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고객만족도조사결과 (2004.7)

조사목적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실시로 인한 『고객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를 측정하고 현재 운영중에 있는 행정서비스헌장 중 잘못된 부분이나, 내용을 수정, 보완, 개선하여야 할 사항및 이행기준에서 제시한 내용의 달성도를 평가하여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 향상및 경쟁우위의 고객 만족 행정을 추구하고자 함

조사기간

  • 설문서 발송 : 2004. 6. 19
  • 설문조사기간 : 2004. 6. 21 ~ 7. 10(20일간)

조사방법

  • 대상자 선정 : 2004. 1. 1 ~ 5. 31기간 중 보건기관 방문 의료서비스 수혜자 중 무작위로조사대상자를 선정하여 조사에 대한 공정성 확보 (※ 20세이하 및 75세이상 제외)
  • 설문인원 : 300명
    • 보건소 : 92명(내과 42, 치과 25, 한방 25)
    • 보건지소 : 96명(각 지소별로 8명)
    • 보건진료소 : 112명(각 진료소별로 8명)
  • 설문조사 방법 : 우편설문(설문서를 이용한 선택형 10문항
  • 설문조사 내용
    •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인지도
    • 보건의료서비스헌장 만족도 및 이행기준 달성도
    • 기타사항 : 연령, 성별, 학력, 거주지 등

조사결과

  • 설문조사 응답
    • 조사인원 : 300명
    • 설문 응답자 : 132명(44%)
  • 설문조사 결과 분석 : 아래와 같음

설문조사 결과분석

조사목적

  • 설문대상자 300명 중 응답자가 132명(44%)으로서 응답율이 저조
  • 설문조사 응답자 중 남자 55%, 여자 45%로 남자가 약간 많았으며,연령별로는 30세 미만이 9명(7%), 40세미만이 24명(18%), 50세미만이 37명(28%), 50세이상이 62명(47%)으로서
  • 응답자가 우리군의 연령분포 비율대로 설문에 응답하여 설문조사의 신뢰성 확보

총평

보건의료서비스헌장의 인지도는 알고있다 29%, 들어본 적이 있다 34%로 주민들의행정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왔으며 공무원의 친절도는 만족한다는 응답이 78%로 민원인을 대하는 공무원의 태도가 많이 달라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잘된점

  • 65세 이상 노인 진료비 면제, 혈압측정 및 당뇨검사, 구강보건사업등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각종 보건의료서비스에 70~82%이상 만족한다고 나타났으며,
  • 전화 친절도는 매우만족 22%, 만족 64%, 보통 20%로 나타났으며, 진료시간 및 의료서비스는 매우만족 24%, 만족 60%, 보통 14%로 나타나 민원인 안내 및 친절도 등 보건의료서비스분야는 긍정적으로 나타났음

미흡한점

  • 보건기관을 방문시 시설 및 환경에 대한평가는 매우만족 22%, 만족 55%, 보통 26%로나타나 지속적인 시설환경개선이 필요함
  • 보건의료서비스헌장에 대한 인지도가 '모른다'는 응답이 37%로 나타나 헌장 및 각종보건사업에 대한 주민홍보가 미흡한 실정임

앞으로의 추진계획

  • 시책홍보
    • 하동소식지, 홈페이지, 지역신문 등을 통한 홍보
    • 경로당, 가정방문, 각종 보건교육시 각종 시책 홍보
  • 보건기관 평가
    • 상,하반기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운영실태 평가를 통해 표창 및 선의의 경쟁 유도
      * 직원들의 소속감과 자긍심으로 대민봉사자세 고취
  • 보건기관 시설환경개선
    • 지속적인 의료서비스개선사업 추진으로 친숙하고 포근한 분위기의 보건기관 조성
    • 보건기관 환경정비의 날 지정 운영
      * 매주 수요일 퇴근전·후 20분간 대청소 실시

설문사항

인지도

1. 고객님께서는 보건의료서비스 현장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보건의료서비스 현장에 대해 알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고객님께서는 보건의료서비스 현장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1) 알고있다 38
2) 들어 본 적은 있다 45
3) 모른다 49

페이지담당
행정과 행정담당 (☎ 055-880-2151)
최종수정일
2017-11-29 14:48:32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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