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식생활은 일생건강을 위한 지름길 입니다.

하동군 보건소에서는 올바른 식생활 형성을 위한 영양정보를 알립니다.

영아기란?

영아기란?

태어나서 부터 1년까지를 말합니다.
이 시기는 일생 중 가장 성장이 왕성한 때입니다. 신체적으로 체중이 3배 정도 증가하며, 누워있는 상태에서 걷기 시작하는 형태로 바뀌고, 모유나 우유 등의 섭취에서 반고체 식품의 섭취로 이행하는 등 많은 변화가 있는 시기입니다.

영아기 1일 영양권장량에너지-령(개월),체중(kg),신장(cm),에너지(kcal),단백질(g),칼슘(mg),철분(mg)
연령(개월) 체중(kg) 신장(cm) 에너지(kcal) 단백질(g) 칼슘(mg) 철분(mg)
0~4 5.6 58 500 15 200(300) 2(6)
5~11 9.3 73 750 20 300 8

에너지

영아의 단위체중 당 에너지 권장량은 무럭무럭 자라나야 하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상당히 높기 때문에이유식도 잘 먹여야 하고 자주 음식을 주어야 합니다.

단백질

단위체중당 단백질 필요량은 생후 1년간이 일생 중에서 가장 높습니다.

칼슘

칼슘섭취는 골격 형성뿐 아니라 최대 골질량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일생 중 가장 많은 양의 칼슘 섭취가 권장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모유영양을 하면 충분합니다.

철분

정상 분만아는 모체로부터 받은 철분을 저장하고 있으므로 생후 3개월까지는 다른 철분의 공급 없이 모유만으로도 필요량을 충족시키나, 6개월이 지나면 저장량을 거의 다 소모하게 되므로 적당량의 철분을 외부에서 공급받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러므로 이유를 하지 않을 경우 철분결핍이 되어 빈혈이 생깁니다.
생후 3~4개월에는 달걀 노른자, 녹색 야채, 육류, 농축 강화된 곡류등으로 철분을 보충합니다. 이때 비타민C를 포함한 오렌지 쥬스도 같이 주면 더욱 좋습니다.

이유기란?

이유란 것은 엄마 젖을 떼는 과정을 말합니다. 아기는 태어나서 4~5개월정도가 되면 출생시 체중의 2배가 되는데 엄마 젖으로만 영양을 섭취해서는 절대로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이유를 합니다. 이유는 액체 음식인 유즙만으로 양육되었던 유아에게 점차로 반고형식을 주고 서서히 그 양과 음식의 종류를 증가하여, 아기의 식생활을 점차 식사 상태로 이글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유시기

이유시기 아기의 체중이 출생시 체중의 2배가 되는 시기나 6kg에 도달할 때를 말하나, 우리나라 소아과학회와 일본에서는 주로 5-6개월에 이유를 시작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모유를 먹이는 아기의 경우, 아기의 성장으로 1일 수유횟수가 8회 이상으로 증가되어 수유기간이 3시간 이내로 짧아지는 때가 좋으며, 조제유를 먹이는 아이의 경우는 1일 섭취하는 우유의 양이 1,000cc를 넘을 때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유를 해야 하는 이유

  1. 치아가 납니다(5-6개월부터)
  2. 섭식(삼키는) 작용이 발달합니다.
  3. 깨무는 작용이 나타납니다.
  4. 소화능력 작용이 발달하게 됩니다.
  5. 신장 능력 발달됩니다.

영아가 6개월이 지나면 모유만으로는 정상적인 발육과 성장이 어렵고, 인공영양으로 무리 없는 발육을 하는 경우에도 3개월이 지나면 영아의 성장에 필요한 여러 가지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므로 모유나 우유 이외에 다른 음식을 첨가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유즙 외의 고형식을 주게 되면 씹는 연습을 하여 치근이 자극되면서 유치발생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러나 너무 빨리, 즉 생후 1-2개월에 이유식을 주는 경우에는 소화가 잘 안 되어 어려움을 겪거나 청소년기에 비만아가 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유기 식단표

