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세서비스헌장고객만족도설문조사결과 (2001.10)

조사목적

군청과 읍면사무소를 직접방문한 지방세 관련 민원인을 대상으로 세정민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정도와 납세서비스헌장 등에 대한 이해정도를 파악하여 납세서비스헌장 및 세정민원 행정 개선 자료로 활용코자 함

총평

설문조사 응답자(646명)중 남자71%, 고졸이상이 81%로 남성위주의 경제활동 성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설문조사 항목중 공무원의 응대자세,친절도,민원상담자세,신속성, 불합리한 민원처리 등 납세서비스의 기본적인 사항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나 아직도 잔존하고 있는 1%미만의 부정적인 사례는 시급히 해소하여야 하겠으며, 납세자에 대한 편의제도, 납세서비스헌장 관련 사항에 대하여는 약20% 정도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지속적인 대군민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2001년은 지방세 업무의 전산화정착.편의시책 확대시행 등으로 세정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여 신뢰세정의 기반을 확고히 다진 것으로 평가

설문조사결과분석

개요

  • 기간 : 2001.9.14 ∼ 10.13 (30일간)
  • 조사대상 : 본청 및 읍면사무소 방문 세정민원 신청자
  • 조사인원 : 646명 ( 본청31명, 읍면 615명)
  • 조사방법 : 창구민원 설문조사(작성)
  • 설문조사 내용
    • 기본사항 : 성별외 4가지
    • 설문사항 : 용모(복장)와 응대자세외 9문항

잘된 점

  • 세정민원 창구 공무원의 친절과 적극적인 자기연찬 자세 전환 으로 신뢰세정의 기반구축 - 평균 87% 긍정 평가
  • 군·읍면 전공무원의 세무공무원화로 건전재정운영의 관심과 마인드 제고는 물론, 성실납세풍토조성으로 체납세 최소화
  • 세정교실운영 및 지방세 전산화 정착으로 세정민원 최소화

미흡한 점

  • 납세서비스헌장 제정 및 운영에 대한 인지도가 다소 미흡
  • 전자금융납부제도 등 납세자 편의시책 이용도 미흡
  • 읍면 공무원의 세정관련 업무연찬 미흡으로 납세자의 민원 처리 만족도 다소 미흡

개선대책

  • 세정교실운영 지속
    • 2002년부터 인터넷(군홈페이지) 활용
  • 지방세 관련 전산화 기반구축
    • 전자고지.납부제도 시행 (2002년부터 시행)
    • 24시간 지방세 관련 민원처리 체계구축
  • 고객의 반응, 인지도 등의 조사분석 확행 및 지속적인 개선 체계확립
    • 상·하반기 정례조사 분석실시
    • 납세자의 개선의견 정책건의 확행

세정전반에 대한 주요개선 건의사항

  • 지방세 납부시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요망 → 2002년부터 전자고지 납부제 시행으로 신용카드 납부가능
  • 장애자,국가유공자,농업관련 법인.단체,창업중소기업등의 지방세 감면 대상자중 법을 악용하는 사례가 있어 공평과세의 원칙이 지켜지지 않고 있으므로 철저한 관리대책 요망 → 지방세법 및 관련조례,조세제한특례법등에 의해 면제. 경감유행별로 별도 관리하고 있음
  • 매년 6월 자동차세와 재산세가 동시부과됨으로서 납세자의 부담이 크므로 납세조정 건의 → 2002년부터 재산세의 납기가 7.16부터 7.31까지로 개정시행 예정 ( 2001.9 국무회의 의결)

설문조사 기본사항

1. 귀하의 성별은?

성별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귀하의 성별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남 458
2) 여 188

2. 귀하의 연령은?

연령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귀하의 연령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41 - 60세 271
2) 21 - 40세 253
3) 61세 이상 92
4) 20세 이하 30

3. 귀하의 학력은?

학력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귀하의 학력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고졸 287
2) 중졸이하 239
3) 대졸이상 120

4. 귀하의 직업은?

