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12. 11.05 ~ 11.09(5일간)
  • 조사대상 : 2012년 1월부터 9월까지 이용한 유기한 민원고객 중 11,921명 중 500명 무작위 추출 실시
  • 조사방법 : 「하동군 민원기자단」활용, 설문서에 따라 전화 또는 방문조사

조사설계

  • 표본추출 : 유기한 민원고객 11,921명 중 500명 무작위 추출
  • 표본크기 : 500명(남자 344명, 여자 156명)
  • 표본추출 방법 : 부서별 유기한 민원고객 중 일련번호 부여한 후 빠른 번호순으로 표본추출 인원수 추출
  • 조사항목 : 서비스 환경·과정·서비스결과 및 불만사항, 서비스 개선을 위한 중점사항, 개선사항 등 12개 문항

총평

전체만족도

하동군 전체 만족도

구분,종합만족도,내용(서비스환경,서비스과정,서비스결과)-하동군 전체 만족도
구분 종합만족도 내용
서비스환경 서비스과정 서비스결과
2012년 83.3 87.7 86.6 79
2011년 81.7 83 81.6 77.5
종합만족도. 2012년 83.3%, 2011년 81.7%, 서비스환경. 2012년 87.7%, 2011년 83%, 서비스과정. 2012년 86.6%, 2011년 81.6%, 서비스결과. 2012년 79%, 2011년 77.5%
  • 하동군 2012년 전체만족도는 83.3점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011년 종합만족도 81.7점에 비해 1.6점높게 나타남
  • 세부 항목별 만족도로는 서비스환경 87.7점, 서비스과정 86.6점, 서비스결과 79점으로 서비스환경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남

불만족 및 개선·건의사항

불만족사항

구분,응답자수(명),백분율(%),비고 - 불만족사항 표
구분 응답자수(명) 백분율(%) 비고
편의시설 및 편안한 환경 106 21.2
민원처리기간 및 처리절차 64 12.8
담당공무원의 친절봉사 자세 55 11
신속 공정한 민원처리 45 9
기타(없음) 175 35
기타(융통성없음) 25 5
기타(적극성 없음) 12 2.4
기타(전문성 없음) 15 3
기타(지역차별) 1 0.2
인터뷰 중단 2 0.4
편의시설 및 편안한환경 21.20%, 민원처리기간 및 처리절차 12.80%, 담당공무원의 친절봉사자세 11.00%, 신속 공정한 민원처리 9.00%, 기타(없음) 35.00%, 기타(융통성 없음) 5.00%, 기타(적극성 없음) 2.40%, 기타(전문성 없음) 3.00%, 기타(지역차별) 0.20%, 인터뷰중단 0.40%

개선사항

구분,응답자(명),백분율(%),비고- 개선사항표
구분 응답자수(명) 백분율(%) 비고
친절봉사자세 132 26.4
신속한 업무처리 144 28.8
업무의 전문성 및 공정성 73 14.6
접수처리 절차의 간편성 72 14.4
편리한 시설과 환경 48 9.6
인터뷰 중단 3 0.6
해당없음 28 5.6
친절봉사자세 26.40%, 신속한 업무처리 28.80%, 업무의 전문성 및 공정성 14.60%, 접수처리 절차의 간편성 14.40%, 편리한 시설과 환경 9.60%, 인터뷰중단 0.60%, 해당없음 5.60%

세부항목별 조사 결과

기본현황

성별

구분(남,여),응답자(명),백분율(%),비고 표
구분 응답자(명) 백분율(%) 비고
344 68.8%
156 31.2%
남 68.8%, 여31.2%

연령

기본현황 연령 - 구분(남,여),응답자(명),백분율(%),비고 표
구분 응답자수(명) 백분율(%) 비고
20대 5 1.0
30대 72 14.4
40대 120 24.0
50대 147 29.4
60대 132 26.4
70대이상 24 4.8
20대 1.0%, 30대 14.4%, 40대 24.0%, 50대 29.4%, 60대 26.4%, 70대 이상 4.8%

설문항목에 따른 분석

민원처리시 담당부서 및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까?

민원처리시 담당부서 및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까? 답변내용 표
구분 응답수(명) 백분율(%) 비고
매우 쉬움 157 31.4 설문대상 500명 434중 (86.8%)
쉬움 277 55.4
보통 50 10
매우 어려움 8 1.6
어려움 8 1.6
매우 쉬움 157명 31.4%, 쉬움 277명 55.4%, 보통 50명 10%, 어려움 8명 1.6%, 매우 어려움 8명 1.6%

담당공무원이 업무처리나 상담에 있어서 친절하게 응대하였습니까?

담당공무원이 업무처리나 상담에 있어서 친절하게 응대하였습니까? 답변내용
구분 응답자수(명) 백분율(%) 비고
매우 친절 154 30.8 설문대상 500명 중 450명 긍정(90%)
친절 296 59.2
보통 35 7
불친절 2 0.4
매우 불친절 10 2
무응답 3 0.6
매우친절 154명 30.8%, 친절 296명 59.2%, 보통 35명 7%, 불친절 2명 0.4%, 매우 불친절 10명 2%, 무응답 3명 0.6%

민원인의 입장에서 일을 처리하고,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습니까?

민원인의 입장에서 일을 처리하고,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습니까? 답변내용
구분 응답자수(명) 백분율(%) 비고
그렇다 122 24.4 설문대상 500명 중 443명 긍정(88.6%)
그런편이다 321 64.2
보통이다 35 7
그렇치 않는 편이다 11 2.2
그렇치 않다 8 1.6
무응답 3 0.6
그렇다 122명 24.4%, 그런편이다 321명 64.2%, 보통이다 35명 7%, 그렇치 않는편이다 11명 2.2%, 그렇치않다 8명 1.6%, 무응답 3명 0.6%

담당공무원이 신청한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였습니까?