이유 준비기

이유 준비기 곡류를 이용한 이유 준비식의 예-음식명,재료,조리방법,영양가(추정치)
음식명 재료 조리방법 영양가(추정치)
쌀 미 음 쌀 4t, 물 1/2C
  1. 쌀 4t를 잘 씻어 불린 뒤, 물 1/2C을 넣어 약한 불에서 오래 끓여 쌀알이 퍼지도록 합니다.
  2. 쌀알이 퍼지면 체에 받쳐 걸러 냅니다.
  3. 미음액을 찻숟가락으로 조금씩 먹입니다.
열 량 58kcal, 단백질 1g, 칼 슘 1mg, 철 분 0.5mg
메조미음 쌀 2t, 메조 2t, 물 1/2C
  1. 분량의 메조와 쌀을 씻어 1시간쯤 불립니다.
  2. 불린 쌀과 메조에 분량의 물을 넣고 은근한 불에서 낱알이 퍼지도록 끓입니다.
  3. 메조미음을 한 숟가락씩 먹입니다.
열 량 58kcal, 단백질 1g, 칼 슘 1mg, 철 분 0.6mg
타락미음 쌀 1½t, 물 1/2C, 우유 5T
  1. 잘 불린 쌀에 분량의 물을 넣고 쌀알이 푹 퍼지도록 은근한 불에서 끓입니다.
  2. 체에 걸러 밑의 액체만 냄비에 담습니다.
  3. 여기에 우유를 넣고 저으면서 잠깐 끓여 낸 뒤, 식으면 한 숟가락씩 먹입니다.
열 량 66kcal, 단백질 3g, 칼 슘 75mg, 철 분 0.3mg
이유 준비기 과즙을 이용한 이유 준비식의 예-음식명,재료,조리방법,영양가(추정치)
음 식 명 재 료 조리방법 영양가(추정치)
사 과 즙 사과 1/2개 (약 100g)
  1. 사과를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갑니다.
  2. 거즈에 걸러 즙을 낸 뒤, 끓여서 식힌 물을 동량으로 넣어 희석시킵니다.
  3. 조금씩 먹여 보고 잘 먹으면 점차로 물의 양을 줄입니다.
열 량 50kcal, 단백질 1g, 칼 슘 4mg, 철 분 1.2mg 비타민C 40mg
딸 기 즙 딸기 50g
  1. 딸기를 꼭지를 떼고 연한 소금물에 씻은 다음 주걱으로 으깨면서 체에 내립니다.
  2. 체에 내린 뒤 거즈에 싸서 즙을 냅니다.
  3. 사과즙과 같은 방법으로 즙을 만듭니다.
열 량 100kcal, 단백질 0g, 칼 슘 7mg, 철 분 0.3mg, 비타민C 50mg
토마토즙 토마토 1/2개(약 70g)
  1. 잘 씻은 토마토를 끓는 물에 잠깐 넣었다가 건져 껍질을 벗깁니다.
  2. 고운 체에 놓고 숟가락으로 으깨어 내린 뒤 거즈에 걸러 즙을 내고 사과즙과 마찬가지로 이용합니다.
열 량 14kcal, 단백질 1g, 칼 슘 3mg, 철 분 0.4mg, 비타민C 15mg
이유 준비기 야채를 이용한 이유 준비식의 예-음식명,재료,조리방법,영양가(추정치)
음 식 명 재 료 조리방법 영양가(추정치)
당근즙 당근 1/2개(약 50g)
  1. 당근을 깨끗이 씻어 뻣뻣한 껍질을 벗겨 내고 강판에 갑니다.
  2. 거즈에 싸서 즙을 낸 뒤 다른 과일즙과 마찬가지로 이용합니다.
열 량 18kcal, 단백질 1g, 칼 슘 21mg, 철 분 0.7mg, 비타민C 5mg
야채국 감 자 1/2개(약60g), 토마토 1/2개 (70g) , 애호박 1/3개(약100g), 당 근 1/3개(약 30), 물 1/2C
  1. 감자,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호박과 같이 2cm 정도로 깍뚝썰기를 합니다.
  2. 토마토는 잘 씻어서 9등분 합니다.
  3. 큰 냄비에 썬 야채를 모두 넣고 물2C을 넣은 뒤, 센 불에서 약한 불로 줄여가며 푹 끓여 체에 받쳐 국물만 사용합니다.
열 량 101kcal, 단백질 4g, 칼 슘 40mg, 철 분 3mg
이유 준비기 달걀을 이용한 이유 준비식의 예-음식명,재료,조리방법,영양가(추정치)
음 식 명 재 료 조리방법 영양가(추정치)
달걀 노른자 달걀 1/2개, 우유 1/2T 달걀을 삶아서 완숙시켜 으깬 다음 우유를 넣어 잘 저어줍니다. 열 량 61kcal, 단백질 3g, 칼 슘 29mg, 철 분 0.7mg

