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orthomyxoviruses로서 항원형에 따라 A. B. C형 세가지가 있고 유행성 질환은 A. B.형에 의해 발생한다.

감염경로

급성 인플루엔자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분비되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서 주로 전파된다. 폐쇄 공간 내의 밀집된 공간에서 공기 감염도 가능하다.

임상양상

증상

인플루엔자의 잠복기는 1~4일이며 보통 2일 정도이다. 인플루엔자 증상의 중증도는 항원적으로 유사한 바이러스에 대한 과거 감염 여부에 따라 다르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약 50%만이 전형적인 증상을 나타낸다. 인플루엔자의 전형적인 증상은 갑작스러운 발열, 근육통,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발열은 대개 38도 이상으로 급격히 발생하며 심한 탈진을 동반하기도 한다. 기침은 기도 상피세포의 파괴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신 증상은 보통 2~3일정도 지속되며 5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드물다. 회복은 대개 빠르게 이루어지나 무기력, 피로감, 기침 등의 증상은 수 주간 지속되기도 한다.

예방접종 대상 및 시기

6개월 이상인 고위험군(만성폐질환자 등) 및 고위험군과 자주 접촉하는 의료인과 가족, 집단생활을 하는 사람과 65세 이상 어르신은 반드시 접종하며 10~11월까지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페이지담당
예방접종담당 (☎ 055-880-6913)
최종수정일
2022-03-23 13:04:40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