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개요

  • 조사기간 : 5. 29 ~ 6.20 (23일간)
  • 조사대상 : 500명+α(본청 300명, 읍면 200명+사이버설문조사)
    ※ 본청 및 읍·면 민원창구 민원신청인 무작위 추출
  • 조사방법
    • 설문서에 의한 우편 조사
    • 군청(열린민원실) 방문자 직접 조사
    • 군 홈페이지를 이용한 사이버설문조사
  • 설문내용
    • 기본사항 : 성별 외 3문항
    • 설문사항 : 15문항
      • 민원실환경, 친절도, 응대자세
      • 민원처리의 신속성, 정확성
      • 민원행정제도 및 시책에 대한 인지도
      • 군정 전반에 대한 의견 등

설문응답 결과

  • 설문조사인원 : 500명+α(사이버설문조사)
  • 설문응답자수 : 389명(77.8%)+105명(사이버설문조사)
  • 응답자 현황
    • 성별 : 남자 297명(60%), 여자 197명(40%)
    • 연령별 : 20대 67명(14%), 30대 120명(24%), 40대 139명(28%), 50대이상 34명(34%)
    • 직업별 : 농/임/축산/어업 181(36%), 전업주부 67명(14%), 자영업(개인사업) 74(15%), 사무직 97명(20%), 학생 28명(6%), 기타/무직 44명(9%)

전년도 대비현황

설문조사 평가결과. 내용은 본문 참조
전년도 대비현황. 설문조사 평가결과
구분 만족도 친절도 신속성 편의성
2006년 86 89 80 87
2007년 상반기 87 91 83 88

설문조사 총평

2006년과 비교하여 만족도·친절도·신속성·편의성에 대한 고객만족도 향상

  • 2007년도 상반기고객만족도조사를 실시한 결과 만족도·친절도·신속성·편의성에서 1~3%의 향상이 있었으며,
  • 특히 민원에게 불필요하게 방문케 하거나 다른 부서를 다녀오라는 요구와 불합리한 요구나 접수거부 반려 사항 여부 등을 묻는 항목에서는
  • 2006년에 비해 4~5%가 향상된 각각 94%, 95%가 '없음'으로 응답함

인터넷을 이용한 민원처리의 높은 인지도 및 활성화

  • 군 홈페이지를 통한 사이버민원에 대하여 묻는 항목과 대한민국 전자정부를 통하여 인터넷 민원신청 및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하여
  • 아는지를 묻는 항목에서 각각 89%, 82%가 알고 있다고 응답을 하였으며
  • 어디서나민원(구 팩스민원)처리제도 이용 시 신속도를 묻는 항목에서는 2006년보다 8%가 대폭 향상되어 82%가 빠름이상이라고 응답함으로써 인터넷을 이용한 민원처리가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군 홈페이지 사이버민원을 이용해 본적이 있는 설문대상자 중 5%에 해당하는 22명이 잘 처리되지 않음으로 응답함에 따라
  • 사이버민원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점을 감안하여 처리담당자의 보다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처리가 요망됨

각종 시책에 대한 긍정적 평가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주민등록민원 예약처리제" "학교방문주민등록증 발급" 및 "여권접수 출장제"등의 다양한 시책을 추진 중에 있으며
  • 이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는 좋은 시책이라는 의견이 80% 이상으로 나타남
  • 그러나 이런 좋은 시책이 있음에도 안내를 받지 못했다는 의견이 12%로 나타나
  • 좋은 시책의 혜택을 모든 군민이 받을 수 있도록 시책 발굴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하고 적극적인 홍보방법의 개선이 요망됨

민원실 환경 및 편의시설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만족

  • 민원실 환경에 대하여 묻는 항목에서 81%가 청결 이상으로 응답을 하였으며 편의시설에 대해서는 88%가 편리하고 유익함 이상이라고 응답함
  • 그러나 민원실 환경을 90%이상의 최적의 청결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노후된 바닥장판 및 창문 블라인드 등의 교체가 요망됨

설문사항별 분석

기본사항

1. 고객님의 성별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남 297 60
② 여 197 40
성별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2. 고객님의 연령은?

2. 고객님의 연령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20대 67 14
② 30대 120 24
③ 40대 139 28
④ 50대이상 168 34
연령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3. 고객님의 직업은?

3. 고객님의 직업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농/임/축산/어업 181 36
② 전업주부 67 14
③ 자영업(개인사업) 74 15
④ 사무직 97 20
⑤ 학생 28 6
⑥ 기타/무직 44 9
직업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4. 방문하신 곳은?

4. 방문하신 곳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군청 360 72
② 읍면 139 28
방문하신 곳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설문사항

1. 민원실 시설 및 환경에 대한 첫인상은 어떠했습니까?