이유 초기 음식 조리법의 예

이유 초기 음식 조리법의 예-음식명,재료,조리방법,영양가(추정치)
음 식 명 재 료 조리방법 영양가(추정치)
원 미 죽 쌀 2t, 물 1C
  1. 불린 쌀을 냄비에 넣고 분량의 물을 부은 뒤 쌀알이 퍼지도록 끓입니다.
  2. 쌀알이 퍼지면 불을 끄고 잠시 뜸을 들인 다음 소금이나 간장으로 약하게 간을 합니다.
열 량 37kcal, 단백질 0.7g, 칼 슘 1mg, 철 분 0.4mg, 비타민C 0mg
장 국 죽 쌀 2t, 쇠 고 기 10g, 참 기 름 1/4t, 표고버섯 10g, 물 1C
  1. 불린 쌀을 분마기에 넣고 반쯤 으깨고, 표고버섯은 잘 불려서 기둥을 떼고 다집니다.
  2. 쇠고기는 살코기로 곱게 다집니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넣고 볶다가 쌀을 넣고 조금 더 볶은 다음 분량의 물을 넣고 오래 끓입니다.
열 량 18kcal, 단백질 1g, 칼 슘 21mg, 철 분 0.7mg, 비타민C 5mg
감자수프 감 자 50g, 밀가루 1/4T, 버 터 1/4T, 육 수 1/2C, 우 유 1/2T
  1. 감자를 얇게 썰어 무르도록 푹 삶은 다음 잘 으깹니다.
  2.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밀가루를 넣어 볶은 뒤 , 육수를 조금씩 부어 가며 잘 저은 다음, 으깬 감자를 넣고 끓여 수프가 걸쭉해지면 우유를 붓고 약한 불에서 잠깐 끓여 냅니다.
열 량 98kcal, 단백질 2g, 칼 슘 8mg, 철 분 0.7mg, 비타민C 0mg
달걀 노른자 달 걀 1/2개, 우 유 1/2T
  1. 달걀을 잘 삶아서 완숙시킨 뒤, 달걀 노른자를 분리하여 체에 내립니다.
  2. 가루가 된 달걀에 우유 1T를 넣고 끓입니다.
열 량 61kcal, 단백질 3g, 칼 슘 29mg, 철 분 0.7mg, 비타민C 0mg
커스타드푸딩 우 유 2/3T, 달 걀 1/2개, 설 탕 1/4t
  1. 그릇에 달걀을 풀고 설탕과 우유를 넣어 잘 섞은 뒤 체에 걸러 냅니다.
  2. 조그만 그릇에 넣어 찜통에 찝니다.
열 량 54kcal, 단백질 4g, 칼 슘 25mg, 철 분 0.3mg, 비타민C 0mg
메쉬드포테이토 감 자 1/4개, 우 유 2T
  1. 감자를 썰어서 삶은 뒤 곱게 으깨어 체에 내립니다.
  2. 으깬 감자에 우유를 넣고 고루 섞어요.
열 량 43kcal, 단백질 2g, 칼 슘 31mg, 철 분 0.2mg, 비타민C 5mg
생선 보푸라기 흰살생선 20g
  1. 가자미, 동태 등의 흰살생선을 포를 떠서 끓는 물에 삶은 다음, 생선살을 거즈에 싸서 물기를 꼭 짭니다.
  2. 냄비에 생선살을 넣고 볶습니다.
열 량 16kcal, 단백질 4g, 칼 슘 22mg, 철 분 0.3mg, 비타민C 0mg

