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 | 만족도 | 친절도 | 신속성 | 공정성 | 편의성 |
---|---|---|---|---|---|
2004년 | 77 | 82 | 73 | 86 | 83 |
2003년 | 68 | 74 | 63 | 80 | 76 |
문항 | 만족도 (시책인지도) |
비고 |
---|---|---|
1. 시설 및 환경에 대한 인상 | 매우양호 | 깨끗하고 정돈된편 이상 응답수 89% |
2. 민원공무원의 용모와 응대자세 | 양호 |
단정하고 좋은편 이상 응답 80% 보통이하 응답 20%로 상당수 |
3. 담당공무원의 친절 정도 | 매우양호 |
친절한편 이상 응답 82% 미흡한편 이하 응답 18% |
4. 민원처리 (상담자세) | 양호 |
적극적 이상 응답 73% 보통 이하 응답 27% |
5. 민원처리속도 | 양호 |
신속한편 이상 응답 73% 늦은편임 이하 응답 27%로 상당수 |
6. 전화받는 자세 | 양호 |
친절한편 이상 응답 80% 보통 응답 20% |
7. 불필요하게 방문케하거나 다른부서 다녀오라는 요구 | 양호 |
없었음 응답 77% 1회이상요구 23% |
8. 불합리한 요구나 접수거부 반려 사항 여부 | 양호 |
없었음 응답 68% 정당한 요구라 생각 18% 불만 응답 14% |
9. 민원처리과정의 만족도 | 양호 |
만족 이상 응답 77% 불만 응답 23% |
10. 인터넷 홈페이지 사이버민원에 대하여 | 양호 |
잘 처리되고 있음 이상 응답 80% 잘 모르겠다 응답 20% |
11. G4C에 대하여 | 양호 |
알고 있음 응답 69% 모르고 있음 응답 31% |
12. 민원행정 서비스헌장에 대하여 | 양호 |
알고 있음 응답 75% 모르고 있음 응답 25% |
13. 각종 시책 운영에 대하여 | 양호 |
편리하고 유익함 응답 83% 그저 그렇다 응답 7% 시책을 알지 못함 응답 10% |
14. 민원 후견인 지정운영에 대하여 | 보통 |
좋은 시책 응답 56% 안내 받지 못함 응답 44% |
공무원들이 귄위주의적 자세에서 탈피해 민원인을 대하는 자세가 친절하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보기에 좋았음 직원들이 민원해결을 위해 적극적이며 신속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바라 보며 군민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게 됨 민원편익시설 확충 및 민원실 사무환경 개선과 다양한 시책 추진으로 편안하고 쉬어가고 싶은 민원실 분위기 조성 기여
연번 | 개선 및 건의내용 | 소관부서 |
---|---|---|
1 | 일부 민원담당 공무원 중 민원인과 대화시 상대방 보다는 컴퓨터만 바라보고 답변하는 경향이 있음. 진지한 자세 요망 | 전실과소, 전읍·면 |
2 | 자기부서의 민원이 아닐지라도 해당부서의 친절한 안내 요망 | 전실과, 소 전읍·면 |
3 | 민원인 앞에서 긴 전화 지양 | 전실과, 소 전읍·면 |
4 | 등기소에서 등기업무를 보려면 군청, 읍·면사무소에서 발급 받아야 할 서류가 많음. 군청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가 등기소에도 설치가 되면 좋겠음 | 자치행정과 |
5 | 마을단위 사업 선정을 위해 사업계획을 진달할 경우 장시간 기다려야 하므로 신속한 처리 바람 | 전실과소 |
6 | 각 마을 공사현장에 설계를 할 경우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완벽한 설계가 될 수 있도록 건의 | 전실과소 |
7 | 쓰레기 불법 투기에 대한 군청, 읍·면 직원들의 단속이 소홀 하므로 지속적인 단속 요망 | 미래환경과 전·읍면 |
8 | 수해복구 공사시 소외된 부분도 좀더 적극적으로 복구를 해주기 바람 | 건설과 |
9 | 모든 공사가 장마 우수기 이전에 마무리 해주기를 바람 | 건설과 |
10 | 진교면 양포리에 위치한 석산이 양포 마을주민에게 극심한 피해를 주고 있어 면허를 취소하여 주기를 바람 | 산림녹지과 |
11 | 하동군 인재육성을 위해 추진하시는 『하동군 장학회』운영을 전라북도 익산고등학교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우리군의 인재육성 사업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게 되길 기대함 | 자치행정과 |
12 | 도로변 상업성 입간판들이 너무 무질서하고 번잡스러워 정비요망 | 통상개발과 |
13 | 공가와 폐가를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 계획이며, 향후 농촌 발전문제에 대하여 연구 검토를 바람 | 열린민원실 농수산과 |
14 | 보건소 및 읍사무소 주차장이 복잡하여 보건소 앞 인도편에 주차를 했는데 과태료가 나왔음. 행정에서 이런 불가피한 상황에 대해서 배려 요망 | 문화관광실 |
15 | 기업유치와 세수확보로 군민이 더욱 잘 살수 있는 경제자유 구역 지정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주기바람 | 통상개발과 |
16 | 민원업무 담당공무원이 신규직원이 많아 업무처리가 미숙 하므로 경험있는 공무원 배치 요망 | 전실과소 전·읍면 |
17 | 민원신청시 필요한 서류나 처리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여 주기 바람 | 전실과소 전·읍면 |
18 | 읍.면 여직원의 복장도 군청 열린민원실과 같이 정장이나 읍·면 정서에 맞는 근무복으로 착용하면 좋겠음 | 전·읍면 |
19 | 우리지역의 발전과 도움이 되는 일은 주변을 의식하지 말고 과감하게 추진 해주기 바람 | 전실과소 전·읍면 |
20 | 공무원은 모든 일반 국민에게 진정한 봉사자라는 사명감을 갖고 근무에 임해 주기 바람 | 전실과소 전·읍면 |
21 | 농촌에 홀로 계시는 노인들의 부탁으로 민원서류를 발급받아 드리려고 하면 대리인이라고 안된다고 합니다. 대리발급 건의 | 전실과소 전·읍면 |
