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조사목적

행정서비스헌장제 실시로 인한「고객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를 측정하여 현재 운영중에 있는 행정서비스헌장 중 잘못된 부분이나, 내용이 수정·보완, 개선되어야 할 사항 및 이행기준에서 제시한 내용의 달성도를 평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 향상 및 경쟁우위의 고객만족행정을 추구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04. 11. 17 ~ 11. 22(6일간)
  • 조사대상 : 군청 읍면사무소 방문 민원인
  • 조사방법 : 조사표에 의한 개별면담 홍보조사
    • 사회복지 관련 분야(기초생활복지, 장애인복지, 노인복지, 여성복지, 모·부자복지, 아동복지, 청소년 복지 등) 가정별 방문 개별면담 설문 실시

조사내용

  • 조사(설문)항목 : 붙임 참조(4개분야 20개 항목)
    • 행정서비스헌장 인지도
    • 만족도
    • 이행기준 달성도 및 평가
    • 기타사항

조사결과

  • 설문조사 응답
    • 조사인원 : 604명
    • 설문 응답자 : 368명(60.9%)

설문응답 결과

  • 설문조사대상 : 200명
  • 설문 응답자수 : 108명 (54%)

설문조사 결과분석

총평

  • 설문대상자 604명 중 응답자가 368명( 60.9%)으로서 응답율이 저조
  • 설문조사 응답자 중 남성 58%, 여성 42%로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비슷하였으며, 연령별로는 20세이하가 3명(1%), 2140세가 45명(181%), 4160세가 88명(34%), 61세 이상이 121명(47%)이며,
  • 담당공무원의 친절도는 매우친절(57%), 대체로 친절(33%), 보통(10%)로서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으며, 기초생활수급권자 신청을 하였을 경우 직원이 8시간 이내에 방문 하였습니까의 질문에 대하여는 항상 방문하였음(62%), 가끔방문하였음(30%), 전혀방문하지 않았음(8%)로 아직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었음
  • 사회복지서비스헌장을 인지도 분야에서는 알고 있다(66%), 모른다(34%)로 나타나 전반기 설문조사시 알고 있다(54%), 모른다 (46%)보다 인지도가 약간 향상되었으나, 서비스헌장의 제정, 운영사실을 모르고 있어 이에 대한 홍보가 아직도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짐

잘된점

전반기 설문조사결과와 마찬가지로 사무실 방문시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었다(91%), 찾기가 어려웠다(9%)로 나타났으며, 민원해결을 위한 담당자를 기다린 시간에 대해서는 매우만족(47%), 대체로만족(39%), 보통(14%), 불만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객이 요구하는 분야를 담당자가 정확히 설명해 주었는지에 대하여는 매우잘 설명해 주었음(71%), 보통(27%), 설명내용이 미흡함(2%)로 나타 민원인 안내, 친절도, 업무의 적극적 처리 등 대민자세 분야는 긍정적으로 나타났음

미흡한점

  • 사회복지서비스헌장 제정 여부에 대하여 알고있다(25%), 대체로 알고 있음(31%), 들어본적이 있음(29%), 잘모름(10%), 전혀모름(5%)로 나타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며,
  • 기초생활수급권자 신청을 하였을 경우 직원이 8시간 이내에 방문 하였습니까의 질문에 대하여는 항상 방문하였음 62%, 가끔방문하였음 30%로 전혀방문하지 않았음 8%로 아직도 부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어 세심한 부분에서의 직원 교육 및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극적인 대민홍보 중요성 인식의 계기 마련이 필요함

기타 건의 사항

  • 노인, 장애인, 소외받는 어려운 계층을 위한 종합적인 요양 및 치료 시설 설치필요
  • 노령화로 인한 저소득층 중증질환 노인이 증가하고 있지만 제대로 간병을 해 줄 사람이 없어 부양자 생계 및 환자치료가 어려우므로 도움 필요

앞으로 추진계획

  • 사회복지 서비스 헌장 홍보
    • 하동군 홈페이지 집중 홍보
    • 사무실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헌장 배부 및 홍보
  • 노인·여성·장애인 종합복지시설 건립
    • 소외 받는 장애인에게 요양 및 재활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인간적인 삶 영위와 복지증진을 위한 생활 시설 건립
    • 위치 : 하동읍 읍내리 1563-6(문화예술회관 부지)
    • 사업규모 : 지하1층 지상3층 연건평 3,035㎡
    • 사업비 : 5,000백만원
    • 사업기간 :2005. 12월
  • 간병 여성전문봉사자 육성 교육
    • 여성아카데미 개강시 전문과목 채택
    • 교육인원 : 연 50명
    • 교육내용 : 노인간병, 치매간병, 전문이론교육 및 실습, 현장실습등

