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건강생활실천의 시작입니다.

하동군보건소는 군민들의 운동실천율증가에 앞장서겠습니다.

고정식 자전거 타기

  • 운동대상자 : 고정식 자전거를 이용해서 운동을 실시할 때에는 안장에 앉아서 하기 때문에 체중이 무릎, 발목 등의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는 상태에서 장시간 운동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체중이 많이 나가서 허리, 무릎, 발목을 다칠 수 있는 분들과 현재 이러한 관절부위가 아파서 운동하기에 불편하신 분들에게 적합한 운동이다.
  • 운동특징 : 물론 고정식 자전거를 이용한 운동은 달리기와 같은 몸 전체를 움직이는 운동과 달리 다리만 움직여서 운동을 하기 때문에 달리기에 비해 운동량이 적으면서도 다리에 피로가 빨리 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단점에도 불구하고 고정식 자전거를 이용한 운동은 낮은 강도로 장시간 안전하게 운동을 실시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과체중이거나 관절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이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다.
  • 운동효과 : 자전거 운동의 효과를 살펴보면 적절한 운동강도로 자전거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때 산소를 이용하는 능력이 향상되어 심폐지구력이 증가 되고, 다리를 중심으로 근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더불어 운동량에 따라 체지방이 감소되는 효과를 가져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감소시키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권장되는 1일 에너지 소비량은 300㎉이다. 자전거 운동을 통해 이 정도의 에너지를 소비하기 위해서는 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30분 정도의 운동을 실시해야 한다. 비만인의 경우 하루에 아침과 저녁에 나누어서 운동을 실시하면 체중감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페이지담당
건강증진담당 (☎ 055-880-6642)
최종수정일
2022-03-23 16:49:27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