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지도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조사결과(2003.10)

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03. 10. 10 - 10. 30 (20일간)
  • 조사대상 : 방문 농업인 200명
  • 조사방법 : 방문 농업인에 대한 회송용 우편 설문
  • 설문내용
    • 농업기술지도서비스헌장 인지도
    • 농업기술센터 환경, 친절도, 응대자세
    • 민원처리의 신속성, 정확성

설문응답 결과

  • 설문조사대상 : 200명
  • 설문 응답자수 : 108명 (54%)

설문조사 결과 총평

  • 설문조사 대상 200명중 응답율 저조 (54%)
    • 전체 민원인의 의견 반영 미흡 (남자 75%)
  • 전반적인 행정서비스 만족도가 높게 평가
    • 농어촌의 현실에 맞에 직접 다가가는 행정서비스 구현
    • 시대에 맞는 농업인 교육 및 기술지도
    • 적절한 영농정보 제공

농업기술지도 고객만족도 설문서 집계표

일반상황

가. 설문서 회수

설문서 회수
설문서 발송 설문서 회송 회송율 비고
200 108 54%

나. 귀하의 성별은?

귀하의 성별은?
구분 ① 남 ② 여
인원수 108 81 27
비율 100% 75 25

다. 귀하의 연령은?

귀하의 연령은?
구분 ① 20세이하 ② 21-40세 ③ 41-60세 ④ 61세이상
인원수 39 1 30 65 12
비율 100% 1 27.8 60.1 11.1

※ 귀하께서는 '하동군 농업기술지도 서비스헌장'이 제정된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하동군 농업기술지도 서비스헌장'이 제정된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구분 알고있다 모른다
인원 108 82 26
비고 100% 75.9 24.1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1.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였을 때 시설 및 환경에 대한 첫 인상은 어떠했습니까?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였을 때 시설 및 환경에 대한 첫 인상은 어떠했습니까?
구분 ① 매우깨끗함 ② 깨끗함 ③ 보통 ④ 깨끗하지못함
인원수 108 59 44 5 0
비율 100 54.6 40.8 4.6 0

2. 농업기술센터를 방문 하였을 때 담당자(직원배치도, 청사안내도 등)를 쉽게 찾으실 수 있었습니까?

농업기술센터를 방문 하였을 때 담당자(직원배치도, 청사안내도 등)를 쉽게 찾으실 수 있었습니까?
구분 ① 매우쉬웠다 ② 쉬웠다 ③ 보통 ④어려웠다 ⑤ 매우어려웠다
인원수 108 12 80 11 5 0
비율 100 11.1 74.1 10.2 4.6 0

3. 담당공무원의 친절정도는 어떠했습니까?

담당공무원의 친절정도는 어떠했습니까?
구분 ①매우친절 ② 친절한편임 ③ 보통 ④ 미흡한편임 ⑤매우미흡
인원수 108 47 56 5 0 0
비율 100 43.5 51.8 4.6 0 0

4. 담당공무원이 농업인를 맞이하는 자세(배웅하는 자세)와 영농상담은 어떠했습니까?

담당공무원이 농업인를 맞이하는 자세(배웅하는 자세)와 영농상담은 어떠했습니까?
구분 ① 매우 신속 ② 신속 ③ 보통 ④ 늦은 편임 ⑤ 매우 늦음
인원수 108 11 78 19 0 0
비율 100 10.2 72.2 17.6 0 0

5. 농업기술센터의 고객편의 시설(상담실. 화장실. 전화, 커피자판기등)환경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의 고객편의 시설(상담실. 화장실. 전화, 커피자판기등)환경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구분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보통 ④ 불만 ⑤ 매우 불만
인원수 108 33 61 14 0 0
비율 100 30.5 56.5 13.0 0 0

6. 농업기술센터에서 제공하는 영농기술상담 수준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에서 제공하는 영농기술상담 수준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구분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보통 ④ 불만 ⑤ 매우 불만
인원수 108 19 61 28 0 0
비율 100 17.6 56.5 25.9 0 0

7. 농업기술센터의 시험시설이용(지역농업개발시설, 종합검정실, 요리실습실, 농업인도서실 등)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의 시험시설이용(지역농업개발시설, 종합검정실, 요리실습실, 농업인도서실 등)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분 ① 매우 편리 ② 편리 ③ 그저 그렇다 ④ 불필요
인원수 108 11 66 25 5
비율 100 10.2 61.1 23.1 4.6

8. 농업기술센터에 전화를 하였을 때 담당공무원의 전화받는 자세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에 전화를 하였을 때 담당공무원의 전화받는 자세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분 ① 매우 친절 ② 친절 ③ 보통 ④ 불친절 ⑤ 매우불친절
인원수 108 39 61 8 0 0
비율 100 36.1 56.5 7.4 0 0

9. 농업기술센터 직원들에게 현지영농기술지도를 받을 경우 영농기술수준과 친절도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 직원들에게 현지영농기술지도를 받을 경우 영농기술수준과 친절도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분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보통 ④ 불만 ⑤ 매우 불만
인원수 108 18 69 19 2 0
비율 100 16.7 63.9 17.6 1.8 0

10. 농업기술센터에서 오지마을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농기계순회수리서비스를 받은 적이 있습니까?