담당공무원이 신청한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였습니까? 답변내용
구분 응답자수(명) 백분율(%) 비고
매우신속 179 35.8 설문대상 500명 중 428명 긍정(85.6%)
신속 249 49.8
보통 44 8.8
지연 8 1.6
매우 지연 14 2.8
무응답 6 1.2
매우 신속 179명 35.8%, 신속 249명 49.8%, 보통 44명 8.8%, 지연 8명 1.6%, 매우 지연 14명 2.8%, 무응답 6명 1.2%

담당공무원이 신청한 민원을 공정하게 처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담당공무원이 신청한 민원을 공정하게 처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답변내용
구분 응답자수(명) 백분율(%) 비고
매우공정 170 34 설문대상 500명 중 426명 긍정(85.2%)
공정 256 51.2
보통 43 8.6
불공정 5 1
불공정하다면? 9 1.8
무응답 3 0.6
매우 공정 170명 34%, 공정 256명 51.2%, 보통 43명 8.6%, 불공정 5명 1%, 불공정하다면? 9명 1.8%, 무응답 3명 0.6%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합리한 요구 등을 하지 않고 처리하여 주었습니까?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합리한 요구 등을 하지 않고 처리하여 주었습니까? 답변내용
구분 응답자수(명) 백분율(%) 비고
그렇다 360 72 설문대상 500명 중 440명 긍정(88%)
그렇치 않은 편이다 80 16
보통이다 23 4.6
그런편이다 2 0.4
그렇다 12 2.4
무응답 3 0.6
그렇다 360명 72%, 그렇치 않은 편이다 80명 16%, 보통이다 23명 4.6%, 그런 편이다 2명 0.4%, 그렇다 12명 2.4%, 무응답 3명 0.6%

신청하신 민원서류에 대하여 담당직원이 알고 있는 법규나 전문적인 지식정도는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신청하신 민원서류에 대하여 담당직원이 알고 있는 법규나 전문적인 지식정도는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답변내용
구분 응답자수(명) 백분율(%) 비고
매우 만족 173 34.6 설문대상 500명 중 387명 긍정(77.4%)
만족 214 42.8
보통 62 12.4
불만족 11 2.2
매우 불만족 11 2.2
인터뷰 중단 1 0.2
매우 만족 173명 34.6%, 만족 214명 42.8%, 보통 62명 12.4%, 불만족 11명 2.2%, 매우 불만족 11명 2.2%, 인터뷰 중단 1명 0.2%

다른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비교해 볼 때 우리군 민원행정 서비스 수준은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다른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비교해 볼 때 우리군 민원행정 서비스 수준은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답변내용
구분 응답자수(명) 백분율(%) 비고
매우 만족 37 185 설문대상 500명 중 403명 긍정(80.6%)
만족 43.6 218
보통 10 50
불만족 1 5
매우 불만족 2 10
인터뷰 중단 0.8 4
매우 만족 185명 37%, 만족 218명 43.6%, 보통 50명 10%, 불만족 5명 1%, 매우 불만족 10명 2%, 인터뷰 중단 4명 0.8%

민원처리를 하면서 가장 불만족스럽게 느끼셨던 부분은 무엇입니까?

민원처리를 하면서 가장 불만족스럽게 느끼셨던 부분은 무엇입니까? 답변내용
구분 응답자수(명) 백분율(%) 비고
편의시설 및 편안한 환경 106 21.2
민원처리기간 및 처리절차 64 12.8
담당공무원의 친절봉사 자세 55 11
신속 공정한 민원처리 45 9
기타(없음) 175 35
기타(융통성없음) 25 5
기타(적극성 없음) 12 2.4
기타(전문성 없음) 15 3
기타(지역차별) 1 0.2
인터뷰 중단 2 0.4
편의시설 및 편안한 환경 106명 21.2%, 민원처리기간 및 처리절차 64명 12.8%, 담당공무원의 친절봉사자세 55명 11%, 신속공정한 민원처리 45명 9%, 기타(없음) 175명 35%, 기타(융통성 없음) 25명 5%,기타(적극성없음) 12명 2.4%, 기타(전문성없음) 15명 3%, 기타(지역차별) 1명 0.2%, 인터뷰 중단 2명 0.4%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답변내용
구분 응답자수(명) 백분율(%) 비고
친절봉사자세 132 26.4
신속한 업무처리 144 28.8
업무의 전문성 및 공정성 73 14.6
접수처리 절차의 간편성 72 14.4
편리한 시설과 환경 48 9.6
인터뷰 중단 3 0.6
해당없음 28 5.6
친절봉사자세 132명 26.4%, 신속한 업부처리 144명 28.8%, 업무의 전문성 및 공정성 73명 14.6%, 접수처리절차의 간편성 72명 14.4%, 편리한시설과 환경 48명 9.6%, 인터뷰 중단 3명 0.6%, 해당없음 28명 5.6%

민원실 환경과 편의시설에 대하여 얼마만큼 만족하셨습니까?

민원실 환경과 편의시설에 대하여 얼마만큼 만족하셨습니까? 답변내용
구분 응답자수(명) 백분율(%) 비고
매우 만족 157 31.4
만족 242 48.4
보통 89 17.8
불만족 3 0.6
매우 불만족 7 1.4
인터뷰 중단 2 0.4
매우 만족 157명 31.4%, 만족 242명 48.4%, 보통 89명 17.8%, 불만족 3명 0.6%, 매우 불만족 7명 1.4%, 인터뷰 중단 2명 0.4%

페이지담당
행정과 행정담당 (☎ 055-880-2151)
최종수정일
2017-11-29 13:55:01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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