이유 중기 음식 조리법의 예

이유 중기 음식 조리법의 예-음식명,재료,조리방법,영양가(추정치)
음 식 명 재 료 조리방법 영양가(추정치)
잣 죽 쌀 1½T, 잣 1/2T, 물 1½T
  1. 쌀을 불려 믹서에 곱게 갈아 체에 받칩니다.
  2. 잣도 고깔을 떼고 깨끗이 손질하여 곱게 갈아 체에 내립니다.
  3. 냄비에 쌀물을 넣고 끓이다 엉기기 시작하면 잣물을 조금씩 넣어 저으면서 끓입니다.
열 량 76kcal, 단백질 1g, 칼 슘 2mg, 철 분 0.9mg, 비타민C 0mg
알 찜 달 걀 1/2개, 물 1/4C
  1. 달걀을 잘 푼 다음, 물 1/4C을 넣고 약하게 간을 합니다.
  2. 푼 달걀을 그릇에 담아 찜통에 넣고 찝니다.
열 량 30kcal, 단백질 2g, 칼 슘 7mg, 철 분 0.3mg, 비타민C 0mg
으깬 두부 두 부 1/4모, 완두콩 2/3T
  1. 두부를 데친 다음, 숟가락으로 잘 으깹니다.
  2. 완두콩을 삶아 곱게 다진 다음, 두부와 잘 섞어서 약하게 간을 합니다.
열 량 75kcal, 단백질 6g, 칼 슘 96mg, 철 분 1.5mg, 비타민C 0mg
간,야채볶음 소 간 20g, 당 근 10g, 피 망 10g, 양 파 10g, 식용유 1/2t
  1. 간은 껍질을 벗기고 삶아 곱게 다집니다.
  2. 당근, 피망, 양파를 곱게 다져 볶은 다음, 간을 넣고 볶아서 약하게 간을 합니다.
열 량 79kcal, 단백질 4g, 칼 슘 9mg, 철 분 2.4mg, 비타민C 10mg

이유 후기 음식 조리법의 예

이유 후기 음식 조리법의 예-음식명,재료,조리방법,영양가(추정치)
음 식 명 재 료 조리방법 영양가(추정치)
생 선 전 생 선 30g, 밀가루 약간, 달 걀 1/2개
  1. 생선을 포를 떠서 약하게 간을 합니다.
  2. 생선에 밀가루, 달걀을 씌워서 지져 냅니다.
열 량 54kcal, 단백질 8g, 칼 슘 40mg, 철 분 0.8mg, 비타민C 0mg
두부 오믈렛 두 부 1/4모, 달 걀 1개, 당 근 20g, 부 추 10g, 양 파 10g
  1. 두부를 으깨어 체에 내려서 소금으로 약하게 간을 합니다.
  2. 야채를 잘게 다진 뒤 두부와 섞고, 달걀을 풀어 팬에 지져 냅니다.
열 량 67kcal, 단백질 6g, 칼 슘 68mg, 철 분 1.2mg, 비타민C 3mg

이유 완료기 음식 조리법의 예

이유 완료기 음식 조리법의 예-음식명,재료,조리방법,영양가(추정치)
음 식 명 재 료 조리방법 영양가(추정치)
쇠고기,감자 조 림 쇠고기 40g, 감 자 1/3개, 당 근 1/4개, 양 파 1/4개
  1. 쇠고기를 가늘게 채썰어 양념합니다.
  2. 당근, 양파는 채썰고, 감자도 얇게 썹니다.
  3. 야채와 쇠고기를 넣고 볶다가 물을 부어 끓인 뒤 감자를 넣고 익힌 다음 간을 합니다.
열 량 57kcal, 단백질 2.5g, 칼 슘 14mg, 철 분 0.5mg, 비타민C 12mg
완 자 전 쇠고기 40g, 두 부 20g, 달 걀 1/2개, 밀가루 약간
  1. 쇠고기는 살코기로 곱게 다진 다음 약하게 양념하고, 두부는 으깨어 체에 내린 다음 소금으로 약하게 간을 합니다.
  2. 두부와 쇠고기를 잘 섞어 동그랗게 빚은 다음 밀가루를 바르고 달걀을 묻혀 팬에 지져 냅니다.
열 량 70kcal, 단백질 4.7g, 칼 슘 44mg, 철 분 0.9mg, 비타민C 4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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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2018-10-22 15:3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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