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지도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조사결과(2003.10)
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03. 10. 10 - 10. 30 (20일간)
- 조사대상 : 방문 농업인 200명
- 조사방법 : 방문 농업인에 대한 회송용 우편 설문
-
설문내용
- 농업기술지도서비스헌장 인지도
- 농업기술센터 환경, 친절도, 응대자세
- 민원처리의 신속성, 정확성
설문응답 결과
- 설문조사대상 : 200명
- 설문 응답자수 : 108명 (54%)
설문조사 결과 총평
-
설문조사 대상 200명중 응답율 저조 (54%)
- 전체 민원인의 의견 반영 미흡 (남자 75%)
-
전반적인 행정서비스 만족도가 높게 평가
- 농어촌의 현실에 맞에 직접 다가가는 행정서비스 구현
- 시대에 맞는 농업인 교육 및 기술지도
- 적절한 영농정보 제공
농업기술지도 고객만족도 설문서 집계표
일반상황
가. 설문서 회수
설문서 회수
설문서 발송 |
설문서 회송 |
회송율 |
비고 |
200 |
108 |
54% |
|
나. 귀하의 성별은?
귀하의 성별은?
구분 |
계 |
① 남 |
② 여 |
인원수 |
108 |
81 |
27 |
비율 |
100% |
75 |
25 |
다. 귀하의 연령은?
귀하의 연령은?
구분 |
계 |
① 20세이하 |
② 21-40세 |
③ 41-60세 |
④ 61세이상 |
인원수 |
39 |
1 |
30 |
65 |
12 |
비율 |
100% |
1 |
27.8 |
60.1 |
11.1 |
※ 귀하께서는 '하동군 농업기술지도 서비스헌장'이 제정된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하동군 농업기술지도 서비스헌장'이 제정된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구분 |
계 |
알고있다 |
모른다 |
인원 |
108 |
82 |
26 |
비고 |
100% |
75.9 |
24.1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1.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였을 때 시설 및 환경에 대한 첫 인상은 어떠했습니까?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였을 때 시설 및 환경에 대한 첫 인상은 어떠했습니까?
구분 |
계 |
① 매우깨끗함 |
② 깨끗함 |
③ 보통 |
④ 깨끗하지못함 |
인원수 |
108 |
59 |
44 |
5 |
0 |
비율 |
100 |
54.6 |
40.8 |
4.6 |
0 |
2. 농업기술센터를 방문 하였을 때 담당자(직원배치도, 청사안내도 등)를 쉽게 찾으실 수 있었습니까?
농업기술센터를 방문 하였을 때 담당자(직원배치도, 청사안내도 등)를 쉽게 찾으실 수 있었습니까?
구분 |
계 |
① 매우쉬웠다 |
② 쉬웠다 |
③ 보통 |
④어려웠다 |
⑤ 매우어려웠다 |
인원수 |
108 |
12 |
80 |
11 |
5 |
0 |
비율 |
100 |
11.1 |
74.1 |
10.2 |
4.6 |
0 |
3. 담당공무원의 친절정도는 어떠했습니까?
담당공무원의 친절정도는 어떠했습니까?
구분 |
계 |
①매우친절 |
② 친절한편임 |
③ 보통 |
④ 미흡한편임 |
⑤매우미흡 |
인원수 |
108 |
47 |
56 |
5 |
0 |
0 |
비율 |
100 |
43.5 |
51.8 |
4.6 |
0 |
0 |
4. 담당공무원이 농업인를 맞이하는 자세(배웅하는 자세)와 영농상담은 어떠했습니까?
담당공무원이 농업인를 맞이하는 자세(배웅하는 자세)와 영농상담은 어떠했습니까?
구분 |
계 |
① 매우 신속 |
② 신속 |
③ 보통 |
④ 늦은 편임 |
⑤ 매우 늦음 |
인원수 |
108 |
11 |
78 |
19 |
0 |
0 |
비율 |
100 |
10.2 |
72.2 |
17.6 |
0 |
0 |
5. 농업기술센터의 고객편의 시설(상담실. 화장실. 전화, 커피자판기등)환경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의 고객편의 시설(상담실. 화장실. 전화, 커피자판기등)환경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구분 |
계 |
① 매우 만족 |
② 만족 |
③ 보통 |
④ 불만 |
⑤ 매우 불만 |
인원수 |
108 |
33 |
61 |
14 |
0 |
0 |
비율 |
100 |
30.5 |
56.5 |
13.0 |
0 |
0 |
6. 농업기술센터에서 제공하는 영농기술상담 수준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에서 제공하는 영농기술상담 수준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구분 |
계 |
① 매우 만족 |
② 만족 |
③ 보통 |
④ 불만 |
⑤ 매우 불만 |
인원수 |
108 |
19 |
61 |
28 |
0 |
0 |
비율 |
100 |
17.6 |
56.5 |
25.9 |
0 |
0 |
7. 농업기술센터의 시험시설이용(지역농업개발시설, 종합검정실, 요리실습실, 농업인도서실 등)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의 시험시설이용(지역농업개발시설, 종합검정실, 요리실습실, 농업인도서실 등)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분 |
계 |
① 매우 편리 |
② 편리 |
③ 그저 그렇다 |
④ 불필요 |
인원수 |
108 |
11 |
66 |
25 |
5 |
비율 |
100 |
10.2 |
61.1 |
23.1 |
4.6 |
8. 농업기술센터에 전화를 하였을 때 담당공무원의 전화받는 자세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에 전화를 하였을 때 담당공무원의 전화받는 자세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분 |
계 |
① 매우 친절 |
② 친절 |
③ 보통 |
④ 불친절 |
⑤ 매우불친절 |
인원수 |
108 |
39 |
61 |
8 |
0 |
0 |
비율 |
100 |
36.1 |
56.5 |
7.4 |
0 |
0 |
9. 농업기술센터 직원들에게 현지영농기술지도를 받을 경우 영농기술수준과 친절도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 직원들에게 현지영농기술지도를 받을 경우 영농기술수준과 친절도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분 |
계 |
① 매우 만족 |
② 만족 |
③ 보통 |
④ 불만 |
⑤ 매우 불만 |
인원수 |
108 |
18 |
69 |
19 |
2 |
0 |
비율 |
100 |
16.7 |
63.9 |
17.6 |
1.8 |
0 |
10. 농업기술센터에서 오지마을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농기계순회수리서비스를 받은 적이 있습니까?
