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정의
보건소 내소하여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직접 가정 등을 방문하여 제공하는 건강관리서비스로써, 지역주민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향상 및 허약예방 등을 통한 건강수준 향상 도모
사업대상
- 방문건강관리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
- 흡연, 잦은 음주, 불규칙적인 식생활, 신체활동 부족 등 건강행태개선이 필요한 자
- 고혈압, 당뇨, 비만 등 만성질환 위험 군 또는 질환 군
- 노인 중 허약(노쇠)예방 및 관리가 필요한 자
- 우선순위 고려대상
- (연령기준) 만 65세 이상 노인
- (경제적 기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 (사회적 특성) 독거노인, 다문화 가족, 한부 모 가족, 조손가족, 북한이탈주민, 중장년 고독 사위험군 등
- (건강 특성) 관리되지 않은 만성질환자 및 만성질환 위험 군, 장애인, 재가암환자 등
- 제외대상
- 이미 질병 및 기능상태가 악화된 노인 장기요양등급 판정 등급 자(1~5등급)(단, 인지지원 등 급자는 포함)
사업내용
- 건강상태 스크리닝 : 건강행태 및 건강위험요인 파악
- 건강관리 서비스
- 기본건강관리 : 건강행태개선, 미세먼지 및 황사, 폭염, 한파 등 계절별 주요 건강관리사항교육
-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 생애주기별 및 특성별 관리 : 노인대상 허약예방 및 관리, 임산부 신생아 및 영유아의 건강관리, 다문화가족 및 북한이탈주민 건강관리, 장애인 재활관리, 중장년 고독사위험군 관리
- 건강관리 서비스 방법 : 직접방문, 전화방문, ICT 활용 비대면 건강관리, 문자발송 등
- 보건소 내·외 연계 서비스 : 진료, 금연클리닉, 의료비지원 사업, 치매안심센터,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 의료급여 사례관리 등
- 서비스 제공 과정 : 지역사회 기초조사 및 의뢰를 통한 대상자 발견 → 가구조사 및 개인별 건강력 조사 등을 통한 군 분류 → 방문요구도에 따른 대상자 관리
취약계층 건강소식 알리미 서비스
대상자(독거노인)의 건강행태 등을 모니터링한 후 제공한 서비스내용을 보호자에게 월 1회 이상 문자서비스(SMS)로 알림
문의
보건소 건강증진과 만성질환부서 055-880-6673, 6676, 6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