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틴의 체내 흡수는 빠르다. 곧바로 입안 에 있는 것을 빼내고 다량의 물이나 우유를 마시게 한 다음, 처치 자의 손가락으로 아이의 입안을 자극 하여 토해내게 한다.
체온계의 수은은 금속 수은이므로 특별히 유해하지 않다. 우유나 계란을 먹게 하는 것만으로 좋다. 이보다는 깨진 유리 조각에 상처를 입지 않았는지 주의한다.
물을 먹여 토해내게 한다. 이 속에 포함된 아닐린 색소는 신경이나 혈액에 들어가 유독한 해를 끼치는 수가 있으므로 다량 먹었을 때에는 즉시 병원으로 간다.
먼저 토하게 한다. 이때 우유나 계란을 마시게 해선 안된다. 만일 마시게 하면 쥐약에 포함된 인이 녹아 체내에 쉽게 흡수된다.
먼저 토하게 한다. 타액 분비가 많고 구토를 하게 되므로 잘못하면 폐에 들어가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호흡 곤란이 있으면 인공 호흡을 실시한다.
물을 먹여 토하게 하는 것을 반복시킨다. 의식이 없을 때, 물을 먹이는 것은 절대 삼간다. 약병이나 약알, 구토물을 의사에게 함께 보인다.
백묵이나 석회를 갈아 물에 타서 마시게 한 다. 중화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중조는 위를 더부룩하게 하는 수가 있다. 우유나 계란을 마시게 한다.
알칼리를 중화시키기 위하여 3배 정도 묽게 한 식용산이나 레몬수와 함께 마시게 한다. 이후에 우유나 계란을 마시게 한다.
식용유(올리유 등)를 마시게 한다. 이어 미지근한 물을 마셔 계속 토해내게 한다.
으깬 쌀이나 밀가루를 물에 타 조금씩 먹게 하 여 요오드를 중화시킨다. 충분한 주의를 기울인다면 물을 먹여 토해내게 해도 좋다.
옆으로 눕혀 호흡하기 편하게 턱을 약간 앞으로 나오게 해 준다 (수면 위). 이 체위는 침이나 구토물이 폐로 흘러들어가지 않도록 해 준다.
호흡이 없으면서 심장이 뛰고 있을 때에는 곧바로 인공 호흡을 실시한다. 심장이 멈춰 있을 때에는 인공 호흡과 동시에 심마사지도 함께 실시한다.
곧바로 물이나 미지근한 물을 마셔 독극물(약품류)을 묽게 한다.
입안에 인지와 중지를 넣고 자극하여 토해낸다. 머리를 낮춘 자세에서 몇번이라도 계속 반복한다.
토한 후에는 우유나 계란을 마셔 위벽을 보호하고 독물의 흡수를 늦게 한다.
유아의 경우는 심하게 움직여서 물을 먹이기가 매우 힘들다. 이때에는 모포 등으로 싸서 손발을 움직이지 못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