농업기술센터에서 오지마을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농기계순회수리서비스를 받은 적이 있습니까?
구분 ① 있다 ② 없다
인원수 108 66 42
비율 100 61.1 38.9

10-1. 농기계순회수리 서비스를 받은적이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농기계순회수리 서비스를 받은적이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분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보통 ④ 불만 ⑤ 매우 불만
인원수 66 24 27 14 0 1
비율 100 36.4 40.9 21.2 0 1.4

11.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매년 새해영농설계교육을 시작으로 각종 영농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해에 몇 번이나 영농교육에 참석하시었습니까?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매년 새해영농설계교육을 시작으로 각종 영농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해에 몇 번이나 영농교육에 참석하시었습니까?
구분 ① 5번이상 ② 3-4번 ③ 1-2번 ④ 없다
인원수 108 17 50 41 0
비율 100 15.7 46.3 38.0 0

11-1 각종 영농교육의 영농기술수준과 교육분위기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각종 영농교육의 영농기술수준과 교육분위기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분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보통 ④ 불만 ⑤ 매우 불만
인원수 108 11 66 31 0 0
비율 100 10.2 61.1 28.7 0 0

12. 당면농사정보는 어떻게 입수하십니까?

당면농사정보는 어떻게 입수하십니까?
구분 ① 영농교육 ② 지도공무원 ③ 전문서적 ④ 이웃농가 ⑤ 잡지 및 일간지
인원수 108 55 28 5 12 8
비율 100 50.9 25.9 4.6 11.1 7.4

13.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에게 보다나은 영농기술지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좋은의견이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농기계수리센터를 운영하여 누구든 기계만 가져가면 고칠수 있도록 확대요망
  • 평야지와 산간지를 구분 재배할 수 있는 과수 및 농작물 선정하여 지도 바람
  • 현장지도교육이 있었으면 함
  • 전답 토양 토질검진을 하여주었으면 함
  • 컴퓨터 교육시 보조강사 배치요망
  • 농업기술센터내 공원화사업 조속시행요망
  • 비농한기에 컴퓨터 교육주기적으로 교육조치 요망
  • 각읍면에 지도사가 파견근무 하거나 정착지도사를 배치 하였으면 함
  • 각읍면 상담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인원 보충 필요
  • 벼농사 영농교육이 보급종 종자신청후에 하기에 품종선택(장려품종)에 차질이 있기에 교육시기가 개선되어야 함
  • 영농철에 수시 나오셔서 지도편달 바람
  • 벼가 쓰러지지 않는 방법은 없는지요?
  • 고객편의시설 자체가 없음, 여유 공간을 활용해서 공간이 필요함
  •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면 각면 주제공무원이 필요(상대 공무원과 대면 대화할 기회가 없음)
  • 각종 신품종에 대한 상세한 설몇 및 지역적응결과
  • 현장교육필요
  • 하동군민을 위해 봉사하고 물심양면으로 노력하는 기술센터 임직원들에게 감사
  • 영농교육시 실전에 맞는 정신교육 필요
  • 판매유통문제상담
  • 농업정책개선건의
  •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이 자기집처럼 드나들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고 보는데 예전같지 않다고 많이 들었습니다.
    • 서로가 웃으면서 반가워하며 편하게 상담할 수 있는 곳이길 바랍니다.
    • 사무실에 전화를 하면 친절하게 대해줬으면 합니다. 일부 불친절한 직원이 있습니다.
    • 그리고 농업인 센터를 방문했을때 직원이 통화하는것도 신경써주셨으면합니다.
    • 방문한 사람을 기다리게 하고 자기일만 보는것도 시정되었으면 합니다.(일부)
  • 영농교육은 년간 1번으로 부족합니다.
  • 품목별 교육은 연2회 정도 바랍니다.
  • 농민들에게 거짓없는 볍씨종자나 기타 신청한 물량만큼 100% 전달이 되도록 부탁말씀드립니다.
  • 중,소농 가공시설 영업허가를 저렴한 가격으로 신청이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면 합니다.(배, 감, 매실, 가죽 등)
  • 2층 공간에 휴식실 만들어주셨으면…
  • 각읍면에 직원이 주재하면 기술지도가 편리하겠음
  • 질좋은 보급종 종자를 구입하여 농가에 공급바랍니다.
  • 각종행사에 동원하지말고 순수하게 영농기술지도에만 전념하여 주시기바랍니다.

페이지담당
행정과 행정담당 (☎ 055-880-2151)
최종수정일
2017-10-31 10:08:45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