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객만족 OK를 위한 감동과 행복 주는 민원행정 추진 -
하동군은 군민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줄여 고객이 감동하는 민원행정 추진을 위하여 2010년 1월부터 군청민원실에서 오전 08:00부터 1시간 빠르게 민원사무를 처리한다.
1시간 빠른 서비스 대상 민원사무는 창구즉결 민원 8종【주민등록 등·초본, 인감증명,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지적도, 개별공시지가확인, 토지이용계획확인원】과 무인민원발급 12종【주민등록 등·초본, 제적 등·초본, 농지원부, 국민기초수급자증명, 의료급여증명, 병적증명, 건축물대장, 지적(토지·임야·집합건물)과 자동차등록(건설기계)등록원부, 개별공시지가확인서】및 차량등록, 세무분야 등이라 밝혔다.
또한 금년도부터 처음 시행하는 여권발급업무도 외교통상부 여권발급 대행기관으로 지정되어 종전에 15일 정도 걸리던 여권발급 업무를 4~5일 이내에 신속하게 발급할 수 있도록 내부적인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하동군은 행정안전부 2009년도 민원행정서비스 평가에서 전국 232개 시군구 자치단체 중 전국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지난해 연말 대통령 표창을 받은바 있다.
아울러 하동군은 최우수기관에 걸맞는 고객만족 행정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민원사무 처리기간 70%단축추진, 민원사무 사전심사청구제, 무방문복합민원처리 등을 중점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