농업기술센터에서 오지마을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농기계순회수리서비스를 받은 적이 있습니까?
구분 |
계 |
① 있다 |
② 없다 |
인원수 |
108 |
66 |
42 |
비율 |
100 |
61.1 |
38.9 |
10-1. 농기계순회수리 서비스를 받은적이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농기계순회수리 서비스를 받은적이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분 |
계 |
① 매우 만족 |
② 만족 |
③ 보통 |
④ 불만 |
⑤ 매우 불만 |
인원수 |
66 |
24 |
27 |
14 |
0 |
1 |
비율 |
100 |
36.4 |
40.9 |
21.2 |
0 |
1.4 |
11.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매년 새해영농설계교육을 시작으로 각종 영농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해에 몇 번이나 영농교육에 참석하시었습니까?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매년 새해영농설계교육을 시작으로 각종 영농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해에 몇 번이나 영농교육에 참석하시었습니까?
구분 |
계 |
① 5번이상 |
② 3-4번 |
③ 1-2번 |
④ 없다 |
인원수 |
108 |
17 |
50 |
41 |
0 |
비율 |
100 |
15.7 |
46.3 |
38.0 |
0 |
11-1 각종 영농교육의 영농기술수준과 교육분위기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각종 영농교육의 영농기술수준과 교육분위기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분 |
계 |
① 매우 만족 |
② 만족 |
③ 보통 |
④ 불만 |
⑤ 매우 불만 |
인원수 |
108 |
11 |
66 |
31 |
0 |
0 |
비율 |
100 |
10.2 |
61.1 |
28.7 |
0 |
0 |
12. 당면농사정보는 어떻게 입수하십니까?
당면농사정보는 어떻게 입수하십니까?
구분 |
계 |
① 영농교육 |
② 지도공무원 |
③ 전문서적 |
④ 이웃농가 |
⑤ 잡지 및 일간지 |
인원수 |
108 |
55 |
28 |
5 |
12 |
8 |
비율 |
100 |
50.9 |
25.9 |
4.6 |
11.1 |
7.4 |
13.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에게 보다나은 영농기술지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좋은의견이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농기계수리센터를 운영하여 누구든 기계만 가져가면 고칠수 있도록 확대요망
- 평야지와 산간지를 구분 재배할 수 있는 과수 및 농작물 선정하여 지도 바람
- 현장지도교육이 있었으면 함
- 전답 토양 토질검진을 하여주었으면 함
- 컴퓨터 교육시 보조강사 배치요망
- 농업기술센터내 공원화사업 조속시행요망
- 비농한기에 컴퓨터 교육주기적으로 교육조치 요망
- 각읍면에 지도사가 파견근무 하거나 정착지도사를 배치 하였으면 함
- 각읍면 상담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인원 보충 필요
- 벼농사 영농교육이 보급종 종자신청후에 하기에 품종선택(장려품종)에 차질이 있기에 교육시기가 개선되어야 함
- 영농철에 수시 나오셔서 지도편달 바람
- 벼가 쓰러지지 않는 방법은 없는지요?
- 고객편의시설 자체가 없음, 여유 공간을 활용해서 공간이 필요함
-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면 각면 주제공무원이 필요(상대 공무원과 대면 대화할 기회가 없음)
- 각종 신품종에 대한 상세한 설몇 및 지역적응결과
- 현장교육필요
- 하동군민을 위해 봉사하고 물심양면으로 노력하는 기술센터 임직원들에게 감사
- 영농교육시 실전에 맞는 정신교육 필요
- 판매유통문제상담
- 농업정책개선건의
-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이 자기집처럼 드나들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고 보는데 예전같지 않다고 많이 들었습니다.
- 서로가 웃으면서 반가워하며 편하게 상담할 수 있는 곳이길 바랍니다.
- 사무실에 전화를 하면 친절하게 대해줬으면 합니다. 일부 불친절한 직원이 있습니다.
- 그리고 농업인 센터를 방문했을때 직원이 통화하는것도 신경써주셨으면합니다.
- 방문한 사람을 기다리게 하고 자기일만 보는것도 시정되었으면 합니다.(일부)
- 영농교육은 년간 1번으로 부족합니다.
- 품목별 교육은 연2회 정도 바랍니다.
- 농민들에게 거짓없는 볍씨종자나 기타 신청한 물량만큼 100% 전달이 되도록 부탁말씀드립니다.
- 중,소농 가공시설 영업허가를 저렴한 가격으로 신청이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면 합니다.(배, 감, 매실, 가죽 등)
- 2층 공간에 휴식실 만들어주셨으면…
- 각읍면에 직원이 주재하면 기술지도가 편리하겠음
- 질좋은 보급종 종자를 구입하여 농가에 공급바랍니다.
- 각종행사에 동원하지말고 순수하게 영농기술지도에만 전념하여 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