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연기속에는 어떤 물질이 들어 있을까?

담배연기 속에는 크게 보아 타르(tar), 니코틴 그리고 일산화탄소 등 세 가지 물질이 들어 있다. 타르는 일명 '담뱃진'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담배연기를 한 모금 입에 물고 흰 손수건에 힘껏 불면 손수건이 갈색으로 염색되는데 이것이 바로 타르이다. 연기 속의 타르가 식으면 엿물처럼 끈끈한 액체가 되는데, 이것은 그 독성이 매우 강해서 옛날에는 재래식 화장실의 구더기를 죽이는 데 사용하기도 했다

담배

또 이러한 타르 속에는 약 2천여 종의 독성 화학물질이 들어 있고, 그 중에는 약 20종류의 발암물질까지 들어 있어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암에 걸리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담배 한 개피에는 약 10㎎의 타르가 포함되어 있는데, 하루에 한 갑씩 1년 동안 담배를 피운다면 유리컵 하나에 가득 찰 정도의 타르를 삼키는 셈이 된다. 이러한 화학물질들은 기관지와 폐를 상하게 하고 일부는 혈관으로 들어가 온 몸에 퍼져 암을 일으키고, 심장을 포함한 모든 장기, 조직 그리고 세포에 큰 피해를 준다.

다음으로 담배연기 속에 들어 있는 니코틴은 강력한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마약이다. 담배를 피우면 인이 박여 담배를 끊을 수 없게 되는데, 이것은 바로 니코틴의 작용 때문이다.

사람들이 계속 담배를 피우는 이유는 담배가 맛이 있어서라기보다는 바로 니코틴에 중독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니코틴은 말초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심장의 관상동맥을 수축시켜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추운 겨울에 밖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면 발가락이나 손가락에 동상이 잘 걸리는 이유도 바로 니코틴의 혈관 수축작용 때문이다. 심한 사람은 '버거스씨병'이라고 해서 발가락부터 썩어들어가는 병에 걸리기도 한다.

끝으로 담배연기 속에는 일산화탄소가 많이 들어 있는데, 예전에 많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몰고 갔던 연탄중독이 곧 일산화탄소 때문이었다. 담배를 피우면 혈관 내에 일산화탄소가 유입되어 빈혈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에게 두통이 생기는 원인이 된다. 담배를 피우는 학생이 성적이 좋지 않는 이유도 바로 일산화탄소 때문이다. 바둑을 두는 프로기사 중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몇 수 앞을 내다보는 능력이 줄어들고, 공장에서는 작업능률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사고율 또한 더 높다는 연구보고도 있다.

그림 1. 담배에 들어있는 발암물질

co-일산화탄소(연탄가스 중독 주원인), acetone-아세톤(페인트 제거제), formaldehyde-포름알데히드(매운맛,최루탄사용), naphthylamine-나프티라민(방부제), methanol-메타놀(로켓연료), pyrene-피렌, dimethylnitrosamine-디메칠니트로사민(발암물질), napthalene-나프타린(좀약), nicotine-니코틴(살충제,제초제,마약), cadmium-카드미움(자동차 밧데리 사용), carbon monoxide-카본 모노사이드(자동차 배기가스중에 있는 독성가스), benzopyrene-벤조피렌(강력한 발암물질), vinyl chloride-비닐크롤라이드(pvc원료), hydrogen cyanide-청산가리(사형가스실에서 사용되는 독극물), toludian-톨루이딘, ammonia-암모니아, urethane-우레탄(산업용 용제), arsenic-아세닉(비소, 흰개미의 독), dibenzacridine-디벤즈아크리딘, phenol-페놀(석탄산, 소독제), butane-부탄(라이터의 원료), polonium-210-폴로늄 210(방사선), ddt-디디티(살충제), tar-타르


페이지담당
만성질환 담당 (☎ 055-880-6792)
최종수정일
2022-03-23 16:22:58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