사회복지 서비스 헌장 2004 하반기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 설문조사기간 : 11. 17 22(6일)
  • 설문조사인원 : 604명(응답자 368명)
사회복지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설문사항, 응답내용, 응답자비율 표
설문사항 응답내용 응답자비율
1. 지난 1년간 ○○님께서 사회복지관련 업무를 처리하러 ‘군청'이나 ‘관내 읍면사무소에' 방문하신 적이 있습니까? 1. 방문한적이 있다 320명(83%)
2. 방문한적이 없다 66명(17%)
2. ○○님께서 ___를 방문하시기 전에 하동군 홈페이지나 반상회보, 읍면사무소를 통한 각종 홍보물 등을 통해 해당 민원과 관련된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까? 1. 쉽게 구할 수 있었다 184명(50%)
2. 가끔 구할 수 있었다 139명(38%)
3. 전혀 구할 수 없었다 45명(12%)
3. ○○님께서 ___를 방문하였을때,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수 있었습니까? 1. 쉽게 찾을 수 있었다. 335명(91%)
2. 찾기가 어려웠다 33명(9%)
4. 담당자를 만나기 위해 기다렸던 시간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1. 매우 만족 110명(47%)
2. 대체로 만족 92명(39%)
3. 보통 34명(14%)
4. 불만족 1명(0%)
5. 담당자가 친절하였습니까? 1. 매우친절 210명(57%)
2. 대체로 친절 121명(33%)
3. 보통 37명(10%)
4. 불친절 0명(0%)
6. 담당자가 ○○님께서 알고 싶어하는 내용을 정확히 설명해 주었습니까? 1. 매우 잘 설명해 주었음 261명(71%)
2. 보통 99명(27%)
3. 설명내용이 미흡함 8명(2%)
7. ○○님께서 군청이나 읍면사무소에 전화를 하였을 경우 3번이상 벨소리가 울리기 전에 직원이 전화를 받았습니까? 1. 항상 받음 205명(55%)
2. 대체로 받음 150명(41%)
3. 가끔 받음 13명(4%)
4. 전혀 받지 않음 0명(0%)
8. ○○님께서는 ‘하동군 사회복지서비스헌장이 재정되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1. 알고 있음 242명(66%)
2. 알지 못함 126명(34%)
9. ‘하동군 사회복지서비스헌장'의 내용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계십니까? 1. 잘알고 있음 93명(25%)
2. 대체로 알고 있음 112명(31%)
3. 들어본적이 있음 107명(29%)
4. 잘 모름 37명(10%)
5. 전혀 모름 19명(5%)
10.기초생활수급권자 신청을 하였을 경우 직원이 8시간 이내에 방문 하였습니까? 1. 항상 방문하였음 154명(62%)
2. 가끔방문 하였음 76명(30%)
3. 젼혀 방문하지 않음 20명(8%)
11.저소득층군민의 질병치료와 건강유지를 위해 의료급여서비스를 365일 제공하며 입원진료비가 10만원을 초과 할 경우 신청시 대신 납부하여 주고 있습니다. 이제도를 알고 계십니까? 1. 잘 알고 있음 166명(46%)
2. 들어본적은 있음 134명(36%)
3. 전혀 알지 못함 68명(18%)
4. 그렇지 않다 0명
12.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시각장애인 심부름센터, 휄체어택시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알고 계십니까? 1. 잘 알고 있음 139명(38%)
2. 들어 본적은 있음 178명(48%)
3. 전혀 알지 못함 51명(14%)
13.장애인 심부름센터, 휄체어택시 등의 서비스를 이용해 보신적은 있습니까? 1. 이용해 본적이 있음 49명(13%)
2. 이용해 본적이 없음 338명(87%)
14.이용해 보신적이 있다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1. 매우만족 17명(35%)
2. 대체로 만족 20명(41%)
3. 전혀 만족하지 못함 12명(24%)
15.저소득자녀장학기금5억원을 조성하여 저소득 주민 자녀 중 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단정한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에게 매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알고 계십니까? 1. 잘 알고 있음 154명(42%)
2. 들어 본적은 있음 160명(43%)
3. 전혀 알지 못함 54명(15%)
16.중증 재가장애인과 노약자의 목욕서비스 제공을 위한 이동목욕 차량 운영을 주2회 이상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고 계십니까? 1. 잘 알고 있음 107명(29%)
2. 들어 본적은 있음 171명(47%)
3. 전혀 알지 못함 90명(24%)
17.이동목욕차량을 통한 목욕서비스를 받아 보신적은 있습니까? 1. 받아 보았음 17명(5%)
2. 받아 본적이 없음 351명(95%)
18. 65세 이상 전 노인에게 노인교통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급받고 계십니까? 1. 받고 있음 121명(33%)
2. 받지 못하고 있음 247명(67%)
19.현재 지급받고 있는 노인교통수당에 만족하십니까? 1. 매우 만족 41명(34%)
2. 대체로 만족 77명(64%)
3. 전혀 만족하지 못함 3명(2%)

페이지담당
행정과 행정담당 (☎ 055-880-2151)
최종수정일
2017-11-29 14:37:49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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