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 핵
결핵은 결핵균에 의한 감염증으로 우리나라 10대 사망원인이 되는 질병입니다.
에이즈 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청소년의 감염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결핵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함으로 가족과 이웃에 전염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해야 합니다.
주요증상
- 전신증상으로 발열(대개 미열로서 주로 오후에 발생), 피로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등이 나타납니다.
- 감기 증상과 비슷하나 3주 이상 기침이 계속 됩니다.
- 기침을 할 때 피가 섞여 나오거나 흉통이 나타납니다.
감염경로
- 감염성 폐결핵의 기침이나 재채기에 의한 미세한 침방울(균)을 직접 호흡하는 비말감염.
- 객담이 건조된 부유물을 호흡하는 먼지 감염.
- 잠복기는 6~12개월
예방요령
- 결핵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생후 4주 이내에 BCG접종을 받읍시다.
- 미취학 아동중 미접종자는 취학전 접종을 해야하며 초등학교 1학년때마다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BCG 접종을 꼭 받읍시다.
- 결핵을 앓고 있는 환자의 가족은 한 사람도 빠짐없이 6개월마다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읍시다.
- 기침을 할 때 피가 섞여 나오거나 3주 이상 기침 또는 흉통이 계속될 때는 의사의 진찰을 받읍시다.
스트레스를 멀리하는 12가지 생활수칙
- 일에는 왕도가 없다(이 사람의 방법은 맞고 저 사람의 방법은 틀렸다고 집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비판을 수용하고 그것으로부터 무엇인가 배울 수 있어야 한다.
- 칭찬이나 인정을 요구하지 않는다.
- 자신이 유능한 직원이라는 것을 인정받으려 하지는 않지만 그러기 위해 노력한다.
- 권위 앞에서 두려워하지 않는다.
- 직장이 항상 공정하고 정의롭지만은 않다는 것을 받아들인다.
- 가끔 긴장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 계속 노력할지라도 원하는 것을 항상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한다.
- 매사를 확실히 그렇게 되리라 기대하지 않는다.
- 다른 사람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들에게 분노와 적대감은 가지지 않도록 한다.
- 항상 기분이 좋을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 변화에 적응하는데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