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07. 11. 10 ~ 12. 5(25일간)
  • 대상자 : 우편1,000명 + 홈페이지 + 방문조사
    • 본청 : 500명. 읍면 : 500명
    • 본청 및 읍면 민원 신청인 무작위 추출
  • 설문응답 : 1,360명(우편100명.홈폐이지 350명.방문조사910명)
  • 조사방법 : 우편.홈페이지.방문조사
  • 설문항목 : 7개 문항(친절도, 신속성, 만족도, 청렴도 등)

설문조사 총평

  • 2007상반기 대비현황 (단위:%)
설문조사 평가결과. 내용은 본문 참조
설문조사 평가결과 (단위:%)
연도 만족도 친절도 신속성 편의도
2006 86 89 80 87
2007 상반기 87 91 83 88
  • 전체적으로 2007년 상반기에 비해 전반적으로 1%~4% 고객만족도가 향상되었으며,추가 항목으로 신설하여 조사한 금품요구 등 부당행위에 대하여는 99.3%로 청렴도가 매우 높게 나타남
  • 방문시 담당 공무원의 응대자세와 친절도는 90.2%로 매우친절 37.2%. 친절 53.0%. 보통 8.0%. 불친절 1.8% 나타남
  • 민원처리 속도는 84.3%로 매우빠름 32.4%. 빠름 51.9%. 보통 14.3%. 늦음 1.4%나타남
  • 민원처리에 대한 만족도는 88%로 매우만족 38.5%, 만족 49.5%, 보통 10.5%, 불만족 1.5% 나타남
  • 민원 처리시 금품 등 부당한 요구 등 청렴도는 99.3%매우 높음
    • 어떠한 사례도 없었다66.8%, 전혀 바라는 눈치도 없었다 32.5%
    • 사례를 요구하지는 않았지만 대가는 바라는 눈치다 0.7%
    • 금품을 준적이 있다 0%

항목별 결과분석

기본사항

1. 고객님의 성별은?

1. 고객님의 성별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남 679 50.1
② 여 681 49.9
성별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2. 고객님의 연령은?

2. 고객님의 연령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20대 193 14.2
② 30대 327 24
③ 40대 372 27.4
④ 50대이상 468 34.4
연령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3. 방문하신 곳은?

3. 방문하신 곳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군청 443 32.6
② 하동읍 133 9.8
③ 화개면 82 6.0
④ 악양면 74 5.4
⑤ 적량면 25 1.8
⑥ 횡천면 65 4.8
⑦ 고전면 43 3.2
⑧ 금남면 71 5.2
⑨ 금성면 70 5.1
⑩ 진교면 80 5.9
⑪ 양보면 64 4.7
⑫ 북천면 67 4.9
⑬ 청암면 66 4.9
⑭ 옥종면 77 5.7
방문하신 곳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설문사항

1. 방문 시 담당 공무원의 응대자세와 친절도는 어떠했습니까?

1. 방문 시 담당 공무원의 응대자세와 친절도는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매우친절 505 37.2
② 친절 721 53.0
③ 보통 109 8.0
④ 불친절 25 1.8
친절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2. 민원처리 속도는 어떠했습니까?

2. 민원처리 속도는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매우빠름 441 32.4
② 빠름 705 51.9
③ 보통 195 14.3
④ 늦음 19 1.4
민원처리 속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3. 민원 처리시 금품 등 부당한 욕구를 받은 적이 있었습니까?

3. 민원 처리시 금품 등 부당한 욕구를 받은 적이 있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어떠한 사례도 없었다 908 66.8
② 전혀 바라는 눈치도 없었다 443 32.5
③ 사례를 요구하지는 않았지만 대가는 바라는 눈치다 9 0.7
④ 금품을 준적이 있다 0 -
민원 처리시 금품 등 부당한 욕구를 받은 적이 있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4. 민원처리 과정에서의 만족도는 어떠했습니까?

4. 민원처리 과정에서의 만족도는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매우 만족 524 38.5
② 만족 673 49.5
③ 보통 143 10.5
④ 불만 20 1.5
민원처리 과정에서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군정전반에 대한 기타의견

칭찬사항

  • 행정기관이 더 이상 딱딱하거나 낯설지 않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업무처리를 할 수 있을 만큼 공무원들의 고객을 대하는 자세가 예전에 비해 크게 향상됨
  • 고객에게 적극적이고 친절한 공무원이 많았으며 이런 모습이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기를 바람

개선 및 건의사항

  • 민원처리의 정확한 안내 및 신속하고 적극적인 처리 바람
  • 각종 주민 편의사업 등의 시행 시 충분한 여론과 주민의견 수렴 바람
  • 군 홈페이지를 통한 질의 및 상담에 책임 있는 답변 바람
  • 전화민원 등이 불친절에 대한 시정이 필요

설문조사 결과 조치계획

  • 설문조사 결과 전부서 통보하여 각종 개선,건의 사항은 시책에 반영하고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적극 추진
  • 민원 편의시책 등 홈페이지, 소식지, 지역신문을 통해 적극 홍보

페이지담당
행정과 행정담당 (☎ 055-880-2151)
최종수정일
2017-11-29 14:05:40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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