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서비스헌장고객만족도조사결과 (2002.11)

조사목적

보건소를 방문하여 각종 의료서비스를 받은 군민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의 만족도와 친절 등에 설문을 실시하여 의료서비스 향상과 의료행정 개선 자료로 활용

조사기간

  • 설문서 발송 : 2002. 10. 26
  • 설문조사 기간 : 2002. 10. 26 ~ 11. 11

조사방법

  • 대상자 선정 : 2002.1.1 ~ 9.30 보건소 방문 의료서비스 수혜자 (20세 미만 제외)
  • 설문인원 : 100명(내과 40명,한방 20명,치과 20명,임산부 20명)
  • 설문조사 방법 : 우편설문(설문서를 이용한 선택형 10문항)
  • 설문조사 내용
    • 기본사항 : 성별, 연령
    • 설문사항 : 보건소 환경에 대한 첫인상, 공무원 친절도, 민원처리 자세,시간,담당자의 설명여부,전화응대 자세,제공하는 각종 의료시설,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운영 인지도

조사결과

  • 설문조사 응답
    • 조사인원 : 100명
    • 설문 응답자 : 62명 (62%)
  • 설문조사 결과 분석 : 붙임과 같음

설문조사 결과분석

총평

  • 설문대상자 100명 중 응답자가 62명(62%)으로서 응답율이 과반수를 넘어 민원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됨
  • 설문조사 응답자 중 남자 48%, 여자 52%로 성별 균형을 이루었고 연령별로는 20~40세가 18명(29%), 40~50세가 24명(39%), 61세이상이 20명(32%)으로서 응답자의 분포가 고르게 나타남
  • 특히, 설문조사 항목중 보건소의 시설및 환경, 민원인 안내, 친절도 민원처리 자세, 전화응대 친절도, 의료시설 만족도 등은 긍정적인 평가를 한 반면,처리시간, 의료수준의 만족도는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음

잘된점

민원인 안내, 공무원 친절도, 민원내용 설명, 전화응대 자세, 의료 시설의 이용 등은 82% ~87%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시설 및 환경, 민원처리 자세 등은 77% ~ 79%로 긍정적으로 나타났음

미흡한점

  • 환자상담 및 진료시간은 54%가 만족으로 44%가 보통으로 나타났으며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의료수준은 55%가 만족하고 반면 43%가 보통으로 나타나 신속한 민원처리와 의료서비스 질에 대한 만족도를 더 높이기 위한 대책이 필요함
  • 특히 보건의료서비스헌장의 제정운영에 대한 인지도가 63%로 나타나 헌장운영에 대한 적극적인 대주민 홍보가 요구됨

개선할점

  • 공무원의 친절에 대해 미흡하다는 응답이 2%
  • 환자를 맞이하는 상담 및 진료 처리시간이 늦다는 응답이 2%
  • 민원인이 알고 싶어하는 내용 설명에 대해 미흡하다는 응답이 2%
  •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의료수준에 대해 불만이라는 응답이 2%
  •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제정 운영에 대해 모른다는 응답이 37%

개선대책

  • 전문의 공중보건의사 배치로 의료서비스 수준에 대한 만족도 향상
  • 주민건강증진 교육 프로그램 및 각종 언론매체, 하동소식지, 팜프렛, 약봉투 등을 통한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적극 홍보
  • 고객과 약속한 서비스 이행기준 실천에 전 공무원 솔선

설문조사 기본사항

설문조사 기본사항 분석표

1. 귀하의 성별은?

귀하의 성별은에 대한 그래프
귀하의 성별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1) 남 30 48
2) 여 32 52

2. 귀하의 연령은?

귀하의 연령은에 대한 그래프
귀하의 연령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1) 21~40세 18 29
2) 41~60세 24 39
3) 61세이상 20 32

설문사항

1. 보건소를 방문하였을 때 시설 및 환경에 대한 첫 인상은 어떠했습니까?

보건소를 방문하였을 때 시설 및 환경에 대한 첫 인상은 어떠했습니까?에 대한 그래프
보건소를 방문하였을 때 시설 및 환경에 대한 첫 인상은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1) 매우 깨끗하고 잘 정돈됨 6 10
2) 깨끗하고 정돈된 편이었음 42 67
3) 보통이었음 14 23
4) 어수선하고 깨끗하지 못함 0 0

2. 보건소를 방문하였을 때 안내를 쉽게 받으실 수 있었습니까?