1. 민원실 시설 및 환경에 대한 첫인상은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매우청결 105 21
② 청결 292 60
③ 보통 91 18
④ 불결 3 1
⑤ 매우불결 1 0
민원실 시설 및 환경에 대한 첫인상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2. 민원실 방문시 공무원의 응대자세와 친절도는 어떠했습니까?

2. 민원실 방문시 공무원의 응대자세와 친절도는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매우친절 130 27
② 친절 308 64
③ 보통 33 7
④ 불친절 6 1
⑤ 매우불친절 3 1
민원실 방문시 공무원의 응대자세와 친절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3. 담당공무원의 민원처리(상담) 자세는 어떠했습니까?

3. 담당공무원의 민원처리(상담) 자세는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매우적극적 109 22
② 적극적 276 56
③ 보통 92 19
④ 소극적 11 2
⑤ 매우소극적 4 1
담당공무원의 민원처리(상담) 자세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4. 민원처리의 속도는 어떠했습니까?

4. 민원처리의 속도는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매우빠름 90 19
② 빠름 308 64
③ 보통 73 15
④ 늦음 6 1
⑤ 매우늦음 3 1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5. 군청(읍면사무소)에 전화 시 담당공무원의 자세는?

5. 군청(읍면사무소)에 전화 시 담당공무원의 자세는?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매우친절 104 21
② 친절 309 64
③ 보통 65 13
④ 불친절 7 1
⑤ 매우불친절 7 1
군청(읍면사무소)에 전화 시 담당공무원의 자세를 묻는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6. 불필요하게 군청(읍면사무소)을 방문케 하거나 다른 부서, 다른 기관을 다녀오라는 요구는 없었습니까?

6. 불필요하게 군청(읍면사무소)을 방문케 하거나 다른 부서, 다른 기관을 다녀오라는 요구는 없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없음 450 94
② 1회 21 4
③ 2회 9 2
④ 3회 0 0
⑤ 4회 0 0
불필요하게 군청(읍면사무소)을 방문케 하거나 다른 부서, 다른 기관을 다녀오라는 요구는 없었는지를 묻는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7. 불합리한 요구나 부당한 접수거부 또는 반려한 사항은 없었습니까?

7. 불합리한 요구나 부당한 접수거부 또는 반려한 사항은 없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없음 470 95
② 1회 19 4
③ 2회 5 1
④ 3회 0 0
⑤ 4회 0 0
불합리한 요구나 부당한 접수거부 또는 반려한 사항은 없었는지를 묻는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8. 민원처리 과정에서의 만족도는 어떠했습니까?

8. 민원처리 과정에서의 만족도는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매우만족 115 24
② 만족 308 63
③ 보통 56 11
④ 불만족 8 2
⑤ 매우불만족 2 0
민원처리 과정에서의 만족도를 묻는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9. 우리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사이버민원에 대하여?

9. 우리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사이버민원에 대하여?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이용해 본적이 있으며 잘 처리되고 있음 266 54
② 이용해 본적은 있으나 잘 처리되지 않음 22 5
③ 알고 있으나 이용한 적은 없음 172 35
④ 전혀 모름 28 6
우리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사이버민원에 대하여 묻는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10. 대한민국 전자정부를 통하여 인터넷 민원신청 및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하여 알고 계십니까?

10. 대한민국 전자정부를 통하여 인터넷 민원신청 및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하여 알고 계십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알고 있으며 이용한 적이 있음 186 38
② 알고 있으나 이용한 적은 없음 217 44
③ 앞으로 이용할 계획임 62 13
④ 전혀 모름 23 5
대한민국 전자정부를 통하여 인터넷 민원신청 및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하여 알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11.『민원행정서비스헌장』의 내용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계십니까?

11.『민원행정서비스헌장』의 내용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계십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잘 알고있음 76 16
② 알고있음 279 57
③ 모름 111 23
④ 전혀모름 18 4
『민원행정서비스헌장』의 내용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12. 우리군에서는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주민등록민원 예약처리제" "학교방문주민등록증 발급" 및 "여권접수 출장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귀하의 의견은?

12. 우리군에서는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주민등록민원 예약처리제" "학교방문주민등록증 발급" 및 "여권접수 출장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귀하의 의견은?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매우 좋은 시책임 338 69
② 좋은 시책이나 안내를 받지 못함 59 12
③ 보통 72 15
④ 안내를 받았지만 형식적임 11 2
⑤ 실효성 없음 11 2
주민등록민원 예약처리제, 학교방문주민등록증 발급 및 여권접수 출장제 운영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13. 직장, 가정에서 인터넷이나 FAX(팩스)를 통해 편리하게 민원서류를 신청하고 원하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여 받아 볼 수 있는 어디서나민원(구 팩스민원)처리제도 이용 시 신속도는 어떠했습니까?

