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장 | 응답자수 | 비율(%) |
---|---|---|
민원서비스헌장 | 100 | 100.0 |
합계 | 100 | 100.0 |
지역 | 응답자수 | 비율 |
---|---|---|
하동읍 | 9 | 9.00 |
화개면 | 9 | 9.00 |
악양면 | 6 | 6.00 |
적량면 | 5 | 5.00 |
횡천면 | 7 | 7.00 |
고전면 | 5 | 5.00 |
금남면 | 7 | 7.00 |
금성면 | 4 | 4.00 |
진교면 | 10 | 10.00 |
양보면 | 11 | 11.00 |
북천면 | 9 | 9.00 |
청암면 | 8 | 8.00 |
옥종면 | 10 | 10.00 |
합계 | 100 | 100.00 |
<그림> 지역별 응답자수비율
구분 | 응답자수 | 비율 |
---|---|---|
남자 | 62 | 62.00 |
여자 | 38 | 38.00 |
합계 | 100 | 100.00 |
<그림> 성별응답자 현황
방문목적 | 응답자수 | 비율 |
---|---|---|
질의 / 건의 | 1 | 0.81 |
인허가 | 11 | 8.94 |
증명서/서류신청 | 85 | 69.11 |
진정서/청원서 제출 | 2 | 1.63 |
신고 | 16 | 13.01 |
기타 | 8 | 6.50 |
합계 | 123 | 100.00 |
※ 복수응답 허용(22) ※ 기타 : 건축물대장기재처리, 교육, 등록, 승인(4), 회의
<그림> 민원서비스분야별 방문목적
헌장제정여부 | 알고있다 | 모른다 | 합계 |
---|---|---|---|
67(67.0%) | 33(33.0%) | 100(100.0%) |
<그림 > 민원서비스헌장의 인지도
항목 | 응답자수 | 만족도 평균 | 표준편차 | |
---|---|---|---|---|
일반서비스 | 사전정보제공수준 | 78 | 8.33 | 1.13 |
창구안내수준 | 99 | 8.59 | 1.20 | |
고객편의시설 | 99 | 8.59 | 1.15 | |
담당자 친절도 | 100 | 8.81 | 1.28 | |
업무처리 정확성 | 100 | 8.89 | 1.40 | |
평균 | 8.66 | 1.24 | ||
행정서비스전체만족도 | 100 | 8.70 | 1.42 |
※ 민원서비스헌장에 대한 응대서비스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업무처리의 정확성(8.89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반면 사전정보제공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 정도(8.33점)를 보이고 있음
<그림> 민원서비스헌장 응대서비스 만족도 평가결과
헌장 | 구분 | 상관계수 | 가중치 | 만족도평균 | CSI |
---|---|---|---|---|---|
민원 서비스헌장 | 사전정보제공수준 | 0.75637 | 1.62163 | 8.33 | 13.51 |
창구안내수준 | 0.74341 | 1.59384 | 8.59 | 13.69 | |
고객편의시설 | 0.65007 | 1.39372 | 8.59 | 11.97 | |
담당자 친절도 | 0.75212 | 1.61251 | 8.81 | 14.21 | |
업무처리 정확성 | 0.77982 | 1.67190 | 8.89 | 14.86 | |
이행표준서비스 | 0.98248 | 2.10640 | 8.71 | 18.35 | |
헌장만족도 | 8.65 | 86.59 |
※ 민원행정서비스헌장만을 분석대상으로 한 고개만족도지수는 86.59점으로 나타나 매우 높은 수준의 고객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그림 > 민원서비스헌장 이행표준달성도 및 적정성 평가결과
항목 | 서비스 경험자 | 이행 여부 | 이행 달성도 | 적정성 여부 | 적정성 | |
---|---|---|---|---|---|---|
이행달성도 | 우편민원의 접수사실 고지 | 11 | 9 | 81.82 | 11 | 100.0 |
중간처리상황의 통보 | 3 | 3 | 100.0 | 3 | 100.0 | |
여권발급의 1회방문 처리제 | 7 | 4 | 57.14 | 7 | 100.0 | |
합계 | 21 | 16 | 76.19 | 24 | 100.0 | |
만족도 | 응답자 | 평균 | 표준편차 | |||
개별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 100 | 8.71 | 1.41 | |||
행정서비스 전체만족도 | 100 | 8.70 | 1.42 |
※ 민원행정서비스헌장만을 분석대상으로 한 고개만족도지수는 86.59점으로 나타나 매우 높은 수준의 고객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그림> 민원서비스헌장 이행표준달성도 및 적정성 평가결과
※ 이행표준과 관련하여 이행달성도 역시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중간 처리상황의 통보에 대해서는 100%의 달성정도를 보이고 있음. 현재 하동군이 제시하고 있는 민원행정서비스헌장의 이행표준에 대한 고객의 적정도 평가는 100%로 적정한 이행표준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 개별서비스인 이행표준에 대한 만족도는 8.71점으로 비교적 높은 정도를 보이고 있으며, 이행표준만족도 및 응대서비스를 포함한 민원행정서비스의 전체만족도 역시 8.70점으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음. 표준편차값도 크지 않은 것으로 보아 안정적인 서비스가 제공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