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우리군은 한반도의 남단, 경상남도의 최서부에 위치하여 북쪽으로는 지리산을 경계로 산청군과 함양군, 전라북도 남원시와 접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전라남도 광양시와 구례군과 인접해 있고, 동쪽으로는 진주시와 사천시, 남쪽으로는 남해 바다를 경계로 남해군과 접하고 있어 2개도와 8개 시군과 접하고 있다.

장엄하게 우뚝솟은 지리산 국립공원과 맑고 푸른 섬진강이 굽이굽이 흐르고 산자수려한 자연과 임진왜란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최후 승전장이었던 한려해상국립공원, 청정해역의 노량 앞바다등 아름답고 유서 깊은 고장이기도 하며 화개면 기슭에 자리한 신라고찰 쌍계사와 지리산 청학봉과 백학봉 사이에 있는 불일폭포, 지리산 반야봉 기슭에 위치하고있는 칠불사 등 풍부한 관광자원과 흰 모래와 노송이 어우러진 백사청송, 하동포구 팔십리의 절경 등 천혜의 자연을 가지고 있다.

위치-본문내용참고

면적

우리군 총면적은 675.5km²로서 경남의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1읍 12면에 108개 법정리, 319개 행정리, 520개반 580개 자연마을이 있다.

기후

기상개황을 보면 봄에는 만주지방에서 동쪽으로 이동해 오는 온대성 저기압이 발달하여 강한 바람이 불고, 화북지방에서 날아오는 황사현상이 나타난다.
여름에는 북태평양 고기압 세력과 오츠크 해양에 중심을 둔 해양성 한대 고기압 세력으로 인해 장마전선이 형성되어 7~8월에 집중호우를 동반한 태풍이 잦다.
가을에는 맑고 청명한 날씨가 계속되며 겨울에는 북서계절풍이 발달하여 추운 날씨가 계속되는 곳이다.
기온은 연평균 14℃로 최저기온 영하 13.3℃, 최고기온 영상 37.3℃이며 강우량은 월평균 259㎜, 연평균 1,409㎜에 달한다.

지형

지형-본문내용참고

지세는 소백산맥이 북에서 남으로 돌면서 북쪽으로는 지리산과 서쪽으로는 백운산이 맞대어 솟아있고, 남부지역에는 많은 섬과 만을 포용하는 다도해를 이루고 있다.

백두대간의 마지막 치솟음으로 생겨난 지리산과 수많은 다도해를 품고 있는 남해바다 에 한려해상국립공원이 있으며 이러한 까닭에 화개 지역은 높은 산악지대로 토끼봉(1,533m), 영신봉(1,650m), 삼각고지(1,586m), 삼신봉(1,284m) 등 1천미터가 넘는 고봉과 형제봉, 벽소령, 영신봉 등이 즐비하고 지리산을 돌아 남해에 이르는 섬진강은 하동의 젖줄이며 생명선이다.

백운산과 지리산을 사이로 섬진강이 흘러 충적 평야를 이루고 있으며 화개와 악양사이에는 형제봉이 솟아있고 적량면과 악양면 사이에는 구제봉이, 청암지역에는 삼신봉이 지리산의 위용을 자랑하고있어 남해를 향한 금오산과 적절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해안은 약 60㎞로 진교만 서안의 진교리에서 한려해상국립공원을 거쳐 섬진강 입구 금성면 고포리에 이르고 있는데 이처럼 우리 하동군은 지리산의 위용과 넓은 남해바다와 섬진강의 유유함이 조화를 이루는 곳이다.


페이지담당
기획예산과 전략기획담당 (☎ 055-880-2011)
최종수정일
2020-11-25 16:37:56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