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종

재래종

중국 소엽종 계통으로 사찰 중심으로 전파되어 주로 평균기온 13℃ 이하 지역인 경남, 전남, 전북 일원에 자생되고 있다. 잎 형태는 타원형이 많으나 오랜 세월동안 지역의 환경에 따라 분화 적응되어 여러 가지 모양을 나타내고 있다. 고산지대 일수록 잎의 길이와 폭이 좁으며 평지의 경우 고산지대보다 길고 크다. 품종으로 명명한 것이 없으며 추위에는 강한편이며 병해충이 대체로 강하면서 맛과향이 강해 덖음차 제조용으로 적당하다.

야부기다

일본 시즈오카현의 재배종 중에서 선발한 품종이다. 맹아기에서 수확기까지 기간이 중간 정도인 중생종이며 수세는 강하고 직립성이다. 잎 형태는 타원형으로크고 광택이 있으며, 녹색이고 어린잎은 장타형으로 중량이 무겁다. 품질은 신선한 향이 강하며 맛은 부드럽고 떫은 맛이 적어 찐차제조에 적합한 품종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와 강진, 해남에서 재배되고 있다.

베니호 마레

인도에서 구입한 종자에서 자연발생 되어 선발한 품종으로 만생종으로 야부기다 보다 2주정도 숙기가 늦다. 수세는 중간형으로 약간 약하고 생엽은 타원형의 농녹색이고, 엽면의 주름이 많고 광택은 중정도다. 내한성에 약한 편이며 탄저병에는 강하지만. 동고성 병해와 그물 떡병에 약하고 품질은 통차 제조에 양호하고 특히 수색 및 맛이 진한 편이다.

용정 43호

용정차 품종군 가운에 계통 육종으로 선발한 품종으로 관목형이다. 출아 시기는 빠른편이며 잎은 소엽종으로 타원형이고 엽색은 녹색으로 광택을 띠며 엽육이 두꺼우며, 어린잎은 작고 크기가 짧다. 단위 면적당 생산성이 높고 용정차 제조에 적합하며 제품의 색은 녹색을 띠며 향기가 오래 지속되고 맛은 신선하며 순하다.

대차 12호

대동 8호와 경지 홍심의 교잡종으로 수세가 강하고 조생종이며 병해충에 강하고 주로 표종차나 우롱차 제조에 적합하다. 발효정도가 20~30%정도의 반발효차 제조시에 향이 강하고 품질이 뛰어난 편이다.

육성품종

전남 보성 차연구소에서 선발육성된 품종으로 명선, 보향, 참녹, 보성11호, 보성31호가 있으나 공식적으로 품종으로 등록된 것은 없다.


페이지담당
농산물유통과 녹차기반 담당 (☎ 055-880-2833)
최종수정일
2018-09-05 16:38:5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