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자가진단 참고표

신체적 이상이 없는 일반인들의 체력정도를 알아보는 것으로써, 체형테스트, 유연성테스트, 근력테스트, 심폐지구력테스트등이 있으며 결과에 따라 '아주좋음', '좋음', '운동부족'으로 나누어집니다.

운동 자가진단 참고표
구 분 평가방법 평가기준
아주좋음 좋음 운동부족
체형테스트 (가슴둘레+엉덩이둘레)/2-배둘레 >20 ≥15 ≤10
유연성테스트 어깨 등 뒤에서 한 팔은 위에서 아래로, 다른 팔은 아래에서 위로 손끝을 마주 붙인다. 좌,우모두 손끝이
닿음
한쪽만
닿음
양쪽모두 닿지않음
옆구리 두 발을 어깨넓이로 벌리고 서서 한쪽 손을 머리 위에 올려 짚고 반대쪽으로 상체를 측면으로 기울여 내린 손바닥이 무릎 뒷면 오금에 닿도록 한다.
좌,우 모두 손바닥이
닿음
한쪽만
닿음
양쪽모두 닿지않음
다리
(뒷면),
고관절,
등(척추)
두 다리를 최대한 벌리고 앉아서 두 주먹을 포개어 잡고 이마에 붙인 다음 상체를 앞으로 숙여서 바닥에 닿도록 한다.
주먹
하나가
닿음
두 주먹을 포갠상태에서 닿음 닿지않음
몸통 두 다리를 어깨넓이로 벌리고 양발을 평소같이 자연스럽게해서 선 다음 등 위쪽방향으로 천천히 몸통을 틀어서 반대쪽 새끼발가락을쳐다본다(무릎을 굽히면 안됨).
양쪽새끼발가락을 모두볼수 있음 한쪽만
볼수있음
양쪽모두 볼수없음
근력테스트 남자는 무릎을 펴고, 여자는 무릎을 바닥에 대고 엎드려뻗치기를 해서 팔굽혀펴기를 실시한다.
남자는30회이상,여자는 40회이상 남자는 25회이상, 여자는 30회이상 남자는 20회이하, 여자는 20회이하
다리
(좌,우)
한손 끝으로 벽을 잡고 옆으로 선 다음 한쪽 다리를 위로 올려 들고서 무릎을 굽혀 완전히 내려앉았다(1초이상 멈춘 후) 일어선다.
양쪽모두 일어설수 있음 한쪽만
일어설수있음
양쪽모두 일어설수 없음
무릎을 펴고 앉은 다음 두 발을 바닥에서 20Cm 이상 들고 팔을 벌려 중심을 잡고서 60초이상 멈춘상태로 있는다.
60초이상 참음 50초이상 참음 40초이하
심폐
지구력테스트
의자
테스트
※ 고혈압, 심장병환자 등의 노약자는 피할 것.
먼저, 의자에 편안히 앉아서 심호흡을 3회 실시한다.
시작과 함께 '하나'하고 일어서서 만세자세를 취하고(1.5초), '둘'하고 내려앉아 두 발을 바닥에서 10Cm이상 들어올리기(1.5초)를 5분동안(100회) 반복한다.
의자에 편안히 앉아 심호흡을 3회 실시한 후, 15초간 맥박수를 세어 4를 곱한다.
맥박수가
≤90
맥박수가
≤100
맥박수가
≥110

페이지담당
건강지원담당 (☎ 055-880-6625)
최종수정일
2018-08-10 11:4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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