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역(Measles)

원인균

홍역바이러스는 Paramyxoviridiae 과의 Morbillivirus속에 속하는 RNA 바이러스로 한가지의 항원형만 있으며 크기는 120~250nm이다.

감염경로

홍역바이러스는 동물병원소가 없으며 온도,광선과 습도등이 예민하여 실온에서는 3~5일내 60%가 죽는다. 호흡기 분비물 등의 비말감염, 또는 오염된 물건에 의하여 간접적으로 결막을 통하여 감염된다.

임상적 특징

발열. 기침. 결막염. 반점 구진성 발진과 구강에 Koplik 반점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잠복기는 8~12일이며 발진은 귀뒤에서 먼저 생겨 첫 24시간내에 얼굴.목.팔과 몸통상부, 2일째에는 대퇴부, 그리고3일째에는 발까지 퍼진 다음 발진이 나타났던 순서대로 색소침착을 남기면서 소실된다.

전염력은 전구기에 강하며 기관지염, 세기관지염, 크룹, 기관지폐렴, 급성 중이염등의 합병증이 회복기에 잘 생긴다.

예방접종 대상및시기

  • 12~15개월과4~6세에 볼거리 풍진과 함께접종한다.(홍역이 유행할 때에는 6개월부터 홍역 백신을 접종)
  • 홍역이 노출된지 2~3일 내에 접종하면 홍역을 예방할 수 있다.

볼거리(Mumps)

원인균

볼거리 바이러스

감염경로

타액이나 분비물의 비말 감염으로 전파된다.

임상적 특징

15세 이하의 소아에서 주로 발생하고 잠복기는 2~3주이며 이하선 종창이 특징으로 처음에는 한쪽에서 시작하여 2~3주일후에 양쪽을 다 침범하나 약¼에서는 한쪽 이하선만 침범한다.

볼거리는 예후가 좋아 대부분 자연치유되지만 소아에서는 바이러스성 뇌막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고 사춘기 이후에는 고환염 부고환염. 난소염을 일으킬 수 있다.

예방접종 대상및시기

  • 12~15개월, 4~6세에 홍역, 풍진과 함께 접종한다.
  • 12개월전에 접종하면 모체로 부터 받은 항체로 인하여 항체 형성이억제되므로 12~15개월에 접종하는 것이 좋다.
    접종후 항체가가 감소하나 19 ~ 25년간 지속되고 예방효과는 75 ~ 96% 이다.
    볼거리 노출된 후에 접종하면 예방 효과는 없다

풍진(Rubella)

원인균

풍진 바이러스는 Togaviridae과의 Rubivirus 속에 속하는 RNA 바이러스 이다.

감염경로

호흡기 분비물의 비말 감염으로 전파된다.

임상적 특징

반점 구진성 발진과 귀뒤, 목뒤와 후두부의 림프절 종창 및 경한 전신 증상을 특징으로 하며 발진은 얼굴에 처음 나타나나 2~3시간 내에 머리 팔 몸통 등 온몸에 급속히 퍼지고 세째날에 소실되며 예후는 좋다. 잠복기는 2~3주이다.

예방접종 대상및시기

  • 12~15개월, 4~6세에 홍역.볼거리와 함께 접종한다.
  • 사춘기 여자, 사춘기 이후의 여자(결혼전. 산후), 보육시설에 종사하는 사람, 군인과 의료인 같이 감염을 받기 쉬운 사람도 접종대상이다.
    ※접종후 태아의 기형이 발생될 위험이 있어 접종 3개월 전후에는 임신을 피해야 한다.

페이지담당
예방접종담당 (☎ 055-880-6915)
최종수정일
2022-03-23 13:04:28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