 고객을 대하는 자세가 예전에 비해 크게 향상됨
- 고객에게 적극적이고 친절한 공무원이 많았으며 이런 모습이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기를 바람
개선 및 건의사항
- 민원처리의 정확한 안내 및 신속하고 적극적인 처리 바람
- 각종 주민 편의사업 등의 시행 시 충분한 여론과 주민의견 수렴 바람
- 군 홈페이지를 통한 질의 및 상담에 책임 있는 답변 바람
- 전화민원 등이 불친절에 대한 시정이 필요
설문조사 결과 조치계획
- 설문조사 결과 전부서 통보하여 각종 개선,건의 사항은 시책에 반영하고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적극 추진
- 민원 편의시책 등 홈페이지, 소식지, 지역신문을 통해 적극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