보건소를 방문하였을 때 안내를 쉽게 받으실 수 있었습니까?에 대한 그래프
보건소를 방문하였을 때 안내를 쉽게 받으실 수 있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1) 매우 쉬웠다 14 23
2) 쉬웠다 39 62
3) 보통 9 15
4) 어려웠다 0 0
5) 매우 어려웠다 0 0

3. 담당공무원의 친절정도는 어떠했습니까?

담당공무원의 친절정도는 어떠했습니까?에 대한 그래프
담당공무원의 친절정도는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1) 매우 친절 17 27
2) 친절한 편임 37 60
3) 보통 7 11
4) 미흡한 편임 1 2
5) 매우 미흡 0 0

4. 담당공무원의 민원처리(상담)자세는 어떠했습니까?

담당공무원의 민원처리(상담)자세는 어떠했습니까?에 대한 그래프
담당공무원의 민원처리(상담)자세는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1) 매우 적극적임 9 15
2) 적극적인 편임 40 64
3) 보통 13 21
4) 소극적인 편임 0 0
5) 매우 소극적인 편임 0 0

5. 환자를 맞이하는 상담 및 진료 처리시간은 어떠했습니까?

환자를 맞이하는 상담 및 진료 처리시간은 어떠했습니까?에 대한 그래프
환자를 맞이하는 상담 및 진료 처리시간은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1) 매우 신속 6 10
2) 신속 28 44
3) 보통 27 44
4) 늦은 편임 1 2
5) 매우 늦음 0 0

6. 업무담당자가 선생님께서 알고 싶어하는 내용을 정확히 설명해 주었습니까?

업무담당자가 선생님께서 알고 싶어하는 내용을 정확히 설명해 주었습니까?에 대한 그래프
업무담당자가 선생님께서 알고 싶어하는 내용을 정확히 설명해 주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1) 매우 상세하게 설명함 19 31
2) 상세하게 설명함 32 51
3) 보통 10 16
4) 미흡 1 2
5) 아주 미흡 0 0

7. 보건소에 전화를 하였을 때 담당공무원의 전화받는 자세는?

보건소에 전화를 하였을 때 담당공무원의 전화받는 자세는?에 대한 그래프
보건소에 전화를 하였을 때 담당공무원의 전화받는 자세는?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1) 매우 친절 13 21
2) 친절 40 64
3) 보통 9 15
4) 불친절 0 0
5) 매우 불친절 0 0

8.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의료수준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의료수준에 대해 만족하십니까?에 대한 그래프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의료수준에 대해 만족하십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1) 매우 만족 9 10
2) 만족 25 40
3) 보통 27 48
4) 불만 1 2
5) 매우 불만 0 0

9. 하동군보건소의 일반, 한방, 치과, 물리치료실, 혈압, 건강자동측정기, 건강검진 등 각종 의료시설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하동군보건소의 일반, 한방, 치과, 물리치료실, 혈압, 건강자동측정기, 건강검진 등 각종 의료시설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그래프
하동군보건소의 일반, 한방, 치과, 물리치료실, 혈압, 건강자동측정기, 건강검진 등 각종 의료시설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1) 이용에 매우 편리하고 유익함 11 18
2) 편리하고 유익한 편임 40 64
3) 그저 그렇다 11 18
4) 필요없다고 생각한다 0 0
5) 잘 모르겠다 0 0

10. 하동군보건소에서 보건의료서비스헌장을 제정 운영하고 있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하동군보건소에서 보건의료서비스헌장을 제정 운영하고 있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에 대한 그래프
하동군보건소에서 보건의료서비스헌장을 제정 운영하고 있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1) 잘 알고 있다 9 15
2) 알고 있다 15 24
3) 들어 보았다 15 24
4) 모른다 17 27
5) 처음 듣는다 6 10

페이지담당
행정과 행정담당 (☎ 055-880-2151)
최종수정일
2017-11-29 15:14:04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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