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식생활은 일생건강을 위한 지름길 입니다.

하동군 보건소에서는 올바른 식생활 형성을 위한 영양정보를 알립니다.

단백질이란 무엇인가?

단백질은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로서 효소, 호르몬, 항체 등의 주요 생체 기능을 수행하고 근육 등의 체조직을 구성합니다. 단백질은 살아있는 세포에서 수분 다음으로 풍부하게 존재하므로 식이를 통해 체내에서 필요한 단백질을 규칙적으로 공급해주는 일로 건강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단백질의 급원식품은?
고기 및 생선류 돼지고기, 닭고기, 소시지, 쇠고기, 생선, 조개, 굴, 동태
알류 달걀, 오리알, 메추리알
콩류 콩, 두부, 된장, 두류, 비지, 막장, 청국장

단백질의 기능은?

단백질은 신체 내 모든 세포에서 발견되며 신체조직의 성장과 유지에 매우 중요합니다. 식사로부터 섭취한 단백질이 충분해야만 임신이나 성장기 동안 정상적인 성장이 이루어 집니다. 특별히 생의 전 시기 중 단백질이 많이 요구되는 중요한 때인 임신기, 수유기 및 성장기 어린이에게 단백질의 섭취가 부족할 경우 성장이 정상 속도보다 느려지며 심하면 성장이 정지되는 수도 있습니다.

  1. 성장과 체격 유지를 해줍니다.
  2. 효소와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3. 항체를 생성합니다.
  4. 체액의 유지와 전해질 균형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5. 산-염기 균형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6.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7. 체내에서 영양소 등 여러 물질을 운반합니다.
  8. 혈액응고에 필요합니다.
  9. 피부, 근육, 힘줄, 뼈, 각종기관 등의 구성물질을 형성합니다.

단백질을 과잉섭취하면?

  • 골다공증이 나타날 위험이 높습니다.
    동물성 단백질로 고단백질 식사를 하면 동물성 단백질에 많이 들어 있는 산성의 황아미노산이 중화되어 소변을 통한 칼슘의 손실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칼슘 섭취부족, 운동부족, 과도한 술, 담배 등과 관련되어 골다공증이 나타날 위험이 높습니다.
  • 결장암의 빈도가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육류 속의 단백질이나 지방은 가열시 발암물질이 생기는데 이것을 많이 섭취하고 아울러 지방 섭취과잉에 식이섬유소의 섭취가 부족하면 결장암의 빈도가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요소 배설을 많이 하여 신장에 부담을 주므로, 특히 당뇨나 신장병 환자의 경우에 조심하여야 합니다.
  • 단백질 섭취량은 에너지권장량의 15~20%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 이상을 섭취하면 인체에 유해할 수도 있습니다. 균형된 식사는 아미노산의 필요량이 쉽게 충족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장기간 단백질이 부족하면

  1. 저단백혈증을 일으킵니다. 저단백혈증이란 혈액 중의 단백질량이 정상 이하로 감소되는 것을 말합니다.
  2. 성장발육이 활발하지 못하고 성인의 경우 점차로 체중이 감소됩니다.
  3. 여러 가지 소화기관의 질환, 발열, 암, 간장질환, 신장질환, 출혈성 질환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4. 빈혈증, 피로, 부종, 병에 대한 저항력 감퇴 등을 일으킵니다.
  5. 신경증상으로서 두통, 신경통, 정신작업 능력저하, 성욕감퇴 등의 증상이 일어납니다.
  6. 내장기관의 기능 저하, 유즙분비 감소 및 무월경 등을 초래합니다.

마라스무스와 콰시오카

마라스무스

마라스무스는 그리이스어로 '소모한다'라는 뜻이며 아프리카 지역에서 이유기와 유아기에 식량부족으로 잘 걸립니다. 주로 에너지와 단백질이 모두 부족한 기아상태 때 나타나며 체지방의 저장이 거의 없어 피골이 상접해 보이고 근육도 거의 없어 힘도 없습니다. 식이요법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감염에 의해 보통 사망합니다.

콰시오카

콰시오카는 전세계적으로 저개발국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단백질 결핍증입니다. 이유기의 어린아이가 에너지를 겨우 섭취하는, 단백질이 상당히 부족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질병으로 감염(면역기능의 저하), 부종, 성장저해, 허약, 질병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합니다. 콰시오카와 마라스무스 모두 단백질-열량 영양불량증의 일종이지만 각각의 발생시기나 외양, 생화학적 변화 등은 다릅니다. 그러나 콰시오카가 마라스무스보다 더 심각한 형태의 영양불량증으로 보이며 전염병에 대한 저항력이 더 떨어집니다.

필수아미노산이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식사를 통해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을 필수아미노산이라고 일반적으로 정의합니다. 여기서 비필수아미노산이 필수아미노산보다 체내 역할에 있어서 조금이라도 덜 중요하다는 의미를 부여해서는 안 됩니다.

필수아미노산(9가지) : 이소루신(isoleucine), 루신(leucine), 리신(lysine), 메티오닌(methionine), 페닐알라닌(phenylalanine), 트레오닌(threonine), 트립토판(tryptophan), 발린(valine), 히스티딘(histidine)


페이지담당
방문보건담당 (☎ 055-880-6636)
최종수정일
2018-09-05 09:15:55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