13. 직장, 가정에서 인터넷이나 FAX(팩스)를 통해 편리하게 민원서류를 신청하고 원하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여 받아 볼 수 있는 어디서나민원(구 팩스민원)처리제도 이용 시 신속도는 어떠했습니까?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매우빠름 95 20
② 빠름 302 62
③ 보통 58 12
④ 늦음 24 5
⑤ 매우늦음 3 1
어디서나민원(구 팩스민원)처리제도 이용시 신속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14. 군청 열린민원실의 "인터넷 카페", "건강자동측정기", "작품전시회", "휴대전화무료충전기", "양면모니터 설치" 등 각종 편의시설에 대하여?

14. 군청 열린민원실의 "인터넷 카페", "건강자동측정기", "작품전시회", "휴대전화무료충전기", "양면모니터 설치" 등 각종 편의시설에 대하여?의 질문에 대한 응답 표
구분 응답수 % 비고
① 이용이 매우 편리하고 유익함 175 36
② 편리하고 유익한 편임 257 52
③ 그저 그럼 45 9
④ 필요 없다고 생각함 4 1
⑤ 잘 모름 10 2
군청 열린민원실의 각종 편의시설에 대하여 묻는 질문에 대해 분석한 그래프

군정전반에 대한 기타의견

칭찬사항

  • 행정기관이 더 이상 딱딱하거나 낯설지 않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업무처리를 할 수 있을 만큼 공무원들의 고객을 대하는 자세가 예전에 비해 크게 향상됨
  • 고객에게 적극적이고 친절한 공무원이 많았으며 이런 모습이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기를 바람

개선 및 건의사항

개선 및 건의사항,소관부서 표
연번 개선 및 건의내용 소관부서
1 민원처리의 정확한 안내 및 신속하고 적극적인 처리 바람 전실과단소 전읍면
2 각종 주민 편의사업 등의 시행 시 충분한 여론과 주민의견 수렴 바람 전실과단소 전읍면
3 일회성 정책을 지양하고 발전 향상 될 수 있는 정책추진 바람 전실과단소 전읍면
4 군 홈페이지를 통한 질의 및 상담에 책임 있는 답변 바람 전실과단소 전읍면
5 전화민원 등의 불친절에 대한 시정이 필요함 전실과단소 전읍면
6 군정 전반에 관한 사업시행에 있어 불필요한 예산낭비를 막을 수 있도록 심의기관을 확충해주기 바람 기획감사실
7 군홈페이지 '군수에게 바란다'에서 질의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한 답변 요망 기획감사실
8 보조축구장 옆 도로(상하수도사업소) 및 궁도장 입구 철저한 주정차차량 단속 바람 기획감사실
상하수도사업소
9 인구증대를 위한 지속적인 인구유입 및 출산장려책 실시 바람 자치행정과
10 민원실 인터넷카페에서 장시간 오락을 하는 이용자들에 대한 지도바람 열린민원실
11 민원실 인터넷카페의 컴퓨터 사이에 낮은 칸막이 설치바람 열린민원실
12 취득세 및 재산세 등을 민원인 사정에 따라 분할 납부 가능하도록 해주었으면 함 재무과
13 하동 금남 대치리의 스파리조트사업에 관하여 철저한 행정처리 바람 통상개발과
14 기차역이나 터미널에 관광엽서 및 특산물코너가 마련되었으면 함 통상개발과,
문화관광실
15 섬호정, 송림, 테니스장, 족구장 등의 야간 조명시설을 축소시켜 전기요금 절약하였으면 함 통상개발과,
문화관광실,
산림녹지과
16 읍면사무소에 관광안내도를 충분하게 비치 바람 문화관광실
17 현시점에 맞는 정확한 관광안내도 작성 및 발행 바람 문화관광실
18 악양의 토지문학테마파크 설치를 적극적으로 추진바람 문화관광실
19 주차장에서 파출소간 야간 시 주정차차량 단속바람 문화관광실
20 가능하다면 차량번호판 제작소를 군청 가까운 곳이나 군청 내에 설치하여 주었으면 함 문화관광실
21 하동야생차축제가 전국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홍보 및 축제 내실화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람 문화관광실
22 하천을 불법으로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단속바람 재난관리과
23 하동IC진입로 우측 일방통행로에 배수로 덮개가 없어 차량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으니 조치바람 건설과
24 각 마을 하수종말 처리 등의 공사를 진행할 때 최소한의 차량은 통행이 될 수 있도록 지도바람 상하수도사업소

페이지담당
행정과 행정담당 (☎ 055-880-2151)
최종수정일
2017-11-29 14:14:30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