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없는 "컴팩트 매력도시 하동"> 기사(오!하동 28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인구 감소시기의 도시는 평면적 확장보다는 주거밀도를 높이고 토지 용도를 혼합하며, 보행과 대중교통의 접근성을
높인 컴팩트 시티의 개념이 등장하였으며, 우리나라보다 먼저 도시의 성장과 쇠퇴를 경함한 서구도시와 일본에서
도입하고 있는 실정임
2. 컴팩트 매력도시 하동의 지향점은 ① 도심 어디서든 주요 조망점과 자연경관이 보이는 도시공간 구조를 형성하고,
② 정중앙에는 공원을 배치, 공원 주변의 중심부는 높고 외곽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스카이라인을 형성하여 자연속에
있는 도시 조성 ③ 자연환경과 어울리는 거점공간을 조성하여 보행 및 대중교통만으로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도시공간 조성함으로써 자연과 공존하는 도시를 지향
3. 총괄건축가와 공공건축가 운영을 통해 공공건축물의 통합적 관리와 도시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여 도시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컴팩트 매력도시 하동을 체계적으로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