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제 실시로 인한「고객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를 측정하여 현재 운영중에 있는 행정서비스헌장 중 잘못된 부분이나, 내용이 수정·보완, 개선되어야 할 사항 및 이행기준에서 제시한 내용의 달성도를 평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 향상 및 경쟁우위의 고객만족행정을 추구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전반기 설문조사결과와 마찬가지로 사무실 방문시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었다(91%), 찾기가 어려웠다(9%)로 나타났으며, 민원해결을 위한 담당자를 기다린 시간에 대해서는 매우만족(47%), 대체로만족(39%), 보통(14%), 불만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객이 요구하는 분야를 담당자가 정확히 설명해 주었는지에 대하여는 매우잘 설명해 주었음(71%), 보통(27%), 설명내용이 미흡함(2%)로 나타 민원인 안내, 친절도, 업무의 적극적 처리 등 대민자세 분야는 긍정적으로 나타났음
설문사항 | 응답내용 | 응답자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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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난 1년간 ○○님께서 사회복지관련 업무를 처리하러 ‘군청'이나 ‘관내 읍면사무소에' 방문하신 적이 있습니까? | 1. 방문한적이 있다 | 320명(83%) |
2. 방문한적이 없다 | 66명(17%) | |
2. ○○님께서 ___를 방문하시기 전에 하동군 홈페이지나 반상회보, 읍면사무소를 통한 각종 홍보물 등을 통해 해당 민원과 관련된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까? | 1. 쉽게 구할 수 있었다 | 184명(50%) |
2. 가끔 구할 수 있었다 | 139명(38%) | |
3. 전혀 구할 수 없었다 | 45명(12%) | |
3. ○○님께서 ___를 방문하였을때,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수 있었습니까? | 1. 쉽게 찾을 수 있었다. | 335명(91%) |
2. 찾기가 어려웠다 | 33명(9%) | |
4. 담당자를 만나기 위해 기다렸던 시간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 1. 매우 만족 | 110명(47%) |
2. 대체로 만족 | 92명(39%) | |
3. 보통 | 34명(14%) | |
4. 불만족 | 1명(0%) | |
5. 담당자가 친절하였습니까? | 1. 매우친절 | 210명(57%) |
2. 대체로 친절 | 121명(33%) | |
3. 보통 | 37명(10%) | |
4. 불친절 | 0명(0%) | |
6. 담당자가 ○○님께서 알고 싶어하는 내용을 정확히 설명해 주었습니까? | 1. 매우 잘 설명해 주었음 | 261명(71%) |
2. 보통 | 99명(27%) | |
3. 설명내용이 미흡함 | 8명(2%) | |
7. ○○님께서 군청이나 읍면사무소에 전화를 하였을 경우 3번이상 벨소리가 울리기 전에 직원이 전화를 받았습니까? | 1. 항상 받음 | 205명(55%) |
2. 대체로 받음 | 150명(41%) | |
3. 가끔 받음 | 13명(4%) | |
4. 전혀 받지 않음 | 0명(0%) | |
8. ○○님께서는 ‘하동군 사회복지서비스헌장이 재정되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 1. 알고 있음 | 242명(66%) |
2. 알지 못함 | 126명(34%) | |
9. ‘하동군 사회복지서비스헌장'의 내용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계십니까? | 1. 잘알고 있음 | 93명(25%) |
2. 대체로 알고 있음 | 112명(31%) | |
3. 들어본적이 있음 | 107명(29%) | |
4. 잘 모름 | 37명(10%) | |
5. 전혀 모름 | 19명(5%) | |
10.기초생활수급권자 신청을 하였을 경우 직원이 8시간 이내에 방문 하였습니까? | 1. 항상 방문하였음 | 154명(62%) |
2. 가끔방문 하였음 | 76명(30%) | |
3. 젼혀 방문하지 않음 | 20명(8%) | |
11.저소득층군민의 질병치료와 건강유지를 위해 의료급여서비스를 365일 제공하며 입원진료비가 10만원을 초과 할 경우 신청시 대신 납부하여 주고 있습니다. 이제도를 알고 계십니까? | 1. 잘 알고 있음 | 166명(46%) |
2. 들어본적은 있음 | 134명(36%) | |
3. 전혀 알지 못함 | 68명(18%) | |
4. 그렇지 않다 | 0명 | |
12.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시각장애인 심부름센터, 휄체어택시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알고 계십니까? | 1. 잘 알고 있음 | 139명(38%) |
2. 들어 본적은 있음 | 178명(48%) | |
3. 전혀 알지 못함 | 51명(14%) | |
13.장애인 심부름센터, 휄체어택시 등의 서비스를 이용해 보신적은 있습니까? | 1. 이용해 본적이 있음 | 49명(13%) |
2. 이용해 본적이 없음 | 338명(87%) | |
14.이용해 보신적이 있다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 1. 매우만족 | 17명(35%) |
2. 대체로 만족 | 20명(41%) | |
3. 전혀 만족하지 못함 | 12명(24%) | |
15.저소득자녀장학기금5억원을 조성하여 저소득 주민 자녀 중 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단정한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에게 매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알고 계십니까? | 1. 잘 알고 있음 | 154명(42%) |
2. 들어 본적은 있음 | 160명(43%) | |
3. 전혀 알지 못함 | 54명(15%) | |
16.중증 재가장애인과 노약자의 목욕서비스 제공을 위한 이동목욕 차량 운영을 주2회 이상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고 계십니까? | 1. 잘 알고 있음 | 107명(29%) |
2. 들어 본적은 있음 | 171명(47%) | |
3. 전혀 알지 못함 | 90명(24%) | |
17.이동목욕차량을 통한 목욕서비스를 받아 보신적은 있습니까? | 1. 받아 보았음 | 17명(5%) |
2. 받아 본적이 없음 | 351명(95%) | |
18. 65세 이상 전 노인에게 노인교통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급받고 계십니까? | 1. 받고 있음 | 121명(33%) |
2. 받지 못하고 있음 | 247명(67%) | |
19.현재 지급받고 있는 노인교통수당에 만족하십니까? | 1. 매우 만족 | 41명(34%) |
2. 대체로 만족 | 77명(64%) | |
3. 전혀 만족하지 못함 | 3명(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