22 | 민원처리속도를 빠르게 해주면 좋겠음 | 전실과소 전·읍면 |
23 | 담당공무원 부재시 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민원처리에 공백 없도록 요망 | 전실과소 전·읍면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남 | 130 | 91 | |
② 여 | 12 | 9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20세이하 | |||
② 21 ∼ 40세 | 12 | 9 | |
③ 41 ∼ 60세 | 70 | 49 | |
④ 61세이상 | 60 | 42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중졸이하 | 70 | 49 | |
② 고졸 | 52 | 37 | |
③ 대졸이상 | 20 | 14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농어민 | 102 | 71 | |
② 주부 | 4 | 3 | |
③ 상공인(자영인) | 8 | 6 | |
④ 회사원 | 8 | 6 | |
⑤ 대학생 | |||
⑥ 기타 | 20 | 14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군청 | 74 | 52 | |
② 읍·면 | 68 | 48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매우 깨끗하고 잘 정돈 | 62 | 44 | 깨끗하고 정돈된 편 이상 89% |
② 깨끗하고 정돈된 편임 | 65 | 45 | |
③ 보통 | 14 | 10 | |
④ 어수선하고 깨끗하지 못함 | 1 | 1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매우 단정하고 좋았음 | 36 | 25 | 단정하고 좋은편 이상 80% |
② 단정하고 좋은 편임 | 78 | 55 | |
③ 보통 | 24 | 17 | |
④ 좋지 못한 편임 | 3 | 2 | |
⑤ 매우 좋지 못한 편임 | 1 | 1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매우 친절 | 46 | 32 | 친절한편 이상 82% |
② 친절한편 | 71 | 50 | |
③ 보통 | 15 | 10 | |
④ 미흡한편 | 11 | 7 | |
⑤ 매우 미흡 | 1 | 1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매우 적극적 | 46 | 32 | 적극적 이상 73% |
② 적극적 | 58 | 41 | |
③ 보통 | 22 | 16 | |
④ 소극적 | 13 | 9 | |
⑤ 매우 소극적 | 3 | 2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매우 신속 | 38 | 27 | 신속 이상 73% |
② 신속 | 66 | 46 | |
③ 보통 | 22 | 16 | |
④ 늦은 편임 | 12 | 8 | |
⑤ 매우 늦음 | 4 | 3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매우 친절 | 36 | 25 | 친절 이상 80% |
② 친절 | 78 | 55 | |
③ 보통 | 24 | 17 | |
④ 불친절 | 4 | 3 | |
⑤ 매우 불친절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없었음 | 110 | 77 | |
② 1회 | 24 | 17 | |
③ 2회 | 4 | 3 | |
④ 3회 | 4 | 3 | |
⑤ 4회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없었음 | 96 | 68 | 정당요구 이상 86% |
② 정당한 요구라 생각 | 26 | 18 | |
③ 모르겠음 | 12 | 8 | |
④ 불만 | 4 | 3 | |
⑤ 매우 불만 | 4 | 3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매우 만족 | 26 | 18 | 만족 이상 77% |
② 만족 | 84 | 59 | |
③ 보통 | 16 | 12 | |
④ 불만 | 14 | 10 | |
⑤ 매우 불만족 | 2 | 1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이용해 본적있고 잘 처리됨 | 22 | 15 | 잘 처리 이상 80% |
② 이용해 보지 않았으나 잘되고 있음 | 92 | 65 | |
③ 이용이나 처리가 잘 안됨 | 6 | 4 | |
④ 잘 모르겠다 | 22 | 16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알고있으며 이용한적 있음 | 14 | 10 | 알고 있음 69% 모름 31% |
② 알고있으나 이용하지 않음 | 84 | 59 | |
③ 처음 들어봄 | 32 | 23 | |
④ 앞으로 이용할 계획 | 12 | 8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매우 잘 알고 있다 | 30 | 21 | 알고 있음 75% |
② 조금 알고 있다 | 76 | 54 | |
③ 그저 그렇다 | 16 | 11 | |
④ 전혀 모른다 | 20 | 14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이용에 매우 편리하고 유익함 | 56 | 39 | 편리하고 유익 이상 83% |
② 편리하고 유익함 | 62 | 44 | |
③ 그저 그렇다 | 10 | 7 | |
④ 필요없다고 생각한다 | 4 | 3 | |
⑤ 잘 모르겠다 | 10 | 7 |
구분 | 응답수 | % | 비고 |
---|---|---|---|
계 | 142 | 100 | |
① 매우좋은 시책이다 | 80 | 56 | |
② 좋은시책이나 안내를 받지 못했다 | 50 | 35 | |
③ 보통이다 | 4 | 3 | |
④ 안내를 받았지만 형식적이다 | |||
⑤ 실효성이 없다 | 8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