직업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귀하의 직업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농어민 320
2) 기타 109
3) 주부 72
4) 자영인 70
5) 회사원 39
6) 대학생 36

5. 방문하신 곳은?

방문하신 곳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방문하신 곳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읍면 615
2) 군청 31

설문조사 설문사항

1. 방문시 (군청,읍면) 공무원의 용모(복장)와 응대자세는 어떠했습니까?

방문시 (군청,읍면) 공무원의 용모(복장)와 응대자세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방문시 (군청,읍면) 공무원의 용모(복장)와 응대자세는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단정하고 좋은 편임 353
2) 매우 단정하고 좋았음 211
3) 보통 79
4) 좋지 못한 편임 3

2. 담당공무원의 친절정도는 어떠했습니까?

담당공무원의 친절정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담당공무원의 친절정도는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친절한 편임 386
2) 매우 친절 180
3) 보통 68
4) 미흡한 편임 6
5) 매우 미흡 6

3. 담당공무원의 민원처리(상담) 자세는 어떠했습니까?

담당공무원의 민원처리(상담) 자세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담당공무원의 민원처리(상담) 자세는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적극적인 편임 351
2) 매우 적극적임 211
3) 보통 73
4) 소극적인 편임 7
5) 매우 소극적인 편임 4

4. 민원처리의 속도는 어떠했습니까?

민원처리의 속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민원처리의 속도는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신속 332
2) 매우 신속 201
3) 보통 102
4) 늦은 편임 8
5) 매우 늦음 3

5. 불합리한 요구나 부당한 접수 또는 반려한 사항은 없었습니까?

불합리한 요구나 부당한 접수 또는 반려한 사항은 없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불합리한 요구나 부당한 접수 또는 반려한 사항은 없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없었음 421
2) 정당한 요구라 생각 129
3) 모르겠음 73
4) 불만 16
5) 매우 불만 7

6. 군청(읍면)에 전화를 하였을때 담당공무원의 전화받는 자세는?

군청(읍면)에 전화를 하였을때 담당공무원의 전화받는 자세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군청(읍면)에 전화를 하였을때 담당공무원의 전화받는 자세는?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친절 379
2) 매우 친절 186
3) 보통 77
4) 불친절 2
5) 매우 불친절 2

7. 세정민원 처리 과정에서 불만족한 점은 없었습니까?

세정민원 처리 과정에서 불만족한 점은 없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세정민원 처리 과정에서 불만족한 점은 없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만족 406
2) 매우 만족 116
3) 보통 109
4) 불만 10
5) 매우 불만족 5

8. 통장 자동이체 납부 및 전자금융납부 제도에 대하여 알고 있습니까?

통장 자동이체 납부 및 전자금융납부 제도에 대하여 알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통장 자동이체 납부 및 전자금융납부 제도에 대하여 알고 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알고 있으나 이용하지 않았다 275
2) 알고있으며 미용한 적이 있다 267
3) 처음 들어본다 67
4) 앞으로 이용할 계획이다 37

9. 납세서비스 헌장과 관련된 헌정제정 운영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납세서비스 헌장과 관련된 헌정제정 운영사실을 알고 계신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납세서비스 헌장과 관련된 헌정제정 운영사실을 알고 계십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알고 있다 253
2) 처음 들어본다 92
3) 잘 알고 있다 30

10. 납세서비스 제정 운영으로 세정부분의 행정서비스가 개선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납세서비스 제정 운영으로 세정부분의 행정서비스가 개선되었다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 9번 질문사항에 ③에 표시한 분은 제외
납세서비스 제정 운영으로 세정부분의 행정서비스가 개선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매우 개선 74
2) 개선 244
3) 그저 그렇다 96
4) 개선된 것이 없다 0
5) 잘 모르겠다 18

페이지담당
행정과 행정담당 (☎ 055-880-2151)
최종수정일
2017-11-29 15:25:16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