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도시의 개념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도시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Restructuring) 운동이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간 연계, 지역사회간 연계, 국가간 연계시킴으로써 네트워킹 학습 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지역사회교육운동입니다.

시민의 지역사회교육운동(양병찬 2002.06)

평생학습도시의 목적

자아실현

한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학습제도와 학습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학습을 통한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함

지역 경쟁력 제고

사업은 지역 단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적자원의 육성과 개발을 지향하며 지역의 경쟁력 강화는 주민자치, 경제 활성화, 문화적 발전 등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 할 수 있음

사회적 통합

  • 지역을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주민 공동참여를 통한 평생학습은 지역 주민 간의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함
  • 학습도시 사업은 지역 내의 상이한 계층과 사회적 배경의 주민 모두를 대상으로 하며 그들의 개인적 사회적 요구와 필요를 최대 한 충족시키기 위한 학습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제공함으로 써 사회적 통합 증진에 기여함

주민자치 활성화

  • 학습도시 사업은 해당 지역의 행정력과 더불어 주민의 주체적 참여의 조화를 통하여 주민자치 활성화를 지향함
  • 학습도시 사업은 지역 주민의 학습을 통한 지역 주민의 지역사회 참여와 주체의식을 신장한 민주적 공동체 형성을 지향함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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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과 평생학습담당 (☎ 055-880-2181)
최종수정일
2017-